맥북에서 “디스크가 제대로 추출되지 않음” 문제

맥북에 외장디스크를 연결해서 사용할 경우, 잠자기 후에 맥북이 깨어날 때 아래와 같은 창이 수없이 뜨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맥북을 끄지 않고 밤에 ‘내가 잠자기 후’에 아침에 일어나면 이렇게 많은 맥북 알림이 화면 가득히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원인을 알 수 없어서 구글링 해봐도 NVRAM이나 SMC 재설정 말고는 다른 해결 방법이 없었습니다.

결국 해결책은 찾았는데 이 문제는 macOS의 전원 관리 문제로 확인되었습니다.

맥북 잠자기 후 깨우면, “디스크가 제대로 추출되지 않음” 알림이 뜨는 경우 다음과 같이 간단히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추출되지 않음 해결 방법

터미널에서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명령은 맥북이 잠자기 후에 깨어 날 경우 배터리가 소모되는 문제도 같이 해결합니다.

1. 터미널 앱 실행: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 터미널 또는 스팟라이트 ‘터미널’ 검색 후 앱 실행

2. 터미널에서 다음의 명령을 순차적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대기 모드와 최대 절전 모드 시간을 조정하여 해결

sudo pmset -a standbydelaylow 1800 standbydelayhigh 3600

Password 명령이 나오면 관리자 암호를 입력합니다.(일반적으로 Mac 로그인 암호)

Password:
pmset -g | grep standbydelay
sudo pmset -a hibernatemode 3
pmset -g | grep hibernatemod

3. 해당 명령을 원상 복구 하려면 터미널에서 다음의 명령을 실행하면 됩니다.

sudo pmset -a standbydelaylow 10800 standbydelayhigh 86400
pmset -g | grep standbydelay
sudo pmset -a hibernatemode 3
pmset -g | grep hibernatemode

설정 후부터는 더 이상 맥북에서 ‘디스크가 제대로 추출되지 않음’ 알림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혹시 문제가 해결되지 않거나 다른 해결 방법을 알고 계신 분들은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M1 맥에서 외장 디스크가 자꾸 끊기는 경우 해결 방법
맥북 프로그램 설치 안될 때 해결 방법: 게이트키퍼, 다운로드한 응용 프로그램 허용하기
맥북 크롬 업데이트: 메모리 절약, 배터리 절약 기능 사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