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후반 출시 예상 맥북과 아이패드

애플은 올해 말, 새로운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맥북과 아이패드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바로 미니LED 디스플레이 제품입니다. 미니LED 제품이 장착될 경우 아이패드와 맥북의 디스플레이는 한층 더 뛰어난 화질과 다양한 기능이 구현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니LED(Mini-LED)란?

미니LED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200미크론(0.2mm) 미만의 작은 다이오드를 말합니다.

현재, 애플의 아이패드와 맥북의 LCD 패널은 LED 또는 내부의 발광 다이오드 백라이트를 사용하여 디스플레이를 밝게 합니다.

이러한 LCD 패널은 백라이트를 위한 LED와 화면에 빛이 표시되는 위치를 제어하기 위한 패널로 구성되어 있으며, 밝은 화면에서는 LED가 완전히 켜지고, 어두운 화면에서는 LED가 어둡게 표시되어 색을 표현합니다.

미니LED가 장착한 패널은 더 많은 LED를 사용하여 구현됨으로 전체 밝기를 조절하는 영역이 훨씬 많아 집니다.

기존의 디스플레이는 수백개의 LED를 사용하지만 미니LED는 천개 이상의 LED가 사용되므로 기존의 디스플레이보다 훨씬 밝고 훨씬 어둡게 색 표현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애플은 10,000개의 LED(각각 200미크론 미만)을 사용하는 미니 LED 디스플레이를 개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니LED 장점

미니LED는 더 많은 LED와 더 많은 밝기조절 영역이 있기 떄문에 화면에 표시되는 영역이 훨씬 많아집니다. 그러므로 훨씬 더 어두운 검은색과 훨씬 밝고 풍부한 색상 그리고 보다 뛰어난 명암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의 500니트 밝기보다 훨씬 밝아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Apple-shop

애플 애널리스트 쿼밍치에 의하면 애플이 미니LED 기술을 제품에 적용함으로써 더 얇고 가벼운 제품 디자인이 가능 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미니LED는 OLED처럼 더 진한 검정색과 HDR을 표현 할 수 있으며, 번인이나 성능 저하 문제가 없습니다.

미니LED 백라이트는 기존 LCD 패널 조명보다 전력소비가 적으므로, 미니LED 디스플레이는 추가적인 전력 효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미니LED vs 마이크로LED vs OLED

이름은 비슷하지만 마이크로LED와 미니LED 디스플레이 사이에는 큰 차이가 하나 있습니다.

미니LED는 현재 사용되는 LED 백라이트 기술과 동일하지만 더 많은 밝기 조절 영역을 위해 더 많은 LED가 있는 반면, 마이크로LED는 각각 독립적으로 발광 할 수 있는 자체 발광 픽셀이 있는 OLED와 유사합니다.

애플은 마이크로LED도 개발하고 있지만, 마이크로LED는 지금 적용하기에는 가격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미니LED 기술을 먼저 적용 한 후에 향후 마이크로LED를 적용 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기발광 다이오드인 OLED 디스플레이는 전원이 공급되거나 꺼질 때 모든 픽셀 또는 서브 픽셀이 개별적으로 켜지거나 꺼지므로 진한 검정색과 최상의 대비가 가능합니다. 마이크로LED 역시 이와 동일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무기재료로 제작되어 OLED 보다 수명이 훨씬 오래 갑니다.

OLED는 픽셀 그룹이 없어도 더 균일한 색 조명을 생성하기 때문에 미니LED 기술 보다 우수하지만, 마이크로LED는 OLED 보다 더 높은 수준의 밝기를 제공 할 수 있고, 화면 번인이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밝기가 증가하거나 감소되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OLED 보다 우수합니다.

애플은 아이폰에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했지만 OLED는 가격이 비싸기 떄문에 화면 크기가 큰 맥북과 아이패드 디스플레이에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애플은 맥과 아이패드에 OLED 기술은 적용하지 않고, 먼저 미니LED 기술을 채택한 후에 향후 마이크로LED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미니LED 디스플레이 예상 제품

애플 애널리스트 쿼밍치에 의하면 현재 애플은 미니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아이패드와 맥북을 준비하고 있으며, 올해 말 또는 내년에 출시 될것이라고 합니다. 미니LED 디스플레이 장착이 예상되는 기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16인치 맥북프로
  • 14.1인치 맥북 프로
  •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
  • 27인치 아이맥 프로
  • 저가형 아이패드
  • 아이패드 미니

루머에 따르면 애플의 궁극적인 계획은 아이패드 및 맥 라인업의 대부분을 미니LED 디스플레이 기술로 전환 할 것 같습니다.

출시 예상일

최초의 미니LED 제품은 2020년 말에 출시 될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세계 보건 위기에 따라 현재 출시일은 미정에 있습니다.

최근에 쿼밍치는 미니LED 제품이 2020년 3/4분기에 양산이 시작되어 2021년 1분기에 최종 조립이 진행될 때까지는 제품이 출시 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대만의 디지타임즈에 의하면 일부 미니LED 제품은 2020년말에 출시 될 것이라는 하였으므로, 향후 몇 달안에 루머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기다리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현재 예상되는 미니LED제품 출시는 2020년 말 또는 2021년 초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MacRumors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