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서의 ERP 구축 프로세스에 대한 내용을 5회에 걸쳐 연재합니다.

전체 목차와 연재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전체 목차와 연재 순서

[연재 ①] 1. ERP 란?
2. 기업에서의 ERP 구축 프로세스
[연재 ②] 3. 1단계(구축 검토)의 업무 프로세스
  1. 현업(경영진) 도입 요청
  2. ERP 솔루션 업체 미팅
  3. 업체별 제안서 발표
  4. ERP 구축 검토 보고
  5. ERP 구축 품의 및 계약
[연재 ③] 4. 2단계(구축)의 업무 프로세스
  1. 프로젝트 준비
  2. AS-IS 분석
  3. TO-BE 설계
  4. 시스템 구축
  5. 테스트
  6. 안정화
[연재 ④] 5. 3단계(운영)의 업무 프로세스
  1. 안정화 단계
  2. 운영 정상화 단계
  3. 유상 유지보수 시작
[연재 ⑤] 6. 전체 내용 요약

1. ERP 란?

ERP 란,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자로써 기업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통합된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즉 ERP 라는 말보다는 ERP 시스템이라는 의미로 해석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ERP 구축 전에 기존의 기업들은 부서별 또는 담당자별로 개별적으로 관리하던 데이터(영업데이터, 재무데이터, 생산데이터, 구매데이터, HR데이터 등)가 산재되어 있는데, 이런 개별적 데이터를 공통된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통합하여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존의 개별 또는 담당업무(팀)로 관리하던 데이터는, 개별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하여 생성되었는데, ERP를 구축하게 되면 이 개별 프로세스는 시스템 통합을 위한 표준 프로세스로의 변화가 필요 합니다.

이것이 바로 ERP에서 말하는 PI(Process Innovation, 업무혁신)라고 합니다.

ERP 구축에 따른 업무 프로세스의 변화는 시스템 통합의 관점과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이 동시에 발생함으로, 기존에 수행하던 업무에 많은 변화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ERP 구축에 따른 어려움 점 중에 하나입니다.(현업에서는 기존에 하던 업무를 변화해야 되며, 기존에 익숙했던 자료 관리에서 통합 환경으로의 통합된 자료 관리를 해야 됩니다.)

이러한 의미를 ERP 구축 업체는 ‘ERP는 기업 전반의 업무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경영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정보를 공유하게 함으로써 빠르고 투명한 업무처리의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라고 정의합니다.

통합된 데이터베이스는 당연히 정보가 공유되고 빠르고 투명하게 진행됩니다.

이러한 모든 것은 기본적으로 IT 기술이 발전하여 시스템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전에는 ERP가 없었던 이유는 ‘IT기술’이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2. 기업에서의 ERP 구축 프로세스

국내의 대기업들은 90년대 말 ~ 2000년대 초 중반에 이미 ERP 구축을 완료 하였으나, 중소기업이나 신생기업들은 언제나 ERP 구축에 대한 고민들을 하고 있습니다.

ERP 구축을 해야 되는 이유부터, 구축 하는 경우에 비용은 얼마가 소요 되는지, 어떤 솔루션을 활용하여 구축 해야 되는지 또는, 구축한 후에 시스템을 어떻게 잘 활용 되는 지에 대한 고민 들이 많습니다.

본 ERP 구축 프로세스는 ERP 시스템을 구축하는 업체 중심이 아닌, ERP시스템을 도입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전체 프로세스를 정리하였습니다.

ERP 구축은 크게 다음의 3단계로 진행됩니다.각 단계별로 해당되는 목적이 완료 되면, 다음 단계의 프로세스를 진행하게 됩니다.

다음 포스팅은 [연재 ②] 1단계(구축 검토)의 업무 프로세스 이며, 이 프로세스에는 ERP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까지기의 회사에서 준비해야 될 업무 프로세스를 정리하였습니다.

※ 전체 내용은 1개의 PDF 파일로 읽기 쉽게 정리하여 프리미엄 자료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ERP 구축 검토부터 시작하는 ERP 구축 매뉴얼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