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macOS 몬터레이빅서에서 iOS 형태의 디자인으로 알림창을 도입했습니다.

맥의 알림창을 클래식 알림창으로 바꾸는 방법

iOS 형태의 디자인 알림창은 상단에 아이콘이 있고 아래에 경고 메시지가 있는 정사각형에 가까운 알림창인 반면 기존의 알림창은 좀 더 긴 직사각형 디자인으로 왼쪽에 아이콘이 있는 디자인입니다.

macOS 몬터레이의 알림창은 최신 iOS의 디자인과 유사하여 아이폰과 잘 어울리는 반면 가로 크기가 긴 맥의 디스플레이는 과거 클래식 디자인의 알림창이 잘 어울립니다.

강력한 유닉스 운영체제인 맥은 터미널 명령을 통해 맥의 알림창을 클래식 디자인의 알림창으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macOS 몬터레이 알림창을 클래식 알림창으로 바꾸는 방법

1. 터미널 앱을 실행하여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defaults write -g NSAlertMetricsGatheringEnabled -bool false

2. 맥을 재부팅하고 알림창을 확인하면 변경된 알림창을 볼 수 있습니다.

클래식 알림창

터미널 명령어를 사용 할 때 항상 원상 복구하는 명령도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다음은 알림창을 원상 복구하는 명령어입니다.

macOS 몬터레이 기본 알림창으로 복구하는 방법

1. 터미널 앱을 실행하여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defaults delete -g NSAlertMetricsGatheringEnabled

2. 맥을 재부팅하고 알림창을 확인하면 기본 알림창으로 복구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맥 기본 알림창

macOS가 업데이트 되면서 좋은 기능들이 도입되기도 하지만 때로는 과거에 잘 사용하던 기능들이 없어지거나 변경되어 불편한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기존에 있던 디스플레이 옵션의 Font Smoothing 옵션이나 아이튠즈에 연동되었던 아이폰이 파인더 연동으로 바뀐 부분들은 아직도 좀 적응이 되지 않습니다.

새로운 업데이트에 적응하는 것도 좋지만 때로는 맥의 터미널 명령을 사용하여 사용자 취향대로 변경하는 것도 맥을 사용하는 또 다른 재미가 아닐까요?

감사합니다. 플랜김이었습니다.

추천글
맥의 Command 키는 윈도우의 Control 키다. 윈도우 친구들에게 맥을 알려주자.
M1 맥에서 윈도우 11을 설치하는 방법 [100%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