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업데이트: 2023.10.13

맥북이나 아이폰 등 애플 제품을 구입 할 때 항상 고민되는 애플케어 가입 고민…

그래서 정리했습니다. 애플케어 플러스 가입 노하우!

애플케어 가입에 도움이 되도록 애플케어에 대하여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였으며 모든 애플 제품의 애플케어 가입 비용 및 서비스 범위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무상 보증기간인 표준 보증 내용도 같이 정리하여 애플케어 가입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애플케어란?

애플에서는 애플케어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술지원, Apple 하드웨어 서비스, 소프트웨어 지원이 모두 가능한 원스톱 솔루션

이것이 바로 ‘애플케어’를 뜻합니다.

애플케어란, 애플의 애프터 서비스(A/S) 자체를 말하는 것입니다.

애플케어 플랜에 가입한다?

애플케어 플랜에 가입한다는 말은 국내에서는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한다’라는 뜻입니다.

애플케어 플러스가 국내에 나오기 전에는 애플 프로텍션 플랜이라는 제품도 있지만 애플 코리아에 확인한 결과 국내는 ‘애플케어 플러스’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애플케어 용어 해석

  • 애플 A/S = 애플케어
  • 애플케어 플랜에 가입한다 =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한다.
  • 애플케어 가입했냐? = 애플케어 플러스 가입했냐?

애플 제품을 구입하게 되면, 대부분의 애플 하드웨어에는 1년 제한보증과 최대 90일간의 무상 기술 지원이 제공됩니다.

그러나 보증 기간을 연장하고 추가적인 기술지원이나 서비스를 받고 싶다면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하면 됩니다.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하면 1년 제한 보증기간을 1~2년 추가로 연장 할 수 있으며, 개인 과실에 대해서도 보상해 주는 보험과도 같은 상품입니다.

애플케어 가입 기간

애플케어 플러스는 무조건 가입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가입 할 수 있는 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애플케어 플러스는 제품 구입일로부터 60일 이내에만 가입 할 수 있습니다.

애플케어 플러스의 지원 레벨은 나라마다 조금씩 다른데, 국내는 없지만 미국과 일본에서는 도난 및 분실 등의 보상도 포함된 애플케어 플러스가 있습니다.

또한, ‘애플 프로텍션 플랜’이라는 애플케어 상품도 있는데, 이 상품은 단순이 제품 하자로 생기는 서비스 지원 기간을 1년 연장하는 상품입니다.

그러나 ‘애플 프로텍션 플랜’은 애플 코리아에 확인한 결과 한국에서는 더 이상 가입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애플 표준 보증

애플 제품을 구입 할 때 제공되는 표준 보증은 일반적으로 전자제품을 구입 할 때 말하는 무상 보증 기간을 말합니다.

애플 제품이 문제 없이 1~2년 작동하는 것을 보증하는 것이며, 해당 기간 내에 무엇인가 제품 자체의 결함으로 이상이 생기는 경우 애플은 무상으로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 관련글: 애플케어 플러스 및 보증기간 확인하는 방법

이 보증은 제품 구입처와 상관없이 제품을 구입한 시점부터 적용되며, 표준 보증 기간동안 다른 사람에게 양도 할 수 있습니다.

보증을 양도 하려면, 구매자에게 구매 증빙자료를 제공하기만 하면 됩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 애플 제품을 중고로 구매할 경우에는 구매 영수증을 받으면 됩니다.

미개봉 제품을 구매한 경우 역시, 구매영수증이 없으면 애플에서 무상 서비스 기간 산정을 위해 구입증빙 자료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으니 왠만하면 구입 영수증도 같이 받는게 좋습니다.

애플케어 플러스 소개

1년의 표준 보증외에 애플의 추가 보증을 받기 위해서는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하면 됩니다.

애플케어 플러스

대부분의 애플 제품은 애플케어 플러스를 가입할 수 있으며, 최대 2년 또는 3년의 하드웨어 보증과 개인 과실의 우발적 손상에 대한 무제한의 보장(횟수 제한 없음)을 제공하는 것이 애플케어 플러스 입니다.

애플케어 플러스 가입 방법

애플케어 가입방법은 애플 온라인 스토어에서 제품을 구입할 때 애플케어 플러스를 같이 구입하거나, 제품 구입일 60일 이내 애플케어 사이트에서 제품 일련번호 확인 후 구입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제품 일련번호와 구입일이 확인되면 애플 지원 센터와 전화로 손쉽게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는 판매하지 않지만 애플TV 같은 경우에는 우발적 손상이 아닌 보증기간만 연장하는 애플케어에만 가입 할 수 있습니다.

애플케어 플러스 보증 범위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하면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최대 2년 연장 보증(Mac 및 애플 디스플레이 제품인 경우 3년)
  • 유효한 기간 동안 보증 적용 기기에 대해 개인과실에 의한 우발적 손상의 무제한 보장
  • 채팅 또는 전화로 애플 지원에 우선 서비스
  • 빠른 교체 서비스

애플케어 플러스 보증 내역

애플케어 플러스는 추가적인 보증 기간을 제공합니다.

애플케어 플러스 서비스

Apple-shop

아이폰 및 아이패드와 같은 제품의 애플케어 플러스는 1년의 추가 보증 기간을 연장하고, Mac 및 디스플레이의 경우 2년의 추가 보증 기간을 연장합니다.

애플케어 플러스 서비스 기간동안 전화 또는 채팅지원을 우선으로 지원합니다.

수리 지원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하면 표준 보증 기간에서 연장되는 기간동안 하드웨어 결함이 발생하는 경우에 무상으로 수리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과실에 대한 우발적 손상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하면 제품 손상이나 디스플레이 손상인 경우, 개인 과실에 대한 우발적 손상을 무제한으로 보장 해줍니다.

단 우발적인 손상인 경우 무상으로 수리해주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일부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 하더라도 일부 비용을 부담해야 이유는 사소한 문제라도 수리 요청을 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한다면 우발적 손상으로 비용하는 지불은 일반적인 수리 가격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 14의 액정이 깨졌을 경우, 일반 수리비는 378,000천원이지만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되어 있으면 4만원의 비용만 내면 교체 해줍니다.

만약 아이폰 14 전체를 교체하는 경우가 리퍼 비용은 746,100원이지만,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되어 있으면 12만원만 부담하면 리퍼 해줍니다.

[업데이트] 애플은 2022년 9월 24일, 1년에 최대 2건의 개인 과실에 대한 우발적 손상 보장을 횟수 제한없는 무제한 보장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애플케어 플러스를 새로 가입하는 고객뿐만 아니라 기존 가입 고객 역시 무제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별 애플케어 플러스 가입 금액

애플의 애플케어 플러스는 Mac, 아이패드, 아이폰, 애플워치, 디스플레이, 아이팟, 헤드폰 이렇게 7가지 제품군 별로 있습니다.

애플케어 플러스4

애플케어 플러스는 같은 제품군이라도 제품별로 조금씩 금액이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파손이 쉽게 되거나 기기가 비싸면 애플케어 플러스 금액도 비쌉니다.

애플케어 플러스 금액은 기본형이나 고급형 제품이라도 기본적으로 가격은 동일하며, Mac의 애플케어 플러스인 경우 CTO로 구매해도 동일 제품에서는 모두 금액이 동일합니다.

개인과실에 대한 보상

모든 애플케어 플러스는 개인과실에 대한 무제한의 수리를 보장해주며 소정의 개인 부담금이 발생합니다.

맥 애플케어 플러스 가입 금액과 기간

맥을 구매하면 일반적으로 무상 보증기간 1년이 제공되며, 애플케어 플러스를 가입하면 2년의 추가 보증기간이 제공되어 총 3년간의 보증기간이 제공됩니다.

종류 가입 금액 무상 보증기간 보증 추가 기간 총 보증기간
맥북에어 13(M1) 229,000원 1년 2년 3년
맥북에어 13(M2) 249,000원 1년 2년 3년
맥북에어 15(M2) 279,000원 1년 2년 3년
맥북프로 13 299,000원 1년 2년 3년
맥북프로 14 329,000원 1년 2년 3년
맥북프로 16 499,000원 1년 2년 3년
아이맥 24 179,000원 1년 2년 3년
맥 미니 119,000원 1년 2년 3년
맥 스튜디오 219,000원 1년 2년 3년
맥 프로 549,000원 1년 2년 3년

맥을 위한 애플케어 플러스는 개인과실에 의한 우발적 손상에 대한 무제한의 보장이 제공되며, 외부 손상인 경우 본인 부담금은 12만원, 기타 손상은 37만원입니다.

애플케어 플러스 가입 금액에서 볼 수 있듯이 휴대성이 있어 파손되기 쉬운 맥북의 애플케어 플러스는 가입 금액이 비싼편이며 상대적으로 아이맥의 애플케어 플러스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맥  컴퓨터는 기본적으로 가격이 비싸고 구입 후에 오래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왠만하면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맥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처럼 리퍼 제품은 없습니다. 애플에 문의한 결과 리퍼는 없으며 무조건 제품을 수리한다고 합니다.

애플 디스플레이 애플케어 플러스 가입 금액과 기간

애플은 2022년 3월 이벤트에서 새로운 27인치 디스플레이인 스튜디오 디스플레이를 발표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애플에서 판매하는 디스플레이 제품은 스튜디오 디스플레이와 Pro Display XDR로 총 2가지 제품입니다.

애플 디스플레이 애플케어 플러스 가입 금액

종류 가입 금액 무상 보증기간 보증 추가 기간 총 보증기간
Apple Studio Display 179,000원 1년 2년 3년
 Pro Display XDR 619,000원 1년 2년 3년

애플 디스플레이를 위한 애플케어 플러스는 개인과실에 의한 우발적 손상에 대한 무제한의 보장이 제공되며,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되어 있으면 액정 손상인 경우 본인 부담금은 12만원이며, 전체 손상은 37만원입니다. 두 모델 동일한 금액입니다.

비싼 제품인 만큼 애플케어 플러스를 가입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패드 애플케어 플러스 가입 금액과 기간

아이패드 제품을 구매하면 일반적으로 무상 보증기간 1년이 제공되며, 애플케어 플러스를 가입하면 1년의 추가 보증기간이 제공되어 총 2년간의 보증기간이 제공됩니다.

종류 가입 금액 무상 보증기간 보증 추가 기간 총 보증기간
아이패드 프로 11 189,000원 1년 1년 2년
아이패드 프로 12.9 209,000원 1년 1년 2년
아이패드 에어(5세대) 129,000원 1년 1년 2년
아이패드 109,000원 1년 1년 2년
아이패드 미니 109,000원 1년 1년 2년

아이패드의 애플케어 플러스는 개인과실에 의한 우발적 손상에 대한 무제한의 보장이 제공되며, 아이패드의 애플케어 플러스인 경우 건당 5만원, 애플 펜슬 및 아이패드 키보드의 애플케어 플러스인 경우에도 건당 3만원의 본인 부담금이 부과됩니다.

아이패드 프로는 휴대하기 좋아 떨어뜨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므로,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하면 개인과실에 의한 보상도 해 주므로 가입하면 좋습니다.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본인이 기기 관리를 철저히 하는 편이라면,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하지 않아도 큰 문제는 없으나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아이패드 프로 제품은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패드 프로의 디스플레이가 1년 이상 사용 후에 액정 하자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아이패드 프로는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폰 애플케어 플러스 가입 금액과 기간

사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아이폰은 애플케어 플러스가 좀 애매합니다.

그 이유는 2019년 9월 11일부터 아이폰은 국내 스마트폰 보증 기간을 연장하는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라, 휴대폰 품질 문제과 관련한 서비스 보증이 최초 소매 구매일로 2년간 보장되는 내용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휴대폰 품질 문제가 생기는 경우 무상 보증기간이 2년이 되므로, 애플케어 플러스를 가입하더라도 보증 기간은 2년이 됩니다.

종류 가입 금액 무상 보증기간 보증 추가 기간 총 보증기간
아이폰 15 프로 329,000원 2년 2년
아이폰 15 프로 맥스 329,000원 2년 2년
아이폰 15 219,000원 2년 2년
아이폰 15 플러스 259,000원 2년 2년
아이폰 14 219,000원 2년 2년
아이폰 14 플러스 259,00원 2년 2년
아이폰 13 219,000원 2년 2년
아이폰 SE(3세대) 109,000원 2년 2년

그러므로 아이폰을 위한 애플케어 플러스는 개인 과실에 의해 액정이 깨지거나 리퍼를 받을 상황에서 비용이 절감되는 부분이 주요한 보장입니다.

아이폰을 위한 애플케어 플러스는 개인과실에 의한 우발적 손상에 무제한의 보장이 제공되며, 액정 손상인 경우 본인 부담금은 4만원이며, 기타 손상은 12만원입니다.

또한 아이폰 같은 경우에는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보험 상품도 있으므로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하기 전에 보험상품도 비교한 후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폰 역시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본인이 기기 관리를 철저히 하는 편이라면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하지 않아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제품 자체 하자에 따른 내용은 2년 동안 보증 기간이 동일하므로 기기를 잘 관리하는 편이라면 굳이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 할 필요는 없습니다.

애플워치 애플케어 플러스 가입 금액과 기간

애플워치의 애플케어 플러스 가입 금액은 사이즈에 관계없이 모두 동일한 금액을 적용받습니다.

다른 애플 기기 같은 경우 모두 동일한 보증기간을 적용하나 애플워치는 에르메스 모델은 무상 보증 기간이 2년이며 총 3년의 보증기간을 제공합니다.

종류 가입 금액 무상 보증기간 보증 추가 기간 총 보증기간
애플워치9 알루미늄 119,000원 1년 1년 2년
애플워치9 스테인레스 스틸 119,000원 1년 1년 2년
애플워치 SE 79,000원 1년 1년 2년
애플워치9 에르메스 219,000원 2년 1년 3년
애플워치 울트라 2 149,000원 1년 1년 2년

애플워치는 수리개념이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리퍼로 진행되며,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되어 있으면 개인과실에 의한 우발적 손상에 대한 무제한의 보장이 제공됩니다.

본인 부담금은 일반 애플워치 모델은 8만원, 애플워치 울트라 모델과 에르메스 모델은 10만원이 부과됩니다.

애플워치 역시 개인의 관리 성향에 따라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하는 것이 좋긴 하지만 고가의 애플워치인 경우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애플 헤드폰 애플케어 플러스 가입 금액과 기간

애플의 모든 헤드폰은 세트는 일반적으로 무상 보증기간 1년이 제공되며, 애플케어 플러스를 가입하면 1년의 추가 보증기간이 제공되어 총 2년간의 보증기간이 제공됩니다.

종류 가입 금액 무상 보증기간 보증 추가 기간 총 보증기간
에어팟 맥스 119,000원 1년 1년 2년
에어팟 프로 69,000원 1년 1년 2년
에어팟 69,000원 1년 1년 2년
비츠 69,000원 1년 1년 2년

헤드폰을 위한 애플케어 플러스는 개인과실에 의한 우발적 손상에 대한 무제한의 보장이 제공되며, 애플케어 플러스의 본인 부담금은 건당 4만원이 부과됩니다.

에어팟 가격과 애플케어 플러스 가입 금액 그리고 4만원의 본인 부담금을 생각해보면 거의 제품 가격 절반에 해당되는 금액이므로 가성비가 떨어지는 편입니다.

그러나 에어팟 맥스는 고가의 제품이며 헤드폰 특성상 1년뒤에 제품 하자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되도록이면 가입하는게 좋습니다.

결론, 애플케어 플러스 가입해야 되나?

사실 애플케어 플러스를 가입해야 하는 이유는 애플 기기를 사용하는 개인에게 전적으로 달려 있습니다.

특히 기기를 자주 떨어뜨리는 사람이나 기기 관리에 소홀한 사람들은 무조건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1년 이상 제품을 쓸 것이라고 예상되는 제품은 보증기간이 연장되므로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가의 맥북같은 경우에는 오랜기간 사용하게 되므로 애플케어 서비스를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애플케어 서비스를 가입하면 우발적인 사고나 수리에 대한 스트레스와 비용을 크게 줄이고 하드웨어 고장에 대한 걱정을 덜어 줍니다.

애플케어 플러스는 반드시 필수적인 것이 아니지만,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하면 무엇인가 든든함이 있어 제품 하자에 대한 스트레스로부터 해방되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 제품 관리를 잘 하는 편이라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은 애플케어 플러스를 가입하지 않았으며, 쉽게 깨질거 같은 애플워치와 오랜 기간 사용해야 하는 맥북은 모두 애플케어 플러스를 가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사이트

애플케어 플러스 및 보증기간 확인하는 방법
모든 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과 액정 수리비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