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16 주요 특징

애플은 2022년 6월 세계 개발자 회의(WWDC22)에서 iOS 16을 공개했습니다.

iOS 16은 위젯이 새롭게 디자인되고 사용자가 직접 꾸밀 수 있는 잠금화면, 보낸 메시지 편집 및 삭제 기능, 가족간의 아이클라우드 사진 공유 라이브러리 등 많은 업그레이드가 포함되었습니다.

iOS 16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iOS 15와 크게 달라진 점은 없으며, 기존 기능을 업그레이드 하여 사용자 편의를 강화시켰습니다.

재미난 기능 중에 하나로 노치 디스플레이에서는 바로 확인 할 수 없었던 배터리 잔량 표시를 배터리 아이콘에 표시하여 바로 확인 할 수 있도록 개선시켰습니다.

iOS 16 배터리 표시

이 외에 잠금화면에 위젯을 표시하여 필요한 내용을 바로 볼 수 있게 했으며, 홈화면의 배경화면을 흐리게 표시하여 홈화면 아이콘을 쉽게 볼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특히 한국어 버전에서 가장 환영할 만한 일은 라이브 텍스트 지원입니다.

iOS 15까지는 영어만 지원하던 라이브 텍스트 기능을 iOS 16에서는 한글도 지원하여 사진이나 동영상에서 필요한 텍스트를 바로 복사하여 사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iOS 15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했던 많은 구형 아이폰에 대한 iOS 16 지원을 중단했습니다.

iOS 16 지원 기기

iOS 16은 iOS 13, iOS 14, iOS 15까지 지원하던 많은 아이폰에 대하여 지원을 중단하였습니다.

iOS 16은 2017년 이후 출시된 아이폰 모델만 지원 하며, 지원 기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아이폰 8
  • 아이폰 8 플러스
  • 아이폰 X
  • 아이폰 XR
  • 아이폰 XS
  • 아이폰 XS 맥스
  • 아이폰 11
  • 아이폰 11 프로
  • 아이폰 11 프로 맥스
  • 아이폰 12 미니
  • 아이폰 12
  • 아이폰 12 프로
  • 아이폰 12 프로 맥스
  • 아이폰 13 미니
  • 아이폰 13
  • 아이폰 13 프로
  • 아이폰 13 프로 맥스
  • 아이폰 SE (2020)
  • 아이폰 SE (2022)

결론적으로 노치 디스플레이가 처음 적용한 아이폰X 이후 모델만 iOS 16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iOS 16 달라진 점 20가지

1. 잠금화면 디자인

iOS 16의 잠금화면은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되었으며, 애플워치의 컴플리케이션에서 영감을 받은 위젯을 제공합니다.

이제 잠금화면에서 위젯을 표시할 수 있고, 사용자 설정을 통해 날씨나 주식, 배터리, 및 기타 정보 등을 위젯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iOS 16 위젯

Apple-shop

iOS 16의 잠금화면은 상황별로 여러개의 잠금화면을 설정할 수 있고, 사진, 사람, 이미티콘, 날씨, 천체 및 색상 등으로 배경화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잠금화면 설정은 잠금화면을 1초 정도 누르면 사용자 설정 화면으로 진입하여 설정 할 수 있습니다.

iOS 16 배경화면

잠금화면 상단의 위젯 설정으로 인해 알림창은 이제 화면 하단에 롤업되도록 재설계되어 사용자가 설정한 잠금화면과 알림창을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iOS 16 알림창 설정

알림 표시 역시 개수, 스택, 목록 형식으로 사용자 설정하여 볼 수 있도록 새로운 옵션이 있습니다.

2. 집중 모드

iOS 15에서 처음 도입된 집중 모드는 iOS 16, iPadOS 16, watchOS 9, macOS 벤투라에서 더욱 확장되고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집중 모드는 이제 iOS 16의 새로운 잠금화면과 연동되어 집중 모드가 설정된 잠금화면을 선택하면 빠르게 전환 할 수 있습니다.

iOS 16 집중모드 전환

집중 모드를 설정 할 때 알림이나 화면 사용자화를 제안하여 이제 더욱 구체적으로 사용자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집중 모드에 새롭게 추가된 집중 모드 필터는 메시지, 캘린더, 메일, 사파리 및 시스템 필터 등을 사용자화 하여 선택한 앱만 알림을 받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새로운 무음 모드 옵션도 추가하였습니다.

iOS 16 집중모드 옵션

3. 메시지

iOS 15 메시지 중에서 가장 크게 개선된 점은 보낸 메시지를 편집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용자는 메시지를 보낸 후 15분 동안 편집 할 수 있으며, 최근에 삭제된 메시지도 휴지통에서 30일 이내에 복구 할 수 있으며 대화를 읽지 않은 것으로 표시 할 수 있습니다.

iOS 16 메시지

메시지 앱에서는 공동 작업을 통해 여러 사람과 함께 문서, 스프레드 시트 또는 프로젝트 등의 작업을 협업 할 수 있으며 메시지 상단에 업데이트 내용을 통해서 활동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iOS 16은 메시지에 SharePlay 기능을 통해 채팅하는 동안 영화나 노래를 공유하여 즐길 수 있습니다.

4. 메일

iOS 16의 메일 중 가장 크게 업그레이드 된 점은 메일 예약 송신과 보낸 메일을 취소 할 수 있는 점입니다.

사용자는 시간을 정하여 메일을 송부 할 수 있고, 보낸 메일에 대해서 10초 안에 취소 할 수 있습니다.

iOS 16 메일

또한 메일은 사용자가 첨부 파일이나 중요한 부분을 누락했는지 감지 할 수 있습니다.

메일 검색 기능은 고급 기술을 사용하여 이메일을 검색하는 순간 최근 이메일, 연락처, 문서 및 링크를 바로 볼 수 있으며 관련성 높고 정확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5. 카메라

아이폰 13 모델에서 iOS 16의 카메라 앱은 인물 사진 모드와 시네마틱 모드에서는 더욱 사실적으로 보일 수 있는 피사체 심도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폰13과 아이폰13 프로의 시네마틱 모드는 개선되어 동영상을 촬영할 때, 피사체 심도 효과는 머리카락과 안경 주변 등에서 더욱 정확하게 표현됩니다.

6. 사진

사진 앱에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중복 사진 감지 기능과 가려진 항목과 최근 삭제된 항목의 잠금 기능입니다.

사진 앱은 이제 중복 사진 감지를 통해 중복 사진을 식별하여 사진 보관함을 빠르게 정리 할 수 있습니다.

iOS 16에서의 사진 앨범의 가려진 항목과 최근 삭제된 항목은 기본적으로 잠겨 있으며 페이스 ID나 터치 ID 또는 암호를 사용하여 잠금 해제 할 수 있으며 사람들 앨범의 사람들을 이름 순으로 정렬 할 수 있습니다.

iOS 16 사진 앨범

또한 사용자는 편집한 사진을 복사하여 다른 사진이나 사진 배치에 불여 넣을 수 있으며, 여러 편집 단계를 취소하고 다시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 사진 공유 보관함

아이클라우드 사진 공유 보관함은 본인을 포함하여 최대 6명의 가족 구성원이 별도의 아이클라우드 사진 공유 보관함에서 사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사진 공유 보관함

사진 공유 보관함의 구성원들은 공유 사진이나 비디오를 추가, 편집, 삭제 할 수 있으며, 각 사용자의 추억과 추천 사진에 표시됩니다.

또한 사용자는 스마트 설정 규칙을 사용하여 개인 사진 보관함에서 기존 사진을 공유하거나 사진에 있는 사람들 기반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7. 건강

iOS 16의 건강 앱에서 새로 추가된 기능은 투여 약 설정 기능입니다.

사용자의 약물 목록을 편리하게 만들어 관리하고, 일정 및 알림으로 약을 투여하는 시간을 알려줍니다.

iOS 16 투여약 설정

국내에는 적용되지 않았으나 미국에서는 아이폰 카메라로 약 라벨을 가리키면 약물을 자동으로 추가하고 약물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약물의 발음, 사용 방법, 잠재적인 부작용등을 제공합니다.

투여 약 기능은 사용자가 추가하는 약과 투여 중인 약과의 상호 작용(부작용)이 있는 경우 알림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이제 건강 데이터를 가족과 공유하고 건강 앱에서 건강 기록 PDF 문서를 작성하여 연결된 의료 기관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피트니스 앱

iOS 15에서는 애플워치를 사용하지 않는 아이폰 사용자는 피트니스 앱을 사용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iOS 16에서는 애플워치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도 모두 아이폰에서 피트니스 앱을 시용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만 사용하는 사용자는 피트니스 앱에서 일일 운동 목표를 설정하고 활동링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iOS 16 피트니스

아이폰의 모션 센서는 타사 앱의 걸음, 거리, 운동 등을 추적 할 수 있으며, 추적된 데이터를 활동링에 표시하기 위해 칼로리로 변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는 친구들과 활동링을 공유하여 운동에 대한 동기부여를 할 수 있습니다.

8. 메모

메모는 이제 스마트 폴더, 사용자 지정 스마트 목록 및 태그 등으로 필터링하여 선택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메모와 미리 알림 모두 스마트 폴더, 사용자 지정 스마트 목록 및 태그 등으로 필터링하여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는 스마트 폴더를 통해 생성일, 편집일, 공유 대상, 멘션, 체크리스트, 첨부 파일, 폴더, 빠른 메모, 고정된 메모, 잠긴 메모 규칙을 포함하는 필터 기능으로 메모를 자동으로 구성 할 수 있습니다.

iOS 16 메모

메모는 목록과 갤러리 보기에서 쉽게 볼 수 있도록 오늘, 어제, 이전 7일, 이전 30일 등과 같이 일자별 카테고리로 그룹화 합니다,

9. 미리 알림

미리 알림 역시 메모와 같이 스마트 폴더, 사용자 지정 스마트 목록 및 태그 등으로 필터링하여 선택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iOS 16 미리 알림

미리 알림은 이제 사용자가 원하는 목록에 더 빨리 이동 할 수 있는 고정 목록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미리 알림 생성시 날짜 및 시간이나 위치 기반으로 세부 사항을 설정하면 더 쉽게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오늘 목록은 이제 하루를 아침 오후 오늘 밤으로 그룹화 되어 더욱 편리하게 알림을 설정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예정된 목록은 장기적인 일정을 관리 할 수 있도록 주, 월, 연도로 그룹화 되었습니다.

사용자는 이제 텍스트의 구분점과 밑줄, 굵게 표시 등을 미리 알림에 더욱 풍부한 메모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템플릿을 사용하여 목록을 저장하여 재사용할 수 있으며, 링크를 통해서 템플릿을 다운로드하거나 공유 할 수 있습니다.

10. 지도

지도 앱은 이제 최대 15개의 경유지를 추가하고 맥에서 아이폰으로 경로를 자동으로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iOS 16 지도

이외에 교통 카드를 추가하고 잔액을 보거나 교통비 등을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으나 국내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11. 사파리

iOS 16 의 사파리에서는 시작 페이지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직접 설정 할 수 기능이 있습니다.

시작 페이지에는 배경 이미지를 설정하거나 즐겨찾기, 자주 방문한 웹사이트, 나와 공유된 항목, 개인정보 보호 리포트, 시리 제안, 읽기 목록 및 아이클라우드 탭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사파리에서 설정된 값은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사용자의 다른 기기와 동기화 됩니다.

iOS 16 사파리

iOS 16 부터는 한국어 번역 기능을 제공하여 다른 나라 언어를 한국어로 번역 할 수 있으며, 웹 이미지의 텍스트도 한글로 번역 할 수 있습니다.

12. 패스키

iOS 16에서 새로 추가된 패스키는 종단간 암호화된 피싱 및 데이터 유출 위험이 없는 새로운 로그인 방식을 제공합니다.

디지털키인 패스키는 비밀번호를 대체하여 생체 인식 확인을 위해 터치 ID 및 페이스 ID를 사용하고 아이클라우드 키체인을 사용하여 종단간 암호화로 아이폰, 아이패드, 맥 및 애플 TV에서 동기화합니다.

QR 코드를 스캔하고 페이스 ID 또는 터치 ID로 인증하고 저장된 패스키로 애플 기기가 아닌 다른 기기에서도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패스키는 앱과 웹에서만 작동하며 사용자는 아이폰만 사용하여 타사 장치에서 웹사이트나 앱에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패스키는 해당 기기에서 떠나지 않으며 해당 사이트에만 국한되어 있어 피싱을 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개인키는 웹서버에 보관되지 않으며 계정을 손상시키는 웹사이트에 대한 유출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iOS 16에서는 강력한 비밀번호를 사용자화 할 수 있으며 애플 기기는 애플 계정이 양호한 상태임을 확인합니다.

13. 라이브 텍스트

라이브 텍스트는 이제 동영상이나 이미지의 텍스트를 인식 할 수 있습니다.

iOS 16 라이브 텍스트

사용자는 동영상 재생을 중지하여 텍스트를 복사하거나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이미지나 동영상에서 감지된 데이터로 항공편이나 배송을 추적하거나, 외국어를 번역하고 통화를 변환하는 기능을 한 번의 탭으로 실행 할 수 있습니다.

14. iOS 16 누끼

iOS 16의 시각 자료 찾아보기(일명 누끼 따기)는 사진에서 원하는 대상을 분리하여 복사하거나 원하는 앱으로 드래그 할 수 있습니다.

시각 자료 찾아보기 기능은 사람, 동물, 새, 곤충 등 각종 사물을 인식하여 쉽게 누끼를 딸 수 있습니다.

15. 시리

iOS 16에서의 시리는 앱을 다운로드 하는 즉시 바로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시리를 통해 메시지를 보낼 때 이미티콘을 추가(한국어는 미지원) 할 수 있으며, 자동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시리는 iOS 16에서 인터넷 연결 없이 오프라인으로 더 많은 유형을 처리 할 수 있으며 홈 컨트롤 및 음성 메일 등을 보낼 수 있습니다.

16. 받아 쓰기

받아쓰기는 사용자가 음성과 텍스트를 동시에 사용 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받아쓰기를 중지할 필요 없이 키보드로 입력하고 음성으로 받아쓰기를 하면서 동시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메시지에서 받아쓰기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입력 할 수 있으며, 입력창의 미니 팝업창으로 받아쓰기를 쉽게 중지할 수 있습니다.

17. 개인 맞춤형 공간 음향

iOS 16에서는 아이폰의 TrueDepth 카메라를 이용하여 개인에게 맞도록 조정된 맞춤형 공간 음향을 설정하여 보다 뛰어난 청취 경험을 제공합니다.

iOS 16 개인 맞춤형 공간 음향

아이폰에서 설정된 개인 맞춤형 공간 음향은 아이패드, 맥과 같이 공유됩니다.

18. 스팟라이트

이제 홈 화면 하단에서 스팟라이트를 쉽게 이용 할 수 있습니다.

iOS 16 검색창

스팟라이트는 비즈니스 및 스포츠에 대한 더 풍부한 결과를 제공하고 메시지, 메모, 파일 앱에 있는 이미지 속 정보를 활용해 장소, 사람, 장면은 물론 이미지 속의 텍스트, 강아지, 자동차까지 검색 해 줍니다.

또한 스팟라이트를 사용해 타이머 시작하기. 집중 모드 켜기, 단축어 실행하기 등 다양한 동작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19. 날씨

iOS 16의 날씨 앱은 악천후 알림과 향후 10일 동안의 시간별 기온과 강수량과 같은 새로운 정보를 더욱 상세하게 제공합니다.

iOS 16 날씨

20. 기타

번역

번역 앱은 카메라를 사용하여 사진을 찍으면 주변의 텍스트를 번역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이미지의 텍스트를 번역 할 수 있습니다.

미모지

미모지는 새로운 6개의 포즈, 17개의 새로운 헤어스타일, 새로운 모자, 코, 입술 옵션 그리고 연락처 사진에 모든 미모지 스티커를 시용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페이스 ID

이제 페이스 ID는 가로 모드를 지원하여 가로 모드에서 아이폰을 잠금 해제 하거나 페이스 ID 인증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충전시 온도 경고

아이폰은 이제 배터리 충전 중에 과열로 인해 배터리 수명을 손상 시킬 수 있는 경우 사용자에게 알림을 보냅니다.

온도 경고 알림은 잠금 화면, 알림 센터 및 설정의 배터리 항목에서 표시됩니다.

iOS 16 출시일

iOS 16 정식 버전 출시일은 9월 13일입니다.

궁금한 사항이나 추가 필요한 내용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iOS 16 달라진 점 20가지, 지원기기, 특징 총정리
아이폰15에 대한 최신 루머 5가지
watchOS 9 새로운 기능 7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