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오늘 아이폰13 프로 및 아이폰 13 프로 맥스로 찍은 접사 사진 10명의 수상작을 발표했습니다.

올해 초 몇 주 동안 전세계 아이폰 사진 작가들은 Shot on iPhone 접사 챌린지에 많은 작품을 응모했습니다.

수상자는 중국, 헝가리, 인도, 이탈리아, 스페인, 태국 및 미국 출신이며 안타깝게도 한국은 없습니다.

아이폰13 프로 라인업은 역대 최강의 카메라 시스템을 탑재하여 아이폰 최초로 선명하고 멋진 접사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수상작들은 접사 촬영의 핵심인 아주 작은 피사체를 크게 확대 포착하여 평범한 피사체를 멋진 이미지로 변신시키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선정된 수상작으로는 거미줄에 맺힌 이슬방울, 강아지털에 내려앉은 눈송이, 동굴의 모습을 한 히비스커스 꽃, 탄산수 거품에 둘러싸인 딸기 등 맨눈으로 보기 힘든 놀라운 자연의 모습을 담은 작품들입니다.

전 세계 전문가로 구성된 Shot on iPhone 접사 챌린지의 심사위원단은 수상작 선정 이유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했습니다.

접사 사진 수상자들의 소감과 심사위원단의 수상작 선정 이유를 통해서 아이폰 접사 사진 촬영팁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목차 숨기기
접사 사진 수상작 10선

접사 사진 수상작 10선

1. 바다 유리, 아이폰13 프로 맥스 촬영

사진 작가 소감 – 귀도 카사넬리(Guido Cassanelli),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바다에 버려진 유리는 해안에 실려오기까지 바닷속에서 수천 마일을 여행하면서 파도에 의해 표면이 깎인다.

아름다운 일몰을 감상하며 바닷가를 거닐다가, 아이폰13 프로 맥스로 접사 촬영을 시도해보기 위해 작은 바다 유리 파편을 줍기로 마음먹었다.

사진 중앙의 유리 내부에서 신비로운 일이 일어나는 것 같았다. 호박색처럼 보였다. 그 질감이 마음에 쏙 든다.

바다 유리

심사위원단 수상작 선정 이유 – 빌리 소렌티노

잘 촬영한 사진은 우리를 상상의 세계로 안내한다.

귀도 카사넬리의 아름다운 이미지는 영묘하고, 비현실적이며, 신비롭기까지하다.

아이폰 접사 렌즈로 찍은 게 분명하지만, 완성된 결과물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졌다. 사이키델릭한 색채가 대단히 매력적이다.

2. 동굴(히비스커스), 아이폰13 프로 촬영

사진 작가 소감 – 마르코 콜레타(Marco Colletta), 이탈리아 타란토

강렬한 그림자로 강조된 꽃잎의 감싸는 모양이 탐험할 준비가 된 깊숙한 동굴을 연상시켰다.

초점을 꽃 내부에 유지함으로써 히비스커스가 자연스럽게 프레임을 구성하도록 연출하여 보는 이가 그 아름다움의 일부가 되어 몰입하게 만들고 싶었다.

접사 모드를 처음 접했을 때에는, 새로 장만한 아이폰13 프로로 누릴 수 있는 또 하나의 재미있는 새로운 기능 중 하나라고만 생각했다.

그런데 그 가능성을 탐구하기 시작하면서 접사 모드에 애착이 생겼다.

접사 모드를 통해 내 눈에 들어오는 거의 모든 것을 현실과 다른 추상적인 피사체로 탈바꿈하는 가능성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이 기능은 내 상상력에 진정으로 날개를 달아주었다.

동굴 - 히비스커스

Apple-shop

심사위원단 수상작 선정 이유 – 패디 차오

측면 접사 촬영은 만만한 작업이 아니다. 배경이 사진을 어수선하게 만들지는 않는지까지 고민해야 하기 때문이다.

꽃잎이 마치 무언가를 감싸 안고 소중히 간직하는 것처럼 꽃봉오리를 감싸고 있는 사진 구도가 마음에 든다.

빛과 그림자가 평온함을 느끼게 해준다.

3. 자연에서 발견한 예술(거미줄), 아이폰 13 프로 찰영

사진 작가 소감 – 프라즈왈 초귤(Prajwal Chougule), 인도 마하라슈트라 주, 콜라푸르

나는 자연을 사랑하고 아이폰13 프로와 함께 이른 아침 산책하는 것을 즐긴다.

‘골든 아워(golden hour, 해 뜰 무렵이나 해 질 무렵 온 세상이 황금빛으로 물드는 시간)’에 자연은 가장 아름답게 빛나기 때문에, 사진작가에게는 더없이 즐거운 촬영 시간대이다.

거미줄에 맺힌 이슬이 내 시선을 사로잡았다.

메마른 거미줄에 이슬이 진주처럼 매달려 목걸이처럼 보이는 모습에 매료되었다.

자연이라는 캔버스에 그린 한 편의 예술 작품처럼 느껴졌다.

자연에서 발견한 예술 - 거미줄

심사위원단 수상작 선정 이유 – 아펙샤 메이커

이 이미지는 너무 완벽해서 일러스트레이션처럼 보일 정도이다.

거미줄에 가지런히 늘어선 이슬 방울의 섬세한 디테일까지 포착해냈다.

대다수의 사람이라면 주변에 있더라도 그냥 지나치고 말았을 피사체다.

물방울에 일종의 조화가 엿보인다. 언뜻 보기에 피사체가 무엇인지 한눈에 바로 알아차리지 못할지도 모른다.

아이폰은 배경이라고 할 만한 것이 명확히 없는 상태에서도 아주 미세한 디테일에 초점을 맞추는 데 있어 환상적인 성능을 발휘한다.

4. 자연의 물방울(백합), 아이폰 13 프로 맥스 촬영

사진 작가 소감 – 다니엘 올라(Daniel Olah), 헝가리 부다페스트

백합과 대비를 이루는 자그마한 물방울을 강조하는 것이 기획 의도였다.

어두운 배경을 설정하고 백합에 스튜디오 스팟 조명을 비췄다.

꽃의 모양이 마음에 들었다.

아래쪽 꽃잎이 이미지의 가운데 부분에 초점을 유지시켜, 물방울뿐만 아니라 꽃의 수술까지 돋보이게 만들었다.

그럼에도 구도를 감상하는 희열을 느끼게 만드는 일종의 리듬이 사진 안에 있었다.

자유의 물방울 - 백합

심사위원단 수상작 선정 이유 – 아렘 듀플레시스

이 이미지는 네덜란드 거장이 그린 꽃 회화를 떠오르게 한다.

배경이 꽃의 윤곽을 잘 살려주고, 화려한 붉은빛, 초록빛, 푸른빛이 선명한 검정과 대비를 이루며 두드러지게 부각된다.

이미지의 가운데 부분에 빛이 반사된 물방울은 눈물일지도 모른다.

이 이미지가 보는 이의 감정을 사로잡기 때문이다.

5. 잎사귀에 햇살이 비친 순간, 아이폰13 프로 촬영

사진 작가 소감 – 트레버 콜린스(Trevor Collins), 미국 보스턴

햇살이 내 창에 내리쬐어 잎사귀 하나하나의 미세한 세포까지 모조리 비춘 ‘골든 아워’의 찰나를 포착한 이미지이다.

내 책상에 놓여 있는 떡갈고무나무 잎사귀를 찍은 것이다.

책상 위에 있다 보니 온종일 이 식물을 들여다보곤 한다.

잎사귀에 햇살이 비친 순간

심사위원단 수상작 선정 이유 – 피터 매키넌

여러 층으로 겹겹이 쌓인 구도가 마음에 들어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이 사진에서 아이폰이 구현한 피사계 심도는 초점이 어디인지 명확히 알려주며, 전경을 완전히 분리해 배경을 흐릿하게 처리하는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보여주는 놀라운 사례다.

컴퓨테이셔널 포토그래피 기술로 구현한 피사계 심도 효과의 완벽한 예시이다.

6. 탄산수에 빠진 딸기, 아이폰13 프로 촬영

사진 작가 소감 – 애슐리 리(Ashley Lee), 미국 샌프란시스코

사진 촬영을 통해 일상에서 흔하게 접하는 피사체를 보다 비범한 이미지로 탈바꿈하는 것은 내면의 창의력을 발산하는 재미있는 퍼즐로 언제나 자리해왔다.

이 사진을 위해, 주방 냉장고 안에 있던 딸기와 탄산수 캔이라는 두 가지 사물을 이용했다.

주방 카운터에 투명한 화병을 놓고 화병에 탄산수를 따르고는 검은색 종이를 배경으로 사용했다.

그런 다음, 탄산수를 넣은 화병 안에 딸기를 떨어뜨리고 가만히 기다렸다.

딸기 표면에 서서히 기포가 형성되기 시작하면서 질감이 완전히 바뀌었다.

딸기 표면에 맺힌 탄산수 기포를 하나하나 들여다보면서, 접사 촬영으로 포착할 수 있는 디테일의 수준에 새삼 깜짝 놀랐다.

검은색 배경을 바탕으로 선명한 빨간색이 두드러지는 것이 마음에 들어, 딸기를 피사체로 선택했다.

이 선명한 대비는 딸기와 기포에 시선을 집중시켜, 딸기가 우주 공간에 둥둥 떠 있는 것처럼 보이게 만든다.

탄산수에 빠진 딸기

심사위원단 수상작 선정 이유 – 패멀라 첸

사진작가는 접사 모드를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딸기라는 소박한 피사체의 섬세한 질감을 잘 표현해냈다.

최고조에 도달했을 때 포착한 기포의 에너지가 멋지다.

7. 화산 용암(해바라기), 아이폰13 프로 촬영

사진 작가 소감 – 아빅 몬달(Abhik Mondal), 미국 뉴저지 주, 뉴 밀퍼드

지난 12월에 아이폰13 프로를 새로 장만한 후 접사 기능에 매료되어 꽃, 곤충, 식물 등 다양한 피사체를 촬영하기 시작했다.

어느 날 매일 저녁 으레 하는 산책길에 마트에 들렀는데 꽃다발이 내 눈에 들어왔다.

중앙 부분에서 꽃잎 가장자리까지 서로 대비되는 색채가 펼쳐지는 모습을 비롯해 세밀한 디테일을 지닌 이 아름다운 해바라기가 내 시선을 사로잡았다.

꽃다발을 집으로 가져와 아름다움을 카메라에 담아보기로 곧바로 결정했다.

화산 용암 - 해바라기

심사위원단 수상작 선정 이유 – 빌리 소렌티노

식물과 꽃 사진은 접사 촬영에서 자주 등장하는 주제로, 아빅 몬달의 해바라기 사진은 아이폰의 성능을 여실히 드러내는 훌륭한 사례이다.

꽃잎은 변화무쌍한 꽃과 씨앗으로 보는 이를 안내한다.

대비, 질감 및 영리한 구도 설정 덕분에 이 사진을 수상작으로 결정했다.

8. 벌집(강아지 털에 내려 앉은 눈송이), 아이폰13 프로 촬영

사진 작가 소감 – 톰 리브스(Tom Reeves), 미국 뉴욕시

이미지는 올겨울 어느 아침에 우리 강아지와 함께 맨해튼 리버사이드 공원가를 따라 산책하다가 찍은 것이다.

강아지가 첫눈을 보고 감탄할 때, 꿀 빛깔의 곱슬곱슬한 털 사이로 이 자그마한 눈송이가 떨어졌고, 나는 금세 사라질 눈송이의 결정 구조를 포착할 수 있었다.

벌집 - 강아지 털에 내려앉은 눈송이

심사위원단 수상작 선정 이유 – 패멀라 첸

이 이미지는 보는 이의 공감을 자아낸다.

눈이 녹아 사라지기 전 가장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에서 잘 볼 수 있는 것처럼, 눈송이를 휩쓸어버릴 매서운 겨울바람이 사진에서 느껴지는 듯하다.

사진작가는 움직임과 생명력으로 가득한, 사진 너머의 이야기까지 들려주는 섬세한 디테일을 포착해냈다.

9. 숨겨진 보석(잎에 맺힌 물방물), 아이폰13 프로 맥스 촬영

사진 작가 소감 – 지라삭 판피안신(Jirasak Panpiansin), 태국 차이야품

육안으로는 거의 감지되지 않는 이 자그마하고 반짝이는 보석 같은 물방울은 열대 폭풍우가 지나간 후 엽저(葉底)에 섬세하게 자리하고 있다.

그런데 아이폰의 렌즈를 통해 들여다보니 진정한 광채가 보였다.

클로즈업하면, 강렬한 선명도로 반짝거리며 떠오르는 태양이 비추는 빛을 포착하고, 그 아래에 있는 잎맥의 정교하고 유기적인 기하학적 무늬를 확대해서 드러냈다.

이 이미지는 자연을 압축해서 보여준다. 아름다움과 경이로움의 세계가 아주 작게 만들어진 것이다.

숨겨진 보석 - 잎에 맺힌 물방울

심사위원단 수상작 선정 이유 – 아난드 바르마

잎의 표면 질감을 밝히는 동시에 내부 구조를 드러내는 이 이미지의 다채로운 빛이 마음에 들었다.

눈길이 머물고 더 탐구하도록 만드는 힘이 있는 사진이야말로 성공적인 사진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이 이미지는 그런 측면에서 아주 성공적이다.

10. 마지막 개최(튤립), 아이폰13 프로 맥스 촬영

사진 작가 소감 – 호지산(Hojisan), 중국 충칭

세 살배기 아들이 집에서 튤립이 개화한 순간을 포착했을 때 찍은 사진이다.

아들과 같이 꽃을 감상하다가 아이폰을 꺼내 들고 꽃이 햇살을 받아 꽃잎에 완벽한 그림자가 드리워진 순간을 포착하려고 시도했다.

아이폰을 꽃 가까이 가져가자, 접사 모드가 자동으로 켜지고, 꽃잎의 디테일이 최대치로 살아났다.

잠시 후 바람이 불어와 꽃잎은 날아갔다.

개화는 찰나에 불과했지만, 자연이 준 선물인 튤립의 인생에서 가장 빛나는 순간을 포착하는 데 성공했다.

마지막 개최 - 튤립

심사위원단 수상작 선정 이유 – 빌리 소렌티노

호지산이 촬영한 사진의 비대칭적인 구도와 형태가 아름다웠다.

의도적으로 추상적으로 표현한 이 이미지는 네거티브 스페이스(negative space, 피사체가 차지한 이외의 공간)마저 다채로운 질감과 형태 못지않게 인상적이다

아이폰13 프로 접사 사진 촬영팁

아이폰13 프로 및 아이폰13 프로 맥스로 나만의 멋진 접사 사진을 촬영하는 팁을 소개합니다.

  • 피사체에 충분히 가까이 다가갑니다. 최대 2cm 까지 접근 할 수 있습니다.
  • 주요 초점을 프레임 중앙 근처에 맞춥니다. 아이폰 접사 촬영 시 가장 선명한 초점이 바로 프레임 중앙이기 때문입니다.
  • 특정 초점을 설정하고 싶을 경우, 뷰파인더 영역을 탭합니다.
  • 울트라 와이드 시야각을 포착하려면, 배율을 5배로 확대해 촬영합니다.
  • 피사체를 프레임 중앙에 가득 채워 여백이 남지 않게 포착할려면 1x 배율로 촬영합니다.
  • 1x 배율로 프레임 설정을 유지한 채 피사체에 가까이 다가가면 아이폰은 자동으로 카메라를 전환합니다.

접사 사진 촬영팁을 활용하여 직접 아이폰13 프로로 길에 있는 나무를 찍어봤습니다.

역시 접사 사진은 정확한 초점을 맞추는게 중요합니다.

• 일반 모드 사진 촬영

일반 사진 촬영

• 1x 배율 접사 사진 촬영

1x 배율 접사 사진 촬영

• 5x 배율 접사 사진 촬영

5x 배율 접사 사진 촬영

아이폰 카메라 기능 및 더 자세한 아이폰 촬영 팁은 다음 애플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천글
아이폰13 프로 접사 촬영 방법
아이폰 사용팁, 단축어 앱을 활용한 시리 알림 만드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