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clectic Lighting Company의 호클리(Hoakley)는 애플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을 추적한 결과 애플은 지난 6개월 동안 macOS Malware 바이러스에 대한 많은 업데이트를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맥북 바이러스

호클리에 따르면 애플은 지난 6개월 동안 macOS Malware 바이러스 보호 기능이 이전 7년보다 더 많이 업그레이드 되었고 macOS는 수시로 Malware 바이러스를 스캔한다고 합니다.

호클리는 또한 macOS는 완전히 선제적으로 Malware 바이러스를 탐지하고 많은 상업용 Malware 백신 제품만큼 바이러스 보호 기능이 활성화된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macOS 몬터레이 12.3이 출시 될 때 애플은 백그라운드에서 Malware 바이러스를 검사하는 ‘Xprotect Remediator’ 툴을 도입했습니다.

Xprotect Remediator 툴은 Malware 바이러스를 더 자주 찾고 Malware 바이러스를 감지하면 문제를 자동으로 수정합니다.

애플은 과거에 MRT(Malware Removal Tool) 및 Xprotect를 사용했지만 Xprotect는 이미 알려진 Malware 바이러스에 대한 정보만 확인했으며, MRT 역시 자주 실행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새로 도입된 Xprotect Remediator 툴은 더욱 공격적으로 Malware 바이러스를 스캔하고 더 많은 보호 기능을 제공합니다.

Xprotect Remediator가 사용되는 macOS는 몬터레이, 빅서, 카탈리나이며 이전 버전의 macOS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Xprotect Remediator는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며 하루에 한 번 이상 실행되지만 상황에 따라 더욱 많이 실행됩니다.

Xprotect Remediator의 Malware 바이러스 검사 프로세스는 1~2시간마다 실행되며 Adload, DubRobber, Pirrit, SnowDrift, Trovi 등과 같은 다양한 Malware 바이러스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Malware 바이러스 스캔은 일반적인 백업이나 이메일 수신과 같은 백그라운드 작업이 적은 상태에서 실행됩니다.

호클리는 macOS의 새로운 Malware 보호 기능이 macOS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큰 발전’을 의미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호클리의 웹사이트에서 macOS malware 바이러스 스캔 등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맥북에서는 바이러스 검사나 맥북 백신은 크게 필요하지 않다’입니다.

저 역시 맥북에서 특별한 백신 프로그램이나 툴을 설치하지 않고 10년 이상 사용해 왔지만 한 번도 문제가 발생한 적이 없습니다.

호클리 덕분에 macOS에서는 백신 프로그램이 크게 필요하지 않다고 확신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지 주의할 것은 일부 토렌트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불법 프로그램들은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항상 정품만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