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맥 파인더의 숨겨진 아이콘

맥의 파인더 상단의 제목 표시줄의 텍스트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숨겨진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숨겨진 아이콘은 맥의 파인더의 상단 제목 표시줄에서 숨겨져 있으나 마우스를 가져가면 나타납니다.

맥 파인더 상단 제목 표시줄 아이콘

이 아이콘은 생각보다 편리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드래그 앤 드롭하면 제목 표시줄의 해당 폴더를 어느 위치로도 이동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콘에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면 드롭다운 메뉴에서 다른 폴더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으로 인해 아 아이콘의 공식 명칭은 ‘프락시 아이콘’이라고 합니다.

한국말로 굳이 번역하자면 대리 기능을 가진 ‘보조 아이콘’ 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네요.

프락시 아이콘으로 어떤 마법이 일어 날 수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2. 맥 파인더 제목 표시줄에 아이콘을 표시하는 방법

사실 프락시 아이콘은 카탈리나 버전까지는 항상 표시되어 있었는데 빅서, 몬터레이 버전부터는 숨겨져있습니다.

맥 파인더 상단 제목 표시줄

Apple-shop

프락시 아이콘을 항상 표시하는 방법은 맥의 시스템 환경설정 > 손쉬운 사용 > 디스플레이의 ‘윈도우 제목 아이콘 보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윈도우 제목 아이콘 보기

‘윈도우 제목 아이콘’을 선택한 후에 파인더 창을 보면 프락시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맥 파인더 상단 제목 표시줄 아이콘

아마 애플이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아이콘을 숨긴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콘 표시 여부는 개인 취향 일 수 있으나, 실질적으로 눈에 보이면 무의식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편리합니다.

3. 프락시 아이콘으로 파일을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기

프락시 아이콘이 맥의 모든 앱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애플에서 제공하는 앱(파인더, 텍스트 편집기, 미리보기, 페이지, 키노트, 넘버스)들은 기본적으로 프락시 아이콘을 제공하지만 서드파티 앱들은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파인더의 제목 표시줄의 프락시 아이콘을 선택하여 드래그 앤 드랍하면 원하는 위치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맥 파인더 프락시 아이콘 드래그 앤 드랍

파인더 뿐만 아니라 맥의 텍스트 편집기에서도 프락시 아이콘을 이용하여 작성중인 문서를 원하는 폴더에 저장 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편집기에서 새로 문서를 만들면 처음에는 프락시 아이콘이 없습니다.

맥 텍스트 편집기

그러나 문서를 작성하는 순간 상단 제목 표시줄에 프락시 아이콘이 생깁니다.

맥 텍스트 편집기 상단 아이콘

프락시 아이콘을 드래그 앤 드랍해서 원하는 위치 어디든지 저장 할 수 있습니다.

맥 텍스트 편집기 아이콘 파일 이동

텍스트 에디터와 마찬가지로 페이지나 키노트에서도 프락시 아이콘을 이동하여 원하는 위치에 파일을 저장 할 수 있습니다.

4. 프락시 아이콘을 이용한 앱 활용법

프락시 아이콘은 특히 이미지 작업을 하는 경우 매우 유용합니다.

맥에서 이미지 파일을 클릭하면 보통 미리보기 앱이 열립니다.

맥 미리보기 앱

일반적으로는 이렇게 미리보기에서 열린 이미지 파일을 편집하기 위해서는 다시 파일을 선택하여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으로 열기’를 선택하여 원하는 앱을 실행합니다.

맥 파인더 다음으로 열기

그러나 프락시 아이콘을 이용하면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미리보기에서 열린 이미지 파일의 프락시 아이콘을 드래그 앤 드랍하여 원하는 앱으로 가져가기만 하면 한 번에 열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프락시 아이콘 사용법

Dock에 해당되는 앱이 없다면 파인더의 응용 프로그램 폴더나 Dock의 Launchpad 아이콘에 프락시 아이콘을 드래그 앤 드랍하면 Launchpad가 열리면서 원하는 앱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프락시 아이콘 앱 열기

예제는 이미지에 해당되는 앱이지만, 다른 파일이나 PDF 문서도 같은 방법으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이 최신 macOS에서 프락시 아이콘을 숨긴 것은 아마도 디자인적인 요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행히도 애플은 맥의 손쉬운 사용 옵션에서 프락시 아이콘 보기 옵션을 추가하여, 예전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놨습니다.

맥을 사용하다 보면 의외로 숨은 팁들이 많습니다.

이런 팁들을 조금씩 익히다 보면 즐거운 맥 라이프에 한층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요?

이제부터는 프락시 아이콘을 이용하여 맥을 좀 더 전문가처럼 사용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관련글
M1 맥에서 윈도우 11을 설치하는 방법 [100% 무료]
맥에서 파일과 프로그램 삭제 방법 3가지
맥의 Command 키는 윈도우의 Control 키다. 윈도우 친구들에게 맥을 알려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