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WWDC22 키노트, 신제품 발표

애플은 6월 7일 새벽 2시, WWDC22 키노트 발표에서 M2 칩을 장착한 신형 맥북 2대와 macOS 벤투라(ventura), iOS 16, iPadOS 16, watchOS 9를 공개했습니다.

WWDC22 신제품

애플은 WWDC22 키노트에서 M1 칩의 차세대 모델인 M2 칩을 발표하고, M2 칩을 탑재한 맥북에어와 맥북프로 13인치 2종을 출시했습니다.

M2 맥북에어는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노치 디스플레이와 맥세이프 전원포트를 탑재하고, 새로운 미드나이트 색상이 추가되었습니다.

M2 맥북프로 13인치는 M1 맥북프로 13인치와 완전히 동일한 디자인으로 칩만 M2 칩으로 업데이트하여 출시되었습니다.

M2 맥북프로 13인치는 이전 세대와 디자인이 변경되지 않았으므로 유일하게 터치바를 탑재하고 노치가 없는 맥북 모델로 남게 되었습니다.

WWDC22에서 공개한 애플의 차기 OS인 macOS 벤투라, iOS 16, iPadOS 16, watchOS 9은 큰 디자인 변경 사항 없이 몇 가지 새로운 기능 추가와 애플 앱들의 기능 강화 및 연동 기능 중심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M2 맥북에어 출시

애플은 루머에서 예상한대로 M2 칩을 탑재한 신형 맥북에어를 출시하였습니다.

M2 맥북에어

Apple-shop

M2 맥북에어는 M1 Pro 맥북프로 14인치와 유사한 디자인으로 13.6인치 디스플레이와 노치, 1080p HD 카메라, 맥세이프 전원 포트를 장착하였습니다.

M2 칩은 M1 칩 대비 2개 확장한 10 코어 GPU가 탑재되었으며, 100GB/s 통합 메모리 대역폭과 최대 24GB의 통합 메모리를 제공합니다.

M2 맥북에어 디자인

M2 맥북에어는 지금까지의 쐐기 디자인을 버리고 두께는 1.13cm, 무게는 1.24kg으로 기존 대비 20%의 부피가 줄어들었습니다.

M2 맥북에어 출시일은 7월이며,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스타라이트, 미드나이트의 4가지 색상을 제공하며 가격은 169만원부터 시작합니다.

M2 맥북프로 13인치 출시

M2 맥북프로 13인치는 이전 세대인 M1 맥북프로 13인치와 완전히 동일한 디자인으로 M2칩을 제외한 하드웨어는 완전히 동일합니다.

M2 맥북프로

M2 칩은 2세대 5나노미터 공정을 통해 제작되어 M2 칩 대비 CPU는 18%, GPU는 35%, 뉴럴 엔진은 40%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M2 칩은 M1 칩에 비해 50% 향상된 메모리 대역폭과 최대 24GB의 고속 통합 메모리를 제공합니다,

M2 칩

M2 맥북프로 13인치는 더욱 빨라진 8코어 CPU와 10코어 GPU로 인해 RAW 이미지 작업이 이전 세대보다 40% 향상되었습니다.

M2 맥북프로 13인치 출시일은 7월이며, 가격은 179만원 부터 시작합니다.

macOS 벤투라(Ventura) 공개

애플은 macOS 몬터레이의 차기 버전인 macOS 벤투라를 전체적인 큰 디자인 변경 사항 없이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포함하여 공개했습니다.

macOS 벤투라 스테이지 매니저

macOS 벤투라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는 좀 더 직관적인 멀티 태스킹 작업을 위한 스테이지 매니저(Stage Manager), 아이폰을 웹캡으로 사용하거나 페이스타임 통화를 아이폰에서 맥으로 연동 할 수 있는 연속성 기능 등을 탑재하였습니다.

macOS 벤투라 아이폰 웹캠

또한 메시지 앱을 업데이트 하여 최근에 보낸 메시지를 편집 또는 전송을 취소할 수 있으며 사파리에 공유 기능을 강화하여 페이스타임을 통해 사파리 화면을 공유 할 수 있습니다.

이 외 기능으로는 새로운 보안 강화 기능으로 패스키 기능과 더욱 뛰어난 게임 지원을 위하여 Metal 3를 선보였습니다.

macOS 벤투라 출시일은 올 가을이며, 개발자 베타 버전은 오늘부터, 공개 베타 버전은 7월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iOS 16 공개

애플은 iOS 15의 차기 버전인 iOS 16 역시 전체적인 큰 디자인 변경사항 없이 몇 가지 기능을 추가하고 기존 앱을 업데이트하여 공개하였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잠금화면을 사용자화 할 수 있는 기능과 메시지 앱에서 보낸 메시지를 취소하고 수정 할 수 있는 기능 그리고 동영상에서 라이브 텍스트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iOS 16 잠금화면

또한 아이클라우드 공유 사진 보관함은 이용하여 최대 6명의 가족 사용자가 공동으로 사용하여 업데이트 할 수 있으며 공유할 사진을 개별로 설정 할 수도 있습니다.

iOS 16 사진 공유

메일 앱 역시 업데이트 되어 이메일 발송을 예약 할 수 있고, 보낸 이메일이 수신자의 받은 편지함데 도달하기 전에 전송을 취소할 수 있는 시간도 가질 수 있습니다.

iOS 16 출시일은 올 가을이며, 개발자 베타 버전은 오늘부터, 공개 베타 버전은 7월 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iPadOS 16 공개

애플은 새로운 멀티 태스킹 기능과 아이패드용 날씨 앱 및 협업 기능을 강화하여 iPadOS 16을 공개하였습니다.

iPadOS 16는 macOS 벤투라에서 새롭게 추가된 스테이지 매니저 기능을 사용하여 멀티 태스킹 작업을 강화했습니다.

iPadOS 16 스테이지 매니저

또한 메시지의 새로운 기능을 통해 실시간으로 키노트, 넘버스, 사파리 등을 공유하여 사용자들과 공동 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연말에 새로 추가될 FreeForm 기능은 디지털 화이트 보드를 통해 사용자들과 브레인 스토밍 할 수 있으며 완벽하게 공동 작업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iPadOS 프리폼

애플은 iOS에서만 제공하던 날씨 앱을 마침내 iPadOS 16에 제공하여 다양한 날씨 정보를 확인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iPadOS 16 출시일은 올 가을이며, 개발타 베타 버전은 오늘 부터, 공개 베타 버전은 7월부터 사용 할 수 있습니다.

watchOS 9 공개

애플은 사용자화 할 수 있는 4개의 새로운 워치페이스를 추가하고, 알림 기능 업데이트, 운동 앱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watchOS 9을 공개했습니다.

watchOS 9 워치페이스

watchOS 9의 새로운 워치페이스는 더 많은 정보와 다양한 컴플리케이션을 사용 할 수 있으며, 운동 앱 업데이트, 보다 강화된 수면 앱, 새로운 복용약 앱 등을 탑재하였습니다.

watchOS 9 운동앱

4개의 새로운 워치페이스는 음력 및 이슬람력을 보여 줄 수 있는 루나 워치페이스, 일러스트레이터 작가 조이 풀턴이 제작한 플레이타임 워치페이스, 클래식 시계 디자인의 메트로폴리탄 그리고 완전히 새롭게 천체 지도와 구름 데이터가 업데이트 된 천체 워치페이스입니다.

또한 운동앱을 업데이트 하여 보다 많은 정보를 볼 수 있게 하였으며, 복용약 앱을 통해 사용자는 복용하는 약에 대한 알림을 설정할 수 있으며 복용약 관련 의약품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watchOS 9 출시일은 올 가을이며, 개발자 베타 버전은 오늘부터, 공개 베타 버전은 7월부터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추천글
애플, M1 대비 18% 빨라진 M2 발표, 최대 24GB 메모리 지원
맥북 교육 할인 가격과 일반 가격 구매가이드 (2022년 5월)
맥 교육 할인 가격과 일반 가격 구매 가이드 (2022년 5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