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iOS 15.4 베타1, 마스크 쓰고 잠금 해제 기능 추가

애플은 어제 iOS 15.3 업데이트를 출시한 후, iOS 15.4 베타1 개발자 버전을 배포하였습니다.

iOS 15.4 베타1 버전은 iOS 15.3 업데이트와는 다르게 새로운 기능들이 많이 포함된 업데이트입니다.

심지어 iOS 15.4 베타1 버전 파일 용량도 5.33GB로 상당히 큰 편입니다.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었지만 그 중에 가장 눈길을 끄는 기능이 바로 마스크를 쓰고 아이폰의 잠금을 해제하는 기능입니다.

iOS 15.4 마스크 쓰고 잠금 해제 설정 화면

애플은 마스크를 쓴 상태로 Face ID를 사용 할 때는 아이폰이 눈 주변의 특징을 인식하여 사용자를 인식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마스크 쓰고 잠금 해제 기능 사용하는 법

마스크를 쓰고 아이폰을 해제하는 기능을 사용하려면 Face ID를 다시 스캔해야 하며 iOS 15.4 업데이트가 끝나면 바로 설정할 수 있는 안내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Face ID를 설정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으며, 일반적인 Face ID 설정과 동일합니다.

물론 애플은 마스크를 사용하지 않는 옵션도 아래와 같이 추가하였으며, 보다 정확한 설정을 위해서 안경 추가라는 새로운 옵션도 추가하였습니다.

iOS 15.4 마스크를 쓴 상태로 Face ID 설정

Apple-shop

안경 추가 설정에서도 Face ID 스캔과 같이 안경을 착용한 상태와 착용하지 않은 상태로 2번 스캔합니다.

애플은 Face ID는 얼굴 전체를 인식하도록 설정되었을 때 가장 정확하게 동작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마스크를 쓰고 Face ID를 사용하려면 아이폰을 주시해야 하며 선글라스를 낀 경우 감지가 안 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테스트 결과, 마스크를 쓰고 Face ID 인증이 필요한 은행이나 증권 앱 등 Face ID를 지원하는 앱에서 별 문제 없이 잘 사용되었습니다.

마스크 쓰고 잠금 해제 기능 지원 모델

아쉬운 점은 마스크를 쓰고 잠금 해제 기능은 아이폰12 모델과 아이폰13 모델만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애플의 의도인지, 시스템의 한계인지는 모르겠지만 아이폰11 이전 모델은 이 기능을 사용 할 수 없습니다.

기타 참고사항

애플은 iOS 15.4 베타를 배포하면서 iPadOS 15.4 베타와 macOS 몬터레이 12.3베타도 배포하였습니다.

macOS 몬터레이 12.3 베타와 iPadOS 15.4 베타 버전에서는 드디어 유니버설 컨트롤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유니버설 컨트롤 기능은 하나의 키보드와 마우스 또는 트랙패드를 사용하여 맥과 아이패드간 별도의 설정 없이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동하고 사용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외에 몇 가지 새로운 이모티콘이 추가되었으며, 애플 지갑을 위젯에 추가 하는 기능과 아이폰13 프로 모델의 120Hz 프로모션 기능을 타사 앱도 지원 할 수 있게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iOS 15.4 정식 버전은 몇 번의 배타 버전 배포 후에 올 봄에 출시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