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업데이트: 2022.12.31

애플 T2칩이 장착된 맥은?

애플 T2칩이 장착된 인텔 Mac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이맥 27인치 2020년 모델
  • 아이맥 프로
  • 맥 프로 2019년 모델
  • 맥 미니 2018년 모델
  • 맥북 에어 2018년, 2019년, 2020년 모델
  • 맥북프로 13인치 2018년, 2019년, 2020년 모델
  • 맥북프로 15인치 2018년, 2019년 모델
  • 맥북프로 16인치 2019년 모델

애플 T2칩은 메뉴바의 애플 아이콘을 선택하여 이 Mac에 관하여 > 시스템 리포트 > 하드웨어 > 컨트롤러에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Mac의 SMC는 무엇인가?

SMC(System Management Controller, 시스템 관리 컨트롤러)는 Mac의 전원, 배터리 및 충전, 팬 및 기타 열관리, 상태 표시등(잠자기, 배터리 충전상태), 충격 감지 센서, 주변광 센서, 키보드 백라이트, 노트북 덮개를 열고 닫을 때의 동작에 관련된 기능을 관리합니다.

그러므로 맥에서 배터리 충전량이 이상하거나 팬등이 과도하게 동작하거나 또는 백라이트 키보드의 기능이 이상하면 SMC 리셋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보통 SMC 리셋 후에 NVRAM도 리셋하는 것이 좋습니다.

T2칩이 장착된 맥의 SMC 리셋 방법

T2 보안칩이 장착된 맥 컴퓨터의 SMC 리셋은 1단계와 2단계로 나누어 집니다.

보통 1단계 후에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2단계를 진행하지만, 순차적으로 1단계와 2단계 모두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SMC 리셋 1단계

1. Mac을 종료합니다.

2. Mac이 꺼지면 전원 버튼을 10초간 길게 누릅니다.

3. 전원 버튼에서 손을 띤 다음 몇 초간 기다린 후에 컴퓨터를 켭니다.

SMC 리셋 2단계

1. Mac을 종료합니다.

2. 키보드에서 control(왼쪽) + option(왼쪽) + shift(오른쪽)을 동시에 7초간 누릅니다.

3. 7초 후에(3개의 키를 누른 상태에서) 추가로 전원버튼을 눌러(총 4개의 키)를 7초간 더 누릅니다.(전원버튼을 누를 때, 팬 소리가 강하게 들립니다.)

4. 7초 후에 버튼에서 손을 띤 다음 몇 초간 기다린 후 맥북을 키면 끝입니다.

Mac의 NVRAM은 무엇인가?

NVRAM(NonVolatile Random-Access Memory, 비휘발성 메모리)은 Mac에서 특정 설정을 저장하고 이 설정에 빠르게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보통 RAM이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 메모리로 통칭되나, RAM은 컴퓨터 명령을 실행 할때 저장되어 사용되며 특히 전원이 연결되지 않으면 데이터가 저장되지 않는 휘발성인 반면, NVRAM은 전원과 상관없이 데이터가 저장되는 비휘발성 메모리의 특징을 갖습니다.

Mac에서 NVRAM에 저장되는 내용은 사운드 음량, 디스플레이 해상도, 시동 디스크 선택, 시간대 및 최근 커널 패닉 정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Mac의 NVRAM에 저장되어 있는 설정값이 이상하면, 기본 설정값으로 리셋하여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운드 음량이 이상하거나 해상도가 이전과 다르게 나온다거나 Mac 시동중에 물음표가 나오면 NVRAM을 리셋하여 기본값으로 복구 할 수 있습니다.

T2칩이 장착된 맥의 NVRAM 리셋 방법

1. Mac을 종료합니다.

2. 전원 버튼을 누르자 마자(부팅음 들리기 전에) 즉시 option + command + P + R 키를 동시에 20초간 길게 누릅니다.

3. 키를 20초간 누르고 있으면 애플 로고가 1번 나온 후 사라진 다음, 2번째 애플 로고가 나올 때(맥북 시동음이 2번 들릴 때) 키를 놓으며 됩니다. 이때 키를 놓으면 맥북은 부팅이 됩니다. 부팅이 되면 NVRAM 리셋은 자동으로 끝난겁니다.

Apple-shop

이상으로 T2칩이 장착되어 있는 Mac의 SMC와 NVRAM 리셋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M1 맥북 SMC, NVRAM 리셋 방법

M1 맥북에는 SMC와 NVRAM이 없습니다.

그냥 전원을 끄고 30초 정도 기다리거나, 아니면 전원버튼을 10초 정도 눌러서 재부팅하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