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3월 이벤트에서 M1 칩을 탑재한 아이패드 에어 5를 발표했습니다.

아이패드 에어 5는 아이패드 프로 2021과 동일한 M1 칩을 탑재하여 새롭게 업그레이드 되었지만 아이패드 프로의 120 Hz 프로모션 디스플레이와 Thunderbolt 포트등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아이패드 에어 5는 아이패드 프로 2021과 유사한 전면 디스플레이 디자인에 M1칩을 탑재했지만 아이패드 프로와는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이패드 에어 5가 아이패드 프로 2021과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는 모델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패드 에어 5와 아이패드 프로 2021의 차이점이 무엇이고 나에게 맞는 아이패드 모델을 무엇인지 정리했습니다.

아이패드 에어 5 vs 아이패드 프로 2021 공통점과 차이점

아이패드 에어 5는 아이패드 에어 4보다 강력한 M1 칩, 5G 통신, 전면 1,200만 화소, 센터 스테이지 기능을 탑재하여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반면 아이패드 프로는 아이패드 에어와 동일한 M1칩을 탑재했지만 프로 사용자를 위한 전문가 모델로 Liquid Retina XDR 디스플레이(미니 LED, 12.9인치), Face ID, LiDAR 카메라 그리고 더 큰 저장용량을 제공합니다.

아이패드 에어 5 vs 아이패드 프로 공통점 차이점 인포그래픽

아이패드 에어 5 vs 아이패드 프로 2021 비교

성능

아이패드 에어 5와 아이패드 프로는 모두 M1 칩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M1 칩을 탑재했으므로 아이패드 에어 5와 아이패드 프로의 성능은 동일합니다.

긱벤치 5 벤치마크 점수 역시 거의 동일한 점수를 보여줍니다.

모델 아이패드 에어 5 아이패드 프로 11 아이패드 프로 12.9
싱글 코어 1711 1706 1706
멀티 코어 7233 7217 7219

성능 자체만을 볼 때, 아이패드 에어5와 아이패드 프로의 차이점은 없습니다.

메모리 역시 8GB로 동일하지만 아이패드 프로의 1TB SSD 모델 이상에서만 16GB의 램이 탑재되어 있어 더 많은 멀티태스킹 기능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성능 관점에서 아이패드 에어 5와 아이패드 프로가 동일하므로 어떤 제품을 선택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디자인

아이패드 에어 5와 아이패드 프로는 모두 전면 풀 화면 디자인으로 아이폰13이나 아이패드 미니와 같은 최신 스타일의 디자인입니다.

아이패드 프로 디자인

Apple-shop

아이패드 에어 5의 디스플레이는 10.9인치이며 아이패드 프로의 디스플레이는 11인치이므로 아이패드 에어 5의 베젤이 약간 두껍습니다.

베젤 차이 이외에는 아이패드 에어 5와 아이패드 프로의 디자인은 거의 동일합니다.

단지 아이패드 에어 5는 스페이스 그레이, 스타라이트, 핑크, 퍼플, 블루의 5가지 색상을 제공하며 아이패드 프로는 실버와 스페이스 그레이의 2가지 색상만 제공합니다.

인증 시스템

아이패드 에어 5와 아이패드 프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인증 시스템입니다.

아이패드 에어 5는 터치 ID로 인증하고 아이패드 프로는 Face ID로 인증합니다.

아이패드 에어 5 터치 ID

아이패드 에어 5는 상단 전원 버튼에 내장된 Touch ID 지문 센서로 인증하며, 아이패드 프로는 디스플레이 전면 상단 베젤의 얼굴 인식용TrueDepth 카메라로 인증합니다.

아이패드 프로 Face ID

아이패드 잠금 해제는 하루에 수십 번을 사용하는 기능임으로 자신이 원하는 인증 시스템을 선택하면 됩니다.

Touch ID와 Face ID 두 인증 시스템 모두 최신 기술이며 사용하는 데 큰 문제가 없으므로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크기

아이패드 에어 5의 디스플레이는 10.9인치이며, 아이패드 프로는 11인치 또는 12.9인치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에어 5 vs 아이패드 프로 디스플레이 비교

아이패드 에어 5의 10.9인치 디스플레이 크기와 11인치 아이패드 프로 디스플레이 크기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아이패드 에어 5와 아이패드 프로 11인치의 무게는 약 460g으로 680g인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보다 가볍고 휴대성이 좋습니다.

반면 큰 화면의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는 매직 키보드와 같이 사용하면 노트북과 같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특히 iPadOS의 멀티태스킹 기능으로 큰 화면의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는 아이패드 에어 5나 아이패드 프로 11인치보다 훨씬 좋은 작업 환경을 제공합니다.

디스플레이 기술

아이패드 에어 5와 아이패드 프로 모두 264ppi, 지문 및 유분 방지 코팅, 전면 라미네이팅 처리된 디스플레이, P3 와이드 컬러 디스플레이, 트루톤의 Liquid Retina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아이패드 에어 5의 최대 밝기는 500니트이고 아이패드 프로 11인치의 최대 밝기는 600니트로 아이패드 프로 11인치가 100니트 밝습니다.

또한 아이패드 프로는 120Hz 프레임을 제공하는 ProMotion 기술을 제공하여 보다 부드러운 화면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에어 5와 아이패드 프로 디스플레이의 가장 큰 차이는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 모델에 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는 아이패드 프로 11인치와 다르게 미니 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12.9 미니 LED 디스플레이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의 미니 LED 디스플레이는 맥북프로 14인치와 같은 Liquid Retina XDR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미니 LED 디스플레이는 1000니트 최대 전체 화면 밝기, HDR 콘텐츠에서 1600니트 최대 밝기와 100만대 1의 명암비로 어두운 이미지는 더욱 어둡고 밝은 이미지는 더욱 밝게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는 사진이나 영상 작업 전문가를 위한 모델로 적합합니다.

아이패드 에어 5의 Liquid Retina 디스플레이는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으나 게임과 같이 하이프레임을 사용하는 경우 ProMotion 기술이 적용된 아이패드 프로에서 더 빠른 응답성을 보장합니다.

반면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의 Liquid Retina XDR 디스플레이는 HDR 콘텐츠를 주로 다루는 전문가나 최상의 디스플레이를 원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합니다.

저장용량

아이패드 에어 5는 64GB 또는 256GB 저장용량을 제공합니다.

반면 아이패드 프로는 128GB, 256GB, 512GB, 1TB 및 2TB 저장용량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아이패드 에어 5의 256GB 저장용량은 일반 사용자에게 충분하지만, 아이패드에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저장하려는 사용자들은 아이패드 프로의 고용량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메모리

아이패드 에어 5는 8GB의 램이 있고, 아이패드 프로에는 저장용량에 따라 8GB 또는 16GB의 램이 있습니다.

128GB, 256GB, 512GB 저장용량의 아이패드 프로에는 아이패드 에어 5와 같은 8GB 램이 있지만 1TB 및 2TB 저장용량의 아이패드 프로에는 16GB의 램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용도로 아이패드 에어 5의 8GB 램은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iPadOS의 메모리 관리는 상당히 뛰어나므로 대부분의 경우 아이패드의 메모리 용량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카메라

후면 카메라

아이패드 에어 5와 아이패드 프로의 또 다른 차이점은 카메라 입니다.

아이패드 에어 5는 단일 렌즈로 f/1.8 조리개의 12MP 와이드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아이패드 에어 5 카메라

반면 아이패드 프로에는 듀얼 렌즈로 아이패드 에어 5와 동일한 f/1.8 조리개의 12MP 와이드 카메라와 f/2.4 조리개의 10MP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 그리고 LiDAR 스캐너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카메라

아이패드 에어 5와 아이패드 프로 모두 디지털 방식으로 최대 5배 까지 확대 할 수 있으나 아이패드 프로는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 덕분에 최대 2배까지 광학적으로 확대 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에어 5에는 없는 아이패드 프로의 LiDAR 스캐너는 광자 수준 속도로 최대 5미터 떨어진 주변 물체의 거리를 측정하여 더 나은 모션 캡쳐, 주변 환경등을 인식하여 뛰어난 AR 경험을 가능하게 합니다.

아이패드 프로 LiDAR 스캐너

그러므로 사진 촬영이나 AR 기능을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는 아이패드 프로를 선택하는 것이 좋지만 카메라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는 아이패드 에어 5의 단일 와이드 카메라도 충분합니다.

전면 카메라

아이패드 에어 5와 아이패드 프로 모두 2배 광학 줌아웃을 지원하는 f/2.4 12MP 울트라 와이드 전면 카메라가 있습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아이패드 프로의 TrueDepth 카메라는 인물 사진 모드와 인물 사진 조명, 애니모티콘과 미모티콘을 지원합니다.

아이패드 에어 5와 아이패드 프로 모두 전면 카메라로 영상 통화를 할 경우 센터 스테이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센터 스테이지 기능은 M1칩의 머신 러닝과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를 활용해 더 큰 시야각을 확보하여 사용자를 인식하여 항상 화면 중앙에 프레임을 맞춰주는 기술입니다.

센터 스테이지 기능은 사용자가 이리저리 움직이더라도 자동으로 인식하여 화면 중앙에 맞춰주며 다른 사람들이 화상 통화에 합류하면 카메라가 감지하여 모든 사람이 화면에 나올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화면을 축소 해 줍니다.

인물 사진 모드와 인물 사진 조명, 애니모티콘과 미모티콘을 제외하면 두 아이패드의 전면 카메라는 완전히 동일하므로 큰 선택의 차이는 없습니다.

스피커 및 마이크

아이패드 에어 5에는 2개의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으며 아이패드 프로에는 4개의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아이패드로 음악과 영화를 많이 시청한다면 아이패드 프로가 좀 더 뛰어난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아이패드 프로애에는 ‘스튜디오 품질’의 마이크를 제공하여 음악이나 강의를 스테레오 수준으로 녹음하여 좀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아이패드 에어 5의 스피커와 마이크 역시 아이패드 프로에 비해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므로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기에 충분합니다.

무선 통신

아이패드 에어 5와 아이패드 프로의 무선 통신 모두 셀룰러 모델 기준 5G, Wi-Fi 6 및 블루투스 5.0을 지원합니다.

아이패드 에어 5는 Sub-6GHz 5G 통신만 지원하지만 아이패드 프로인 경우 Sub-6GHz와 mmWave(밀리미터파) 5G를 제공합니다.

mmWave 5G는 Sub-6GHz 5G보다 빠르지만, 국내의 5G 통신은 현재 Sub-6GHz 5G만 지원하므로 큰 차이가 없습니다.

외장 포트

두 모델의 외장 포트를 겉에서 보면 모두 똑같은 USB-C 포트로 보입니다.

그러나 아이패드 에어 5의 포트는 표준 USB-C 포트이며 아이패드 프로의 포트는 Thunderbolt/USB 4를 지원하는 USB-C 포트입니다.

아이패드 에어 5의 USB-C 포트는 10Gb/s 의 속도를 지원하지만 아이패드 프로의 Thunderbolt 포트는 최대 40Gb/s 속도를 지원합니다.

아이패드 에어 USB-C 포트

그러므로 아이패드 프로의 Thunderbolt 포트는 아이패드 에어 5의 포트보다 빠르며, Thunderbolt를 지원하는 외장 하드 드라이브나 모니터에 연결 할 수 있어 더 좋은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아이패드 프로의 Thunderbolt 포트가 아이패드 에어 5의 표준 USB-C 포트보다 확실히 빠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용자는 Thunderbolt를 지원하는 기기가 없거나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아이패드 에어 5의 표준 USB-C 포트로 충분합니다.

액세서리 지원

아이패드 에어 5와 아이패드 프로 모두 애플 펜슬 2세대, 매직 키보드, 스마트 키보드 폴리오를 지원합니다.

아이패드 프로 액세서리

두 모델 모두 동일한 액세서리를 지원하기 때문에 전용 제품을 구입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액세서리 가격에 있습니다.

애플 펜슬 2세대는 16만5천원이며, 매직 키보드는 44만9천원으로 모두 구입하면 61만4천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가장 싼 아이패드 에어 5의 가격은 77만9천원이며, 가장 싼 아이패드 프로 11인치의 가격은 99만9천원으로 22만원의 차이가 있으므로 아이패드 에어 5와 애플펜슬을 같이 구입하면 94만4천원으로 아이패드 프로 11인치보다 저렴합니다.

그러므로 가격 측면에서 보면 아이패드 에어 5가 유리합니다.

나에게 맞는 아이패드는?

전체적인 가성비로 볼 때 일반 사용자들은 아이패드 에어 5세대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좀 더 좋은 카메라, Face ID, 120Hz 프로모션 디스플레이 및 4개의 스피커 때문에 아이패드 프로를 구입하는 경우 추가로 22만원 이상을 지불해야 합니다.

LiDAR 스캐너,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 대용량 스토리지 및 Thunderbolt 지원 같은 기능은 주로 전문가들에게 필요한 기능이므로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크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더 큰 저장용량과 Thunderbolt 연결, HDR 콘텐츠용 미니 LED 디스플레이가 필요한 전문가들은 아이패드 프로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드러운 화면 스크롤과 게임을 위한 120Hz ProMotion 기능 그리고 가상 현실 경험을 위한 LiDAR 스캐너가 필요한 사용자 역시 아이패드 프로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노트북을 대체하여 아이패드를 구입한다면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와 매직 키보드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의 대형 디스플레이는 아이패드 에어 5와 차이가 많이 나며 미니 LED 디스플레이로 인해 화질 역시 뛰어납니다.

이런 상황을 제외한다면 아이패드 에어 5는 일반적인 사용자들에게 최고의 선택입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아이패드 에어 5의 뛰어난 M1 칩, USB-C 포트 및 5G 지원 그리고 다양한 애플 액세서리 지원으로 사용하는 데 충분합니다.

프로 전문가를 위한 기능이 필요 없는 일반 학생이나 일반적인 용도로는 아이패드 에어5가 최고의 선택입니다.

아이패드 에어 5 최저가 사러 가기

아이패드 프로 최저가 사러 가기

Note: 플랜김은 쿠팡과의 제휴 파트너스입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추천글
맥 스튜디오 vs 맥 미니 비교, 나에게 맞는 맥 컴퓨터는?
애플에서 판매중인 아이폰SE 3와 아이폰11 어떤 아이폰이 좋을까?

참고: MacRum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