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WWDC20 맥OS 빅서 공개

2020년 6월 WWDC20에서 공개 된 애플의 차세대 운영체제인 macOS 11 빅서(Big Sur)는 올 가을에 출시 될 맥OS의 최신 버전입니다.

빅서(Big Sur)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센트럴 코스트의 산맥 부분으로 카멜 하이랜즈와 산 시메온 사이에 위치한 해안선입니다.

빅서는 미국 본토에서 가장 길고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는 미개발 해안선으로 세계적으로 아름다운 해안선 중 하나입니다.

빅서를 설치하면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빅서 해안선의 다이내믹 배경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맥OS 빅서 지원 모델

이번 맥OS 빅서가 지원되는 맥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맥과 호환되는지 확인하세요!

  • 2014 iMac 이상
  • 2017 iMac Pro 이상
  • 2013 Mac Pro 이상
  • 2014 Mac mini 이상
  • 2015 MacBook 이상
  • 2013 MacBook Air 이상
  • 2013 late MacBook Pro 이상

맥OS 빅서 미지원 모델

현재 맥OS 카탈리나가 설치되는 다음의 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 2012, 2013 early MacBook Pro
  • 2012 MacBook Air
  • 2012, 2013 iMac
  • 2012 Mac mini

맥OS 빅서의 새로운 기능 17가지

1. 새로운 디자인

맥OS 빅서는 11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된 만큼 맥OS 10.x 디자인에서 한층 업그레이드 된 세련된 디자인으로 설계되었습니다.

Apple-shop

이전에는 앱 창들의 도구막대가 앱의 전체 상단에 위치하고 있었으나 이번 빅서에서는 좌측의 사이드바가 전체 높이로 확장되어 보다 많은 콘텐츠를 볼 수 있으며, 웹 상단의 도구 막대와 아이콘들의 구분선은 없어졌습니다.

맥OS 빅서에서는 도구막대, 사이드바 및 제어 센터에 새로운 아이콘들이 있어 클릭 위치와 클릭시 발생하는 이벤트들은 작업 상황을 보다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전체 창들은 더 가볍고 넓은 외관으로 둥근 모서리로 디자인 되었으며, 앱의 아이콘들은 전체적으로 새로운 색상과 디자인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또한 맥OS에서 제공하는 기본 앱의 아이콘들이 업데이트 되어 iOS의 아이콘과 유사한 둥근 디자인 형태의 아이콘을 제공합니다.

업데이트 된 기본앱의 아이콘은 하단의 Dock 에서 볼 수 있으며, Dock의 디자인은 이전보다 훨씬 반투명해졌으며 세련된 디자인으로 데스크탑 화면과 조화를 이룹니다.

2. 메뉴 막대와 제어 센터

화면 상단의 메뉴 막대는 더욱 반투명해져 데스크탑과 잘 어울리며, Dock과 같이 자동으로 메뉴 막대를 숨길 수 있습니다.

메뉴 막대의 풀 다운 메뉴는 줄 간격이 넓어져서 보다 읽기 쉬워졌습니다.

모든 메뉴 막대의 아이콘 및 드롭 다운 메뉴는 새롭게 디자인 되었으며, 특히 배터리 아이콘은 남은 배터리 수명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합니다.

배터리 사용내용은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볼 수 있으며, 맥OS 빅서에는 배터리 수명 연장을 위해 맥OS 카탈리나에서 추가 업데이트 된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메뉴 막대에는 iOS와 유사한 새로운 제어 센터가 추가되었습니다.

제어 센터에는 Wi-Fi, bluetooth, 디스플레이 밝기, 사운드, 키보드 밝기, 재생 및 방해금지 모드, 트루톤 등의 메뉴에 보다 빠르게 접근하여 맥을 제어 할 수 있습니다.

각 기능들은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사용자 정의가 가능함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들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필요한 기능들은 메뉴 막대에 추가하여 빠르게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3. 팝업창

인쇄나 문서 저장과 같은 작업을 할 때 나타나는 팝업창은 테두리와 베젤이 제거되어, 해당 내용에 집중할 수 있도록 새롭게 디자인 되었으며 자동으로 배경이 어두워지고 앱의 중앙으로 위치합니다.

4. 시스템 사운드

시스템 사운드는 친숙하고 더 즐겁게 들리도록 원본 사운드를 활용하여 새롭게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5. 알림 센터

알림 센터는 새롭게 디자인 되었으며, 이제는 새로운 알림들은 위젯과 단일 보기로 결합되어 더 많은 정보를 한눈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알림은 이제 앱별로 그룹화 되고 대화형 기능을 통해 앱을 열지 않고도 새로운 팟 캐스트를 재생하거나 이메일에 회신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림을 길게 클릭하면 새로운 옵션에 접근 할 수 있습니다.

알림 위젯은 iOS 14의 위젯과 유사하게 새롭게 디자인 되었으며 세 가지 크기(작게, 중간 크게)로 설정 할 수 있으며, 위젯 갤러리를 사용하여 사용자 정의하여 구성할 수 있습니다.

6. 빠른 업데이트 및 강화된 보안과 백업

맥OS 빅서는 보다 명확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백그라운드에서 진행하고 더 빨리 완료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므로 새로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설치에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맥OS 빅서는 악의적인 변조를 방지하는 암호화 서명된 시스템 볼륨을 도입했습니다. 맥OS 빅서는 이제 AFPS 타임머신 백업을 지원하므로 HFS+ 외에 백업에 AFFS 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사파리

사파리는 시작 페이지의 배경화면을 사용자 정의 할 수 있으며, 즐겨찾기, 자주 방문한 웹사이트, 시리 제안, 읽기목록, 아이클라우드 탭 및 새로운 개인 정보 보호 리포트 기능을 추가 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빅서의 사파리는 이전보다 더욱 빠르며, 전력 효율적으로 설계되어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를 방문 할 때 크롬보다 50% 더 빠르고 비디오 스트리밍 할 때 크롬 및 파이어폭스 보다 최대 3시간 더 지속되는 배터리 시간을 지원합니다.

이제 사파리에서도 크롬 및 파이오폭스의 책갈피, 방문기록 및 저장된 비밀번호를 쉽게 가져 올 수 있습니다.

맥OS 빅서의 사파리는 HDR 비디오를 지원하여 넷플릭스의 4K HDR 및 돌비 비전을 지원합니다. 2018년 이후의 맥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이제 빅서의 사파리를 통해 넷플릭스의 4K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 보호 리포트

시작 페이지의 개인 정보 보호 리포트에서는 프로파일링이 차단된 추적 내용에 대한 요약 정보를 제공하며 주소 표시줄 왼쪽에 있는 방패아이콘을 클릭하면 각 사이트의 트랙커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 보호 리포트는 웹사이트의 모든 추적 목록과 수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지난 30일 동안 차단된 모든 사이트의 추적 목록과 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파리 탭

사파리 탭이 새롭게 디자인되어 더 많은 탭이 한번에 표시되며, 탭 위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해당 웹사이트의 화면이 미리보기 창으로 팝업되어 빠르게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

맥 앱스토어에서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 섹션이 있으며, 이제 웹확장 API를 지원하여 개발자가 크롬 및 파이어폭스에서 설계한 확장 프로그램을 사파리에 사용 할 수 있도록 변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안 기능을 강화하여 확장 프로그램이 사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물어 보며, 하루 또는 항상 액세스를 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 할 수 있습니다.

내장 번역기

사파리에는 클릭 한번으로 7개 언어를 번역하는 웹 번역기가 내장되어 있으며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도 다른 언어로 전체 웹페이지를 번역 할 수 있습니다.

내장 번역기는 현재 영어, 스페인어, 중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및 브라질 포트루칼어의 7개 언어로 번역됩니다.

비밀번호 모니터링

사파리는 암호를 안전하게 모니터링하여 데이터 유출과 관련되었을 수 있는 저장된 암호를 자동으로 감시합니다.

암호가 유출된 경우, 사파리는 기존 암호를 업그레이드 하고 보안 암호를 자동으로 생성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8. 메시지

메시지는 이제 iOS 14에 도입 된 새로운 기능과 기존에 iOS에서 사용하던 다양한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대화 중 최대 9개를 메시지 앱 상단에 고정 할 수 있으며, 고정 된 대화는 앱 상단에 원모양의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입력표시기를 통해 누군가 입력할 때 확인 할 수 있으며 새 메시지와 표시가 핀 바로위에 애니메이션으로 표시됩니다.

그룹 채팅에서 특정 메시지에 대한 회신은 새로운 대화창을 통해 직접 회신 할 수 있습니다.

그룹 채팅은 사진, 이모티콘 또는 그림 이모티콘을 사용하여 그룹 대화의 이미지를 설정 할 수 있으며, @ 멘션 기호를 사용하여 특정 사람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으며, @ 멘션 기호를 사용하여 특정 단어가 언급 될 때 알림을 받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맥에서도 미모티콘 편집기를 사용하여 미모티콘 스티커을 만들 수 있으며, 사진 검색 및 메시지 효과가 포함된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풍선, 색종이 조각, 레이저 등과 같은 특수 효과도 메시지 화면에 보낼 수 있으며, 사용자 정의 채팅 특수 효과도 있습니다.

메시지 검색은 훨씬 심플해졌으며, 사진, 문서, 링크 및 연락처 사람들의 사진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9. 지도

메시지와 마찬가지로 애플은 맥용 지도를 개선하여 이전에 iOS에서만 사용하던 각종 기능들을 추가하였습니다.

자전거 길 찾기가 포함된 경로는 맥에서 계획하고 iOS로 보낼 수 있으며 계단, 언덕, 혼잡한 길 등을 고려한 길과 전기 자동차 충전소가 포함된 경로를 계획하는 추가 옵션 항목이 있습니다.

또한 공신력 있는 브랜드와 파트너가 만든 가이드에는 전 세계 도시에서 먹고, 쇼핑하고, 방문 할 장소를 찾아 볼 수 있으며, 가이드를 저장하여 나중에 쉽게 다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시카고 최고의 피자집’ 또는 ‘파리에서 볼 수 있는 광경’등과 같이 즐겨찾는 장소에 대한 가이드를 만든 다음 친구나 가족에게 공유 할 수 있습니다.

맥OS 빅서의 지도 앱에서는 대화식 3D 환경을 통해 선택된 도시를 탐색할 수 있으며, 실내지도를 사용하여 전 세계 주요공항 및 쇼핑 센터 내부를 살펴보면서 지리를 미리 익힐 수 있습니다.

10. 스팟라이트

파인더에서 스팟라이트 기능을 사용하여 검색하는 것이 이전보다 빨라졌으며, 모든 결과를 간소화 된 목록으로 표시하므로 결과를 보다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는 스팟라이트 결과의 미리 보기 화면에서 자르기, PDF 서명 등과 같은 빠른 편집도구를 바로 사용하여 특별히 앱을 시작하지 않고도 편집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전체화면 보기로 전환 할 수도 있습니다.

스팟라이트 기술은 이제 사파리, 페이지, 키노트 등과 같은 앱에서 찾기 기능을 강화 하였습니다.

11. 앱 스토어

애플 아케이드는 이제 게임 센터에 내용이 통합되어 친구가 즐겨하는 게임을 보고, 게임 센터 프로파일을 통해 게임 내에서 업적을 볼 수 있습니다.

애플 아케이드를 사용하여 최근에 재생한 게임을 애플 아케이드 탭에서 볼 수 있으며, 각 플랫폼간에 원활하게 전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매한 앱 들은 가족 공유를 통해 최대 6명의 가족 구성원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12. 사진

사진 앱 에는 개선 된 수정 도구를 이용하여, 사진에서 흠, 먼지 얼룩 등을 제거 할 수 있으며, 이제는 비디오를 편집 할 때 모든 사진 편집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각종 효과를 사진에 적용하고 필터의 강도와 인물 조명 효과를 조정하여 편집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정보창에서 사진 및 비디오에 캡션을 추가하고 편집 할 수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의 사진을 편집하면 아이클라우드를 사용하는 모든 사진에 편집한 내용이 동기화 됩니다.

13. 에어팟

맥OS 빅서 및 iOS 14에서의 동일한 아이클라우드 계정에 연결된 에어팟은 장비간에 자동으로 전환됩니다.

따라서 아이폰에서 동영상을 본 다음에 맥으로 전환하면 블루투스 설정으로 변경할 필요없이 에어팟이 아이폰과 맥간에 원활하게 전환됩니다.

14. 애플 뮤직

애플 뮤직의 For you는 새로운 릴리스, 아티스트 인터뷰 및 개인화 된 재생목록을 한곳에 제공하는 메뉴인 “Listen Now”로 대체되었습니다.

기존의 For you와 비슷하지만 이제는 개인화된 내용과 새로운 릴리스에 더 중점을 두었습니다.

15. 메모

iOS와 동일하게 고정 메모 목록을 접거나 펼칠 수 있으며 Aa 버튼을 클릭하여 추가 텍스트 스타일 및 서식 옵션에 빠르게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검색에서는 가장 많은 검색결과가 상단에 나타나고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결과를 표시하므로 필요한 내용을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제 아이폰 또는 아이폰의 향상된 연속성 카메라 문서 스캔 기능을 사용하여 보다 선명한 스캔을 자동으로 자르고 맥으로 전송 할 수 있습니다.

16. 미리 알림

이제 목록을 공유하는 사람들에게 미리 알림을 할당 할 수 있고 과거에 만든 미리 알림을 기반으로 미리 알림의 날짜, 시간 및 위치를 자동으로 제안합니다.

목록은 이모티콘과 새로 추가된 기호를 사용하여 목록의 모양을 개인화 할 수 있으며 검색이 어느 때보다 개선되었으며 목록을 쉽게 탐색하고 알림 날짜를 변경하기 위한 새로운 키보드 단축키가 있습니다.

17. 날씨

날씨 위젯은 기상 이번에 대한 정부 경고를 제공하고 기온이 급상승 하는 시기나 다음에 예상되는 강수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합니다.

맥OS 빅서 출시일

맥OS 빅서 정식 출시일은 2020년 11월 13일(금)이며 호환되는 모든 맥에 무료 업데이트로 제공됩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MacRumors, App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