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아이폰12 모델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했던 맥스 웨인버크(Max Weinbach)가 아이폰13에 대한 새로운 기능을 유출했습니다.

맥스 웨인버크(Max Weinbach)에 따르면 올해 출시 예정인 아이폰13 모델에는 120Hz 프로모션 기능, 천체 사진을 위한 개선된 카메라, 강력한 맥 세이프, 상시표시형 디스플레이 기능이 탑재 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아이폰13 뒷면은 지금보다 훨씬 미세한 느낌의 무광택 디자인으로 마감처리 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미지 출처: EverythingApplePro

웨인버크는 아이폰13 시리즈에 상시표시형 디스플레이 기능이 포함 될 것이며 이 기능은 현재 애플워치5 이후 모델의 상시표시형 디스플레이와 유사 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상시표시형 디스플레이는 이미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아주 일반적인 기술이며 사용자는 기기를 켜거나 잠금 해제 없이 화면에서 항상 기본정보를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은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최초의 아이폰인 아이폰X가 출시 될 때 이 기능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LCD 디스플레이는 백라이트를 사용하여 모든 픽셀을 밝혀 화면에 정보를 표시하여 많은 전력을 소모하나 OLED 디스플레이는 개별적으로 픽셀을 제어 할 수 있기 때문에 LCD 디스플레이보다 훨씬 적은 전력을 소모합니다.

그러므로 현재 탑재된 아이폰의 OLED 디스플레이를 활용한다면 큰 배터리 소모없이 시간이나 배터리 정보 또는 앱 알림 등을 화면에 표시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웨인버크는 아이폰13의 상시표시형 디스플레이에는 시계와 배터리 충전량이 항상 표시되고, 알림 표시는 아이콘 또는 바 형태의 좀 더 큰 디자인의 알림창으로 보여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알림을 받으면 알림 표시는 ‘화면이 완전히 켜지지는 않지만 정상적인 모습으로 팝업 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웨인버크는 아이폰13 모델에서 120Hz 프로모션 화면이 재생되는 것을 확인하였다고 전했습니다.

사실 120Hz 프로모션 기능은 아이폰12에 탑재될 것이라는 소문이 무성했지만 결국에는 탑재되지 않은 기능입니다.

상시표시형 디스플레이와 프로모션 디스플레이는 물리적인 디자인이 변경 될 필요가 없으므로, 웨인버크는 아이폰13 모델은 아이폰12 모델과 유사한 디자인이라고 전했습니다.

유일한 외부 디자인의 변경 사항은 아이폰13 뒷면 디자인으로 조금 더 좋은 그립감과 더욱 편안한 느낌의 무광 처리된 디자인이라고 전했습니다.

내부적으로 달라진 기능 중에 하는 바로 강력한 맥세이프 입니다.

아이폰12에 처음 도입된 맥세이프는 현재 뒷면의 자석이 약하다는 비난을 사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반영했는지 웨인버크는 아이폰13에 탑재될 맥세이프는 아주 강력해 질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웨인버크는 애플이 아이폰13 카메라로 천문학 사진인 천체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천체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아주 복잡한 카메라 설정이 필요합니다. 애플은 이런 기능을 아이폰에 통합할 것으로 예상되며 사용자가 아이폰으로 천체사진을 찍으려고 할 때 자동으로 인식하여 천체 사진 촬영 모드로 전환 될 것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천체 사진 촬영 모드를 사용하면 아이폰이 달이나 별 등과 같은 천제 사물을 감지하고 그에 따라 노출과 같은 조정을 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애플 애널리스트 쿼밍치가 이전에 주장했던 아이폰13 라인업의 개선된 센서와 렌즈의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가 탑재 될 것이라는 내용과 일맥상통합니다.

또 다른 최근 루머로는 아이폰13에는 인물 동영상 촬영 모드가 도입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현재의 아이폰은 인물 사진 촬영 모드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물 동영상 촬영 모드는 상당히 어려운 기술로써, 메인 피사체를 중심으로 주변을 블러 처리한 후 동영상으로 보여지는 것인데, 특히 동영상에 리얼타임으로 반영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기술입니다.

한편 최근 블룸버그 보고서에 따르면 아이폰13 라인업에는 디스플레이 아래에 터치 ID 센서를 탑재하여 마스크를 착용하여 페이스ID를 사용할 수 없을 때 지문센서를 통해 잠금을 해제 할 수 있도록 테스트 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예상되는 아이폰13 출시일은 코로나 영향을 받은 아이폰12와는 다르게 9월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MacRum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