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WWDC, watchOS 8 공개

애플은 2021년 6월, 세계 개발자 컨퍼런스(WWDC21)에서 watchOS 8을 공개하였습니다.

watchOS 8 새로운 기능

watchOS 8은 건강정보를 가족과 공유할 수 있으며, iOS 15에 업데이트 된 내용을 확장하여 제공합니다.

watchOS 8의 디지털 차 키는 초광대역 지원과 집, 사무실, 호텔 객실에서 문을 여는 새로운 디지털 키를 제공합니다.

또한 watchOS 8의 운동앱은 새로운 태극권과 필라테스 2가지가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심호흡 앱은 이제 마음 챙기기 앱으로 이름이 변경되어 업데이트 되었으며 새로운 ‘성찰’기능을 통해 명상의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watchOS 8의 수면 앱은 수면상태 정보를 더욱 세밀하게 관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진 앱은 이제 새로운 인물 사진 모드 사진을 추가하여 역동적인 시계 페이스로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iOS 15에 추가된 집중기능과 연동하여 주의가 산만해지는 것을 줄이고 업무에 집중 할 수 있도록 집중 모드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제 watchOS 8의 Always-On 디스플레이는 이전 버전보다 훨씬 많은 앱을 지원하며 써드파티 앱도 Always-On 디스플레이를 사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번에 새롭게 도입된 AssistiveTouch 기능은 손과 손가락의 제스처 기능을 이용하여 애플워치를 제어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더욱 강력하고 편리해진 watchOS 8의 새로운 기능 13가지를 소개합니다.

watchOS 8 새로운 기능 13가지

1. 집중 모드

작업에 집중하여 작업능률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설계된 iOS 15의 새로운 기능인 집중 모드는 애플워치 및 모든 애플 기기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watchOS 8 새로운 기능 집중모드

Apple-shop

한 장치에서 집중 모드를 설정하면 애플의 모든 기기에서 동기화됩니다.

바쁜 업무 중에 알림을 보낼 수 있는 앱을 제한하여 작업, 휴식, 운동 및 운전과 같은 활동에 대해 집중 모드를 사용자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애플 기기는 자동으로 집중 모드를 제안하기도 하지만 사용자가 직접 설정 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집중 모드 상태일 때 메시지가 오면 자동으로 ‘바쁘다’라는 메시지가 전송됩니다.

그러나 중요한 긴급 상황인 경우에 꼭 필요한 메시지는 받을 수 있는 옵션도 있습니다.

2. 애플 지갑

iOS 15의 지갑 앱에 도입된 새로운 기능은 애플워치에서도 똑같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watchOS 8 새로운 기능 애플 지갑

애플 지갑에 지원되는 모델이 있는 경우 애플 차 키를 사용하여 자동차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으며 홈킷 연결 잠금 장치는 시계에 디지털 키를 추가하여 핸즈프리로 집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여러 잠금 브랜드에서 이 새로운 기능을 지원할 계획이며 가족 공유도 지원하므로 디지털 키를 가족과 안전하게 공유 할 수 있습니다.

일부 호텔은 아이폰 및 애플워치와의 통합을 추가하여 기존 카드 대신 애플 기기를 사용하여 호텔 객실 문을 여는데 사용 할 수 있으며 일부 미국 주에서는 ID 및 운전면허증을 애플 지갑에 추가하고 검문소에서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3. 마음 챙기기

기존의 심호흡 앱이 watchOS 8에서는 ‘마음 챙기기’ 앱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watchOS 8의 마음 챙기기 앱은 기존의 있던 심호흡 외에도 ‘성찰’ 이라는 새로운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성찰 메뉴에서는 시선을 사로잡는 애니메이션과 함께 명상 연습에 도움이 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watchOS 8 새로운 기능 마음 챙기기

심호흡 메뉴에서는 심호흡에 집중 할 수 있는 새로운 시각화와 팁을 추가했습니다.

심호흡이 끝나면 애플워치는 심박수를 표시하며 아이폰의 피트니스 앱에서 심호흡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4. 사진 및 인물 사진 워치페이스

watchOS 8의 사진 앱은 추천 사진 및 추억을 지원하여 매일 새로운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추천 및 추억 사진 모음은 격자 보기로 표시되며, 사진을 탭하면 애플워치 전체 화면으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watchOS 8 새로운 기능 인물 모드 워치페이스

또한 watchOS 8의 사진 앱에서는 메시지나 메일로 사진을 바로 공유 할 수 있으므로 재미있는 사진이나 추억 사진을 아이폰을 열지 않고서 친구 및 가족과 바로 공유 할 수 있습니다.

watchOS 8의 새로운 인물 사진 워치페이스는 인물 모드로 찍은 사진 정보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인물 모드로 찍은 사진들을 보여줍니다.

5. 메시지 및 메일

watchOS 8의 메시지와 메일은 받아쓰기, 낙서, 이모티콘을 사용 할 수 있어 애플워치에서 쉽게 메시지나 이메일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watchOS 8 새로운 기능 메시지

또한 메시지 작성 중 디지털 크라운을 돌려서 특정 문자로 이동하여 문자를 수정 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손글씨 입력은 현재 영어만 지원하며, 한글인 경우 음성으로 받아쓰기만 지원합니다.

6. 애플 뮤직

노래, 앨범 및 재생 목록은 새롭게 디자인 된 애플 뮤직 앱을 통해 메시지 및 메일을 통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

watchOS 8 새로운 기능 애플 뮤직

7. 수면 앱

애플워치는 잠을 잘 때 watchOS 8에서 호흡 수를 계산 할 수 있습니다. 호흡수 및 수면 관련 정보는 건강앱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8. 운동 앱

watchOS 8의 운동 앱에는 필라테스와 태극권이 새롭게 추가 되었습니다.

watchOS 8 새로운 기능 운동 앱

운동 음성 피드백

watchOS 8에서는 운동에 대한 음성 피드백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음성 피드백을 설정하면 시리가 야외 달리기에서 일정 거리를 통과하거나 일정 목표에 도달하면 운동 진행 상황에 대한 음성 피드백을 지원합니다.

이동 목표 달성 또는 운동 목표 달성과 같은 다양한 목표를 달성했을 때도 음성 피드백을 지원합니다.

음성 피드백은 애플워치 설정 앱의 운동 항목에서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9. 기기 찾기

watchOS 8에서는 애플워치에서도 잃어버린 기기를 찾을 수 있도록 기기 찾기 앱이 추가되었습니다.

watchOS 8 새로운 기능 기기 찾기

그러나 아쉽게도 한국은 현재 지원되지 않습니다.

10. 다중 타이머

watchOS 8의 타이머 앱에서는 동시에 여러 개의 타이머를 설정 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watchOS 8 새로운 기능 다중 타이머

11. 날씨 앱

watchOS 8의 날씨 앱은 악천 후 알림, 강수량 및 강수 강도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watchOS 8 새로운 기능 날씨 앱

12. 어시스티브 터치(AssistiveTouch)

watchOS 8에 새롭게 추가된 AssistiveTouch는 애플워치에 내장된 동작 센서를 사용하여 손의 제스처를 기반으로 애플워치를 작동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손의 제스처를 사용하여 전화받기, 화면 포인터 제어, 작업 실행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어시스티브 터치 설정법

  • watchOS 8의 손쉬운 사용 > 동작 > AssistiveTouch 켬

13. 기타 업데이트

연락처 앱

watchOS 8에는 연락처 앱이 새롭게 추가되어 이제 아이폰 없이 애플워치에서 사람들의 전화번호, 이메일 및 기타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Always-On 디스플레이 업데이트

알람, 지도 및 스톱워치 등 더 많은 앱에서 Always-On 디스플레이를 지원합니다.

watchOS 8 지원 기기

watchOS 8을 지원하는 애플워치 모델은 다음과 같으며, iOS 15 이후 버전이 설치된 아이폰6S 이후 모델이 필요합니다.

  • 애플워치 시리즈 3
  • 애플워치 시리즈 4
  • 애플워치 시리즈 5
  • 애플워치 SE
  • 애플워치 시리즈 6

watchOS 8 출시일

watchOS 8의 정식 버전 출시일은 9월 21일(한국시간)입니다.

관련글

iOS 15 새로운 기능 16가지

iPadOS 15 새로운 기능 14가지

감사합니다.

참고: MacRum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