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dOS 15 특징

애플은 2021년 6월, 세계 개발자 컨퍼런스(WWDC21)에서 iPadOS 15를 공개하였습니다.

iPadOS 15

iPadOS 15 역시 iOS 15 업데이트와 마찬가지로 큰 디자인 변화는 없고, iPadOS 14 기능을 주로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가장 크게 눈에 띄는 디자인 변경 사항은 홈화면 위젯으로 인한 세로모드 화면의 아이콘 배열입니다.

iPadOS 15 새로운 기능 디자인 변화

Apple-shop

홈화면 위젯을 설정한 경우 가로모드의 화면의 앱 아이콘이 5열에서 4열로 변경됩니다.

그러나 가로모드인 경우에는 아이콘 배열 변화없이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iPadOS 15 새로운 기능 가로모드

이번 iPadOS 15의 가장 큰 업데이트는 강력한 멀티태스킹 지원입니다.

기존에 터치 조작으로 가능했던 스플릿뷰(분할 보기), 슬라이드 오버(화면위 앱 창)등을 멀티태스킹 메뉴로 구현하여 사용자는 보다 유연하게 멀티태스킹 환경을 이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iOS 14에만 지원했던 홈화면의 위젯을 드디어 iPadOS 15에서 적용하였으며, iOS 14에 있던 앱 보관함을 iPadOS 15에서 사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PadOS 15에서는 화면 어디에서든지 필요할 때 사용 할 수 있는 ‘빠른 메모’ 기능도 새롭게 도입하였습니다.

이외에 iPadOS 15의 다른 새로운 기능들은 iOS 15의 새롭게 추가된 기능과 동일하게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강화된 스팟라이트 검색, 집중 모드, 새로운 디자인의 알림창, 애플기기간 자유로운 화면 이동이 가능한 유니버설 컨트롤, 페이스타임, 사진 앱, 사파리, 메시지 및 시리 등 더욱 사용하기 쉽게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iPadOS 15 새로운 기능 14가지

1. 강력한 멀티태스킹

iPadOS 15의 새로운 기능 중 가장 큰 업데이트는 강력한 멀티태스킹 지원입니다.

iPadOS 15 새로운 기능 멀티태스킹 화면

지금까지 아이패드의 멀티태스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터치로 조작해야 하며 어느 정도는 사용법을 익혀야 했습니다.

그러나 iPadOS 15에서 새롭게 도입된 앱 상단의 멀티태스킹 메뉴는 전체화면, 스플릿뷰(분할 보기), 슬라이드 오버(화면위 앱 창) 화면으로 손쉽게 전환하거나 창을 더 쉽게 닫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iPadOS 15 새로운 기능 멀티태스킹 메뉴

새롭게 도입된 멀티태스킹 메뉴는 모든 앱의 상단에 존재하여, 멀티태스킹 메뉴를 탭하여 화면을 맘대로 조정 할 수 있으며, 멀티태스킹 메뉴 부분을 아래로 튕기면 빠르게 앱을 좌우로 숨길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멀타태스킹 메뉴의 스플릿뷰(분할 보기)를 탭하면 앱은 빠르게 옆으로 이동하여 전체 홈 화면이 나타나 다른 앱을 빠르게 선택하여 바로 스플릿뷰 모드로 들어 갈 수 있습니다.

iPadOS 15 새로운 기능 스플릿뷰

iPadOS 15의 새로운 멀티태스킹 메뉴를 통해 이전 iPadOS 14 버전보다 훨씬 강력하고 유연성 있게 앱을 배치하여 멀티태스킹 화면을 구성 할 수 있으며, 각 앱들을 드래그앤드롭으로 상당히 자유롭게 배치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외부 연결된 매직키보드의 command키를 길게 누르면 시스템 및 멀티태스킹의 단축키 안내창도 제공하여 빠르게 화면을 이동 할 수 있습니다.

iPadOS 15 새로운 기능 단축키

2. 홈 화면 디자인

위젯

iPadOS 15에서는 홈화면에 위젯을 바로 배치할 수 있으며, 아이패드를 세로로 사용하든 가로로 사용하든 상관없이 위젯은 제자리에 유지됩니다.

iPadOS 15 새로운 기능 위젯

iPadOS 15로 처음 업그레이드 하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의 위젯이 스마트 스택에 정렬되어 기본 레이아웃으로 구성됩니다.

이미 사용중인 앱에 대한 추천 위젯은 과거 사용자 활용을 기반으로 스마트 스택에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위젯의 전체적인 사용방법은 iOS 14에 처음 도입된 위젯 사용법과 거의 동일하며, 위젯을 쉽고 생성하고 삭제 할 수 있습니다.

앱 라이브러리

iPadOS 15에서는 iOS 14에 처음 도입된 앱 라이브러리가 도입되었습니다.

앱 라이브러리는 사용 중인 앱을 자동으로 앱 종류별 카테고리로 구성하며 아이패드의 모든 앱을 쉽게 탐색하여 사용 할 수 있게 해줍니다.

iPadOS 15 새로운 기능 앱 라이브러리

앱 라이브러리는 아이패드 오른쪽 하단 독에 위치하여 빠르게 액세스 할 수 있으며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한 신규앱은 자동으로 앱 라이브러리로 이동합니다.

홈 화면

iPadOS 15에 위젯이 도입됨에 따라 사용자는 홈 화면 전체 페이지를 쉽게 재정렬하거 숨겨서 홈 화면을 간소화 할 수 있습니다.

iPadOS 15 새로운 기능 홈 화면

특히 집중 모드를 활용하면 특정 홈 화면의 페이지를 조건에 따라 표시 할 수 있습니다.

3. 스팟라이트 강화

스팟라이트는 이제 위치, 사람, 장면 또는 개체별로 사진을 검색 할 수 있으며, 새로운 라이브 텍스트 기능을 사용하여 사진안의 텍스트와 손글씨를 찾을 수 있습니다.

스팟라이트는 또한 연예인, 아티스트, TV 프로그램 및 영화에 대한 웹 이미지 검색과 풍부한 결과를 지원합니다.

iPadOS 15 새로운 기능 스팟라이트

이제는 잠금 화면에서도 스팟라이트에 바로 액세스가 가능하며, 검색결과의 앱스토어 앱은 앱스토어로 이동하지 않고 바로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앱 클립을 지원하는 비즈니스의 경우 스팟라이트의 지도 결과에 작업 버튼이 있습니다.

4. 집중 모드

iPadOS 15의 새로운 기능인 집중모드는 iPadOS 15에 있던 방해금지 모드의 확장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집중 모드는 긴급 알림을 계속 허용하면서 사용자가 특정 시간에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알림을 필터링 할 수 있습니다.

iPadOS 15 새로운 기능 집중 모드

집중 모드 상태에서 사용자가 수신 알림을 차단하고 있는 경우, 집중 모드 상태에 대하여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자동으로 표시하고 긴급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자가 현재 사용할 수 없다고 표시합니다.

iPadOS 15의 집중 모드는 특정 시간에 특정 사람과 앱의 알림을 결정하기 위해 온디바이스 인텔리전스 기능을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집중 모드를 제안합니다.

집중 모드 제안은 업무 시간, 개인 시간 또는 취침 시간과 같은 사용자 생활 패턴을 기반으로 합니다.

사용자는 또한 특정 알림을 홈 화면에만 표시하도록 사용자 지정 할 수 있으며, 중요한 알림 및 앱을 제외하고 알림을 중단 할 수 있으며 집중 모드 중에 대한 자동 응답 메시지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5. 알림창

iPadOS 15의 알림창은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이제 iPadOS 15의 알림창에는 사람의 연락처 사진이 표시되고 앱의 경우 더 큰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알림 요약창

알림은 아침이나 저녁과 같이 적절한 시가에 전달 될 수 있도록 긴급하지 않은 알림을 요약에서 보여주는 알림 요약창도 새롭게 만들어졌습니다.

알림 요약창은 앱과 사용자의 상호 작용을 분석하는 온디바이스 인텔리전스를 사용하여 우선 순위에 따라 자동으로 정렬되어 가장 중요하고 관련성이 높은 알림이 맨 위에 표시됩니다.

알림 요약창과는 별도로 긴급 메시지와 시간이 중요한 알림은 여전히 즉시 전달됩니다.

iPadOS 15에서는 앱이나 메시지 스레드의 알림을 일시적으로 음소거하는 옵션이 있으며, 메시지 스레드가 비정상적으로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 참여하지 않으면 음소거 할 수 있도록 제안합니다.

6. 유니버설 컨트롤(Universal Control)

유니버설 컨트롤(Universal Control)은 iPadOS 15와 macOS 몬터레이에서 새롭게 도입된 기능으로 하나의 키보드와 마우스 또는 트랙패드를 사용하여 별도의 설정없이 애플 기기간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동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iPadOS 15 새로운 기능 유니버설 컨트롤

유니버설 컨트롤은 마우스 및 트랙패드 포인트를 맥에서 아이패드로 이동하면 화살표에서 둥근 점으로 변형되어 자동으로 장치에 가장 적합한 모양으로 변경됩니다.

iPadOS 15 새로운 기능 유니버설 컨트롤 화면

유니버설 컨트롤은 애플 기기간 별도의 설정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용자는 포인트가 두 번째 장치에 나타날 때까지 한 장치에서 다른 장치로 포인트를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두 장치 사이에서 원활하게 포인트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계속 작동하도록 유니버설 컨트롤을 설정하는 옵션이 있어 매번 두 장치를 연결 할 필요가 없습니다.

유니버설 컨트롤을 사용하면 장치간에 콘텐츠를 끌어다 놓을 수 있으며 최대 3개의 장치에서 작동합니다.

iPadOS 15 새로운 기능 유니버설 컨트롤 지원기기

유니버설 컨트롤 지원 기기

유니버설 컨트롤이 지원되는 기기는 MacBook Pro(2016년 이후 모델), MacBook(2016년 이후 모델), MacBook Air(2018년 이후 모델), iMac(2017년 이후 모델), iMac(27형 5K Retina, 2015년 후반 모델), iMac Pro, Mac mini(2018년 이후 모델), Mac Pro(2019년 모델)와 iPad Pro, iPad Air(3세대 이후 모델), iPad(6세대 이후 모델) 및 iPad mini(5세대 이후 모델)입니다.

7.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

iPadOS 15의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는 아이패드에서 앱 개발을 더욱 쉽게 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제 사용자는 iPadOS 15의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의 SwiftUI를 통해 아이폰 및 아이패드 앱을 바로 빌드 할 수 있습니다.

iPadOS 15 새로운 기능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 1

개발 코드는 앱을 빌드하는 동안 실시간 미리보기에 즉시 반영되어 사용자는 앱을 전체화면으로 실행하여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는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에서 빌드된 앱을 앱스토어에 직접 제출 할 수도 있습니다.

iPadOS 15 새로운 기능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 2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는 맥의 Xcode 내에서도 열고 편집 할 수 있는 스위프트 패키지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개방형 프로젝트 형식을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아이패드와 맥에서 앱을 쉽게 개발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8. 빠른 메모

빠른 메모는 iPadOS 15에서 새롭게 도입된 기능으로 아이패드의 어느 화면에서나 빠르고 쉽게 메모를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빠른 메모 불러오는 방법

사용자는 화면 모서리, 제어센터 또는 키보드 단축키에서 손가락이나 애플 펜슬을 스와이프하여 빠른 메모를 불러 올 수 있습니다.

iPadOS 15 새로운 기능 빠른 메모

빠른 메모는 화면 옆으로 스와이프하면 빠르게 화면에서 숨길 수 있으며 필요하면 다시 불러 올 수 있습니다.

빠른 메모는 사파리에서 열었던 링크를 바로 생성 할 수 있으며, 다양한 복사 붙여넣기 등에 활용 할 수 있습니다.

9. 페이스타임

영상통화

iPadOS 15의 페이스타임 영상통화는 공간 음향 기능을 제공하여 통화하는 사람이 있는 곳에서 들리는 것처첨 생생하게 들려줍니다.

또한 사용자의 음성을 배경 소음과 분리하여 음성만을 강조하여 들려주거나 주변소리를 강조할 필요가 있는 경우(음악) ‘와이드 스펙트럼’ 모드를 통해 주변 소리도 강조하여 들려 줄 수 있습니다.

iPadOS 15 새로운 기능 페이스타임

페이스타임은 이제 영상 통화를 위한 인물 사진 모드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배경을 흐리게 처리하여 초점을 맞춰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

※ 페이스타임의 인물 사진 모드는 A12 바이오닉 칩이 탑재된,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1세대 이후 모델, 아이패드 미니 6세대 이후 모델,
아이패드 에어 3세대 이후 모델, 아이패드 8세대 이후 모델에서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룹 페이스타임 영상 통화시에는 새로운 격자 보기 모드가 있어서 말하는 사람이 강조되어 표시되어 누가 말하고 있는지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셰어플레이(SharePlay)

iPadOS 15에서 새롭게 도입된 셰어플레이 기능은 애플 뮤직, TV 프로그램 또는 영화와 같은 미디어를 페이스타임 통화 중에 서로 공유하여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iPadOS 15 새로운 기능 셰어플레이

공유되는 콘텐츠는 모든 참가자와 동기화되어 재생되며, 재생 콘트롤 역시 같이 공유되므로 셰어플레이에 참여중인 사용자들은 콘텐츠를 재생하거나 일시중지 할 수 있으며 건너뛸 수도 있습니다.

셰어플레이를 지원하는 앱으로는 Disney+, ESPN+, HBO Max, Hulu, MasterClass, Paramount+, Pluto TV, TikTok, Twitch 등이 있습니다.

또한 셰어플레이는 아이패드 뿐만 아니라 아이폰 및 맥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더 큰 화면에서 TV 프로그램이나 영화를 같이 볼 수 있습니다.

친구들과 셰어플레이로 영화를 같이 보고 있더라도 스마트 볼륨 컨트롤 기능으로 재생중인 영화의 소리가 크더라도 친구의 목소리를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타임 링크

이제 페이스타임 통화를 링크로 만들 수 있어서 윈도우 및 안드로이드 사용자도 웹브라우저를 통해 페이스타임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10. 사파리

iPadOS 15의 사파리는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으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사파리의 새로운 탭 막대는 전체 공간을 적게 차지하고, 이제 각 웹사이트의 색상과 일치되어 변화합니다.

새로운 탭 막대의 주소창은 탭, 툴바, 검색 필드를 하나로 통합하여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제 탭 막대 주소창의 더보기 메뉴를 선택하여 공유, 나중에 읽기, 개인 정보 보호 리포트, 번역 및 앱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iPadOS 15 새로운 기능 사파리

웹사이트 탭은 이제 둥근 모습으로 새롭게 디자인되었으며, 사이트를 추가 할수록 크기가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또한 새로운 탭 그룹은 아이폰, 아이패드 및 맥에서 동기화되는 폴더에 탭을 저장하여 장치간 사이트 정보를 쉽게 사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사파리는 단순이 웹페이지를 아래로 스와이프하여 새로 고칠 수 있으며 음성 검색을 지원합니다.

사파리 보안기능 강화

iPadOS 15는 다른 사람이 사용자의 IP 주소를 사용하여 프로파일링 하는 것을 방지하는 지능형 추적방지를 포함하여 새로운 사파리 개인정보보호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사파리는 안전하지 않은 HTTP에서 HTTPS를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진 사이트를 자동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위험한 사이트로부터 보호합니다.

11. 메시지

이제 iPadOS 15의 메시지 앱에서는 다른 사람들이 나와 공유하거나 보낸 콘텐츠들을 해당 앱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친구가 나에게 보낸 사진을 사진 앱에서 공유된 사진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사파리, 애플 뉴스, 애플 뮤직, 팟 캐스트등의 앱에서 공유된 콘텐츠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에서 그룹으로 보낸 사진은 이제 보낸 사진 수에 따라 한눈에 볼 수 있는 콜라주나 스와이프 하여 볼 수 있는 스택으로 보여지며 새로운 저장 버튼으로 사진을 더 빠르게 저장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연락처 이름을 사용하여 메시지를 통해 공유된 이미지도 찾을 수 있습니다.

12. 사진

iPadOS 15의 사진 앱은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되었습니다.

특히 전체적인 디자인이 좀 더 심플하고 직관적으로 변경되었으며, 보다 인터랙티브한 인터페이스와 추억 앨범에서의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For You 항목의 추억 앨범은 보다 개인화된 경험을 위하여 비디오 및 사진과 일치하는 애플 뮤직 청취 기록을 기반으로 음악을 제한합니다.

추억 모양새

사용자는 추억 앨범에서 하단의 음표 아이콘을 탭하여 애플 뮤직을 변경하거나 추억 모양새라는 필터를 통해서 좀 더 아름다운 사진으로 추억을 개인화 시킬 수 있습니다.

추억 모양새의 12가지의 필터는 각각의 사진과 영상을 분석하고 정확한 대비색과 컬러 조정을 적용해 일관적인 사진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습니다.

iPadOS 15 새로운 기능 사진

또한 추억 앨범의 모든 콘텐츠를 전체 화면으로 보고 편집 할 수 있으며, 추억 앨범 재생이 끝나면 다음 보기 섹션에서 관련된 추억을 볼 수 있도록 제안합니다.

추천 사진, 사진 위젯, 추억 앨범 탭에서 표시된 앨범의 추천 줄이기 등을 통해 해당되는 사진의 추천을 줄이는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iPadOS 15의 사진 앱에서 개별 사진을 상단으로 스와이프 하면 카메라, 렌즈, 셔터 속도, 파일 크기 등 다양한 사진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진 정보에서는 사진의 촬영 날짜, 위치를 보고 사용자가 직접 편집하고 캡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이번 iPadOS 15의 사진 앱에서, 새로운 기기에 아이클라우드 사진을 처음으로 동기화 할 때 속도가 훨씬 빨라졌다고 설명했습니다.

13. 시리

iPadOS 15의 시리 응답은 이제 더 이상 인터넷 연결을 사용하지 않고 온디바이스 뉴럴 엔진을 사용하여 기기 자체에서 처리하여 더 빠른 응답성과 보안을 강화 하였습니다.

사용자가 기기를 사용함에 따라 시리의 음성 인식 및 이해능력이 향상됩니다.

시리는 더 나은 응답을 제공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연락처 및 새로 입력한 단어, 자주 읽는 주제에 대하여 학습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시리는 사진, 웹페이지, 애플 뮤직 또는 팟캐스트 콘텐츠, 애플 뉴스 기사, 지도 위치와 같은 화면 항목을 메시지로 공유하거나 스크린샷을 찍어서 보낼 수 있습니다.

대화식 대답

시리는 이제 사용자가 요청한 맥락을 이해하여 이전에 요청한 내용을 대화식으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즉 “서울역 막차 시간이 몇시야”라고 물어 본 다음, 거기까지 가는데 얼마나 걸려? 라고 이어서 물어 볼 수 있습니다.

14. 기타 업데이트

매직 키보드 개선

iPadOS 15의 키보드 단축키는 Command키를 길게 누르면 각 앱에 맞는 단축키를 볼 수 있습니다.

iPadOS 15의 키보드 단축키는 새롭게 디자인되어 이제 화면 뒤에 있는 앱이 더 잘 보이도록 작게 재설계되었습니다.

라이브 텍스트

iOS 15와 마찬가지로 iPadOS 15에서도 라이브 텍스트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iPadOS 15 새로운 기능 실시간 텍스트

라이브 텍스트는 사진 속의 텍스트를 인식하는 새로운 기능으로 사진 앱의 오른쪽 하단에 텍스트 인식을 위한 새로운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iPadOS 15의 라이브 텍스트로 인식된 텍스트는 복사하여 붙여 넣거나 스팟라이트에서 검색할 수 있으며, 전화를 걸거나 지도에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라이브 텍스트 기능은 손으로 쓴 글도 인식하여 복사하여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iPadOS 15의 라이브 텍스트 기능은 A12 바이오닉 칩이 탑재된,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1세대 이후 모델, 아이패드 미니 6세대 이후 모델,
아이패드 에어 3세대 이후 모델, 아이패드 8세대 이후 모델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미모티콘

iPadOS 15의 미모지에는 악수, 손 흔들기, 손모양 하트표시 등 새로운 9개의 미모티콘 스티커가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의상 옵션은 머리에 쓰는 헤드헤어와 3가지 색상을 조합하여 40가지 이상의 의상 선택이 가능합니다.

미모티콘은 이제 왼쪽 눈과 오른쪽 눈에 각각 다른 색을 지정 할 수도 있으며, 하트, 별, 복고풍 모양의 3가지의 새로운 안경이 추가되었습니다.

드래그앤드롭

iPadOS 15에서는 이제 모든 앱에서 드래그앤드롭을 지원합니다.

iPadOS 15 출시일

iPadOS 15의 정식 버전 출시일은 9월 21일(한국시간)입니다.

iPadOS 15 지원 기기

iPadOS 15는 iPadOS 14가 설치된 모든 기기를 지원하며, 지원하는 기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모든 아이패드 프로 (9.7인치, 10.5인치, 11인치, 12.9인치)
  • 아이패드 (5세대, 6세대, 7세대, 8세대)
  • 아이패드 미니 (4세대, 5세대)
  • 아이패드 에어 (2세대, 3세대, 4세대)

이상으로 iPadOS 15의 새로운 기능 14가지 설명을 모두 마칩니다.

M1 아이패드 프로 최저가 사러 가기

감사합니다.

Note: 플랜김은 쿠팡과의 제휴 파트너스입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 MacRum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