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14와 iPadOS 14 테스트 버전 유출

6월 애플 개발자 컨퍼런스(WWDC) 이벤트에서 소개 될 것으로 예상되는 iOS 14와 iPadOS 14에서는 iOS 13의 수많은 버그로 인하여 iOS 14의 성능과 품질 개선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되지만, 새로운 많은 기능도 예상됩니다.

우선, 설치 가능한 기기로는, 기존에 iOS 13이 설치된 모든 기기와는 모두 호환 될 예정입니다. iOS 13이 설치되지 않는 아이폰6는 iOS 14가 설치 되지 않습니다.

또한 새로운 피트니스 앱 및 증강현실 앱, 업그레이드 된 메시지 기능, 애플펜슬 기능 업데이트 등 새로운 기능들도 많이 추가 될 예정이며, 성능개선 등이 예상됩니다.

iOS 14 및 iPadOS 14 출시 전까지는 몇개월이 남아 있지만, 초기 테스트 버전이 유출되어 알 수 있는 새로운 기능들을 아래와 같이 소개 합니다.

설치 가능 기기

루머에 따르면 iOS 14가 설치 가능한 기기는 iOS 13이 설치된 모든 기기와 호환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래 호환기기 목록은 최종이 아니며 변경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현재 iOS 13이 설치되는 기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 아이폰 11, 아이폰 11 프로, 아이폰 11 프로 맥스
  • 아이폰 XR, 아이폰 XS, 아이폰 XS 맥스
  • 아이폰 X
  • 아이폰 8, 아이폰 8 플러스
  • 아이폰 7, 아이폰 7 플러스
  • 아이폰 6s, 아이폰 6s 플러스
  • 아이폰 SE
  • 아이팟 터치(7 세대)

아이패드의 경우, 2015년 9월에 출시 된 아이패드 미니 4 와 2014년 10월에 출시된 아이패드 에어 2를 제외하고는 iPadOS 13이 설치된 모든 아이패드 기기와 호환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루머가 확실한 경우 아래 기기와 호환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 11인치, 10.5인치, 9.7인치)
  • 아이패드 (7세대, 6세대, 5세대)
  • 아이패드 미니 (5세대)
  • 아이패드 에어 (3세대)

미리 보는 iOS 14와 iPadOS 14

홈화면

애플워치에서 애플은 설치된 모든 앱을 리스트 형식으로 볼 수 있으며, iOS 14에서도 비슷한 기능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Apple-shop

이 리스트 형식을 통해 사용자는 아이폰에 설치된 모든 앱을 알파벳 순으로 구성 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최근에 사용한 앱 또는 읽지 않는 알림이 있는 앱과 같은 경우, 필터를 사용하여 앱을 분류하여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새로운 앱 및 기능 향상

피트니스 앱

애플은 아이폰, 애플워치 및 애플TV용 피트니스 앱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 앱들을 통해서 다양한 운동을 수행 할 수 있는 피트니스 관련 비디오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는 운동 활동의 진행상황 등을 추적하며, 아이폰, 아이패드 또는 애플TV에 운동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예상되는 운동유형은 실내달리기, 자전기 타기, 조정, 스트레칭, 코어운동, 근력운동, 야외걷기, 댄스, 요가 등이 있습니다.

메시지의 새로운 기능

애플은 아이메시지의 다양한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 하고 있으며, 이 기능들은 iOS 14 업데이트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plankim 과 같은 이름으로 연락처에 태그를 지정 할 수 있는 맨션 시스템이 있습니다. 그룹채팅에서 이 기능을 사용하면, 직접 이 단어가 포함되는 경우 푸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애플은 아이메시지를 보낸 후 취소 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 중이며, 메시지를 보낸 사람과 받은 사람에게 취소가 표시됩니다.

그룹채팅에서 채팅 참가자들 중에 누가 타이핑을 치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시지를 읽은 상태로 표시하는 새로운 기능을 볼 수 있으며, 읽지 않은 아이콘을 유지하여 메시지가 눈에 잘 보이도록 하여 중요한 내용들은 잊어 버리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활동 앱

watchOS 7은 키즈 모드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애플워치에서는 활동중인 칼로리 소모량을 추적하지만, 키즈 모드용 활동 앱에서는 운동시간을 추적하여 어린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 항목들을 측정합니다.

새로운 증강 현실 앱

애플은 iOS 14에서 코드명이 ‘Gobi’라는 새로운 증강 현실 앱을 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앱은 사용자가 AR기능을 통해서 주변 정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이 앱은 애플 스토어 및 스타벅스와의 통합 기능이 있으며, 사용자가 애플 스토어에서 아이폰을 들고 제품정보를 볼 수 있는 방법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AR환경은 해당지역의 QR코드 태그를 통해 작동되며, iBeacon 또는 애플에서 출시 될 에어태그로 작동 될 수 있습니다.

써드파티 앱을 기본앱으로 설정

iOS 14 부터 아이폰 및 아이패드의 애플 기본 앱 대신, 써드파티 메일, 브라우저 및 음악앱을 설정 할 수 있도록 허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추가 된다면, 크롬 및 지메일과 같은 앱을 iOS 기본앱으로 설정 할 수 있으므로, 링크나 이메일 주소를 클릭해도 애플 자체의 기본앱이 실행되지 않고 써드파티 앱이 실행될 것입니다.

현재의 iOS는 애플 자체 앱만이 기본앱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써드파티 앱으로 변경 할 수 없어서 많은 사용자들에게 비판을 받아 왔습니다. 그러므로 애플은 이 기능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번 iOS 14 업데이트시에 반영 할 수 있습니다.

수면 추적 – 건강 앱

차세대 애플워치의 루머에 의하면, 애플워치의 새로운 수면 추적기능은 아이폰의 수면앱과 통합 되면서, 사용자가 개인화된 수면 목표를 설정 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건강 앱은 또한 수면 개선을 위한 권장 사항을 제공합니다.

아이폰 사진 앱과 애플의 사진 콘테스트(Shot on iPhone 챌린지) 통합

애플은 애플의 사진 콘테스트인 Shot on iPhone 챌린지를 사진 앱과 통합하여 모든 아이폰 소유자가 사진 콘테스트를 참여하고 챌린지 결과를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애플은 정기적으로 Shot on iPhone 챌린지 행사를 실시하며, 수상자에는 상금을 제공하는 콘테스트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나의 찾기

iOS 13부터 나의 아이폰찾기와 친구 찾기 기능이 통합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나의 찾기 앱입니다. 또한 맥OS에서도 나의 찾기 앱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한국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사용 할 수 없으나, 사용이 가능한 나라에서는 이번에 iOS 14의 나의 찾기 앱은, 예약된 시간에 특정 사용자가 예상되는 장소에 도착하지 않을 때 알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9시까지 학교에 등교 할 예정인데, 그 시간까지 자녀가 학교에 도착하지 않으면 알람을 받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아주 좋은 기능인데 우리나라는 사용이 안된다니,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애플 맵

새로운 애플 맵에서는 애플 스토어의 특정 지니어스바의 서비스, 아이맥스 상영시간이 제공되는 영화관 및 각종 할인 정보 등과 같은 비즈니스 정보가 제공 될 수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 키체인

iOS 14의 아이클라우드 키체인은 같은 암호를 사용할 때 경고를 보내거나, 또는 각 로그인에 대하여 다른 암호를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경고를 제공합니다.

애플은 또한 아이클라우드 키체인에 2단계 인증 암호를 저장하는 방법을 추가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펜슬 업데이트

iPadOS 14 에서는 새로운 펜슬 기능이 포함되어, 사용자는 애플펜슬을 사용하여 작성한 내용을 타이핑 된 텍스트로 변환 한 다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iPadOS 14의 모든 텍스트 입력 모드에서 작동합니다.

애플 펜스를 이용하여 작성한 메시지나 메일 등을 타이핑 된 텍스트로 변환 한 다음 보낼 수 있으며, 각종 메모나 미리 알림등에서 작성한 내용을 타이핑된 텍스트로 변환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기타 특징

사용자 정의 음성 합성기(Custom Voice Synthesizers)

애플은 개발자가 VoiceProvider 라는 새로운 개발 프레임 워크를 통해 새로운 iOS에서 사용자 정의 음성 합성기를 제공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음성 합성 확장 프로그램은 앱스토어의 앱과 번들로 제공되어, 애플이 지원하지 않는 언어 및 사투리 등을 사용하여 기본 음성을 대체 하는 데 사용 될 수 있습니다.

써드파티 배경화면

iOS 14에서는 써드파티 배경화면을 지원 할 계획이며, 설정앱의 배경화면 메뉴를 통해 설치 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 할 계획입니다.

또한, 이번 iOS 14 에서는 배경화면 설정 화면을 업데이트하여 훨씬 정리된 모습으로 확인하여 설정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손쉬운 사용 업데이트

iOS 14에서는 청각 문제가 있는 사람들을 위해 화재경보, 도어노크, 초인종 소리 등과 같은 소리를 감지하는 기능을 손쉬운 사용에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가 손동작을 감지할 수 있는 기능도 있을 수 있으며, 약간의 난청이 있는 사람들을 위해 에어팟 또는 이어팟의 오디오 튜닝을 개선하는 오디오 조정 기능 등을 도입 할 수 있습니다.

 iOS 14 출시일

iOS 14는 2020년 세계 개발자 컨퍼런스(WWDC) 행사에서 공개 될 예정이며, 6월 중에 개최 될 예정입니다. 이 행사의 정확한 날짜는 아직 발표 되지 않았으나,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온라인 행사로 진행 될 예정입니다.

일반적으로 6월에 iOS 14가 공개 된 후에, 테스트 목적으로 개발자에게 배포 되며, 그 다음에는 애플의 공개 베타가 제공되어 일반 사용자들도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베타 테스트가 끝나면 올 가을에 iOS 14는 공식적으로 출시 될 것입니다.

IOS 14의 새로운 기능 18가지

감사합니다.

참조: MacRum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