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tchOS 9 주요 특징

watchOS 9는 지난 6월 애플 세계 개발자 회의(WWDC22)에서 처음 공개되었습니다.

watchOS 9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바뀌지 않았으나 가장 눈에 띄게 바뀐 점은 알림창 표시와 수중 잠금 해제 방법입니다.

watchOS 9의 알림창은 전체 시계 화면을 덮지 않고 아이폰처럼 상단의 배너 형태로 작은 알림창으로 표시됩니다.

watchOS 9 알림창

수중 잠금 해제는 기존에는 디지털 크라운을 돌려서 잠금 해제했지만 이제는 디지털 크라운을 길게 눌러서 해제하는 방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watchOS 9 수중 잠금 해제

Apple-shop

watchOS 9에서는 4개의 새로운 워치페이스가 추가되었습니다.

새로운 4개의 워치페이스는 메트로폴리탄, 음력, 플레이타임 그리고 천체 워치페이스입니다.

메트로폴리탄 워치페이스는 디지털 크라운을 돌리면 스타일이 변하는 클래식한 워치페이스이고 음력 워치페이스는 양력과 함께 음력을 보여주는 워치페이스입니다.

플레이타임 워치페이스는 아티스트 Joi Fulton과 협업하여 만든 생동감 넘치는 숫자 디자인이며, 천체 워치페이스는 기존 천체 워치페이스를 새롭게 디자인하여 새로운 별자리 지도와 천문학을 보여주는 새로운 워치페이스입니다.

또한 수면 앱을 크게 개선하여 수면 추적 기능을 한층 강화하였으며, 복용 중인 약을 관리할 수 있는 약 앱이 추가되었으며 운동 중에 더 많은 정보를 제공 할 수 있도록 운동 앱이 개선되었습니다.

watchOS 9 지원 기기

watchOS 9는 애플워치4 이상 모델만 지원하며 지원 기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애플워치 4
  • 애플워치 5
  • 애플워치 SE
  • 애플워치 6
  • 애플워치 7

watchOS 8 까지는 애플워치 3를 지원했지만 watchOS 9 부터는 더 이상 지원하지 않습니다.

watchOS 9 가장 달라진 점 7가지

1. 새로운 워치페이스 4종

메트로폴리탄

메트로폴리탄 워치페이스는 디지털 크라운을 돌리면 숫자 스타일이 바뀌는 워치페이스 입니다.

메트로폴리탄 워치페이스

워치페이스 화면에는 최대 4개의 컴플리케이션을 사용 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색상으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에 추가된 워치페이스 중 위의 3번째 무지개색 배경의 메트로폴리탄이 가장 맘에 듭니다. ㅎㅎ

음력

음력 워치페이스는 양력 달력과 함께 음력(중국력), 히브리력, 이슬람력 등을 표시하며 최대 4개의 컴플리케이션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애플워치 사용자들은 음력 날짜를 확인하기 위해서 별도의 앱이 필요 없으며, 애플워치에서 음력 날짜를 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음력 워치페이스

아쉬운 것은 음력 날짜 표시가 한글이 아닌 한문으로 표시된다는 점이지만 쉬운 한문이므로 읽는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음력을 사용하는 우리나라에서는 정말 좋은 워치페이스입니다.

플레이타임

플레이타임 워치페이스는 아티스트 조이 풀턴과 애플이 공동 제작한 워치페이스입니다.

플레이타임 워치페이스는 캐릭터 숫자 디자인으로, 캐릭터를 터치하면 움직이고 디지털 크라운을 돌리면 배경화면이 움직입니다.

플레이타임 워치페이스

천체

watchOS 9의 천체 워치페이스는 이전 버전의 천체 워치페이스를 업데이트하여 사용자 위치와 시간을 기반으로 지구와 달 그리고 태양계를 보여줍니다.

2개의 컴플리케이션을 지원하며 지구, 달 또는 태양계를 선택하고, 글꼴을 사용자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천체 워치페이스

디지털 크라운을 돌리면 다른 날짜의 달의 위상이나 행성 위치를 볼 수 있습니다.

기존 워치페이스 업데이트

  • 유틸리티 – 컴플리케이션 디자인 업데이트
  • 심플 – 컴플리케이션 디자인 업데이트
  • 활동(아날로그) – 컴플리케이션 디자인 업데이트
  • 모듈 – 배경색 추가 업데이트
  • 큰글자 – 배경색 추가 업데이트
  • 인물 사진 – 동물 및 풍경을 포함한 더 많은 사진에 심도 효과 업데이트

2. 수면 앱

watchOS 9의 수면 앱은 수면 단계 기능이 새롭게 도입되었습니다.

수면 단계 기능은 사용자가 깨어 있는 시간, REM 수면, 코어 수면, 깊은 수면 시간 등을 알려줍니다.

watchOS 9 수면 추적

건강 앱의 수면 비교 차트에서는 수면 중에 심박수와 호흡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약 앱

watchOS 9가 설치된 애플워치에서는 약 앱이 있으며 아이폰의 건강 앱의 ‘투여중인 약’과 함께 연동됩니다.

아이폰에서 현재 복용중인 약,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 등의 투여 일정 등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약 앱

투여중인 약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면 이제 애플워치와 아이폰에서 약을 복용하라는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운동 앱

watchOS 9의 운동 앱은 운동을 하는 동안 디지털 크라운을 돌려 움직이기 링, 심박수, 활동 칼로리 및 고도 등 각종 데이터를 세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심박수 영역에서는 운동의 강도 수준을 파악 할 수 있으며 운동 중에 심박수에 따른 구역을 볼 수 있습니다.

watchOS 9 운동 앱

애플워치는 페이스, 심박수 등 각종 데이터를 알림을 보낼 수 있으며, 운동 스타일 역시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화 할 수 있습니다.

운동 앱의 추가 정보 설정은 각 운동 메뉴의 오른쪽 상단의 더보기 메뉴에서 사용자 설정의 ‘운동현황’의 보기 편집에서 할 수 있습니다.

watchOS 9 운동 앱 설정

이 외 달리기 메뉴에서는 사용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보폭, 지면 접촉 시간 등을 포함하는 새로운 달리기 데이터가 있습니다.

5. 심전도 앱

watchOS 9의 애플워치는 불규칙한 심방 작동인 심박세동(AFib)을 감지하여 사용자에게 알려줍니다.

watchOS 9 심전도 앱

심박세동은 심장 혈전의 원인이 되며, 뇌졸중, 심부적 및 기타 합병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사용자는 심박세동 기록을 통해서 부정맥 빈도를 측정 할 수 있으며 운동 및 체중과 같은 요인이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6. 애플워치 미러링

아이폰의 손쉬운 사용 메뉴의 ‘Apple Watch 미러링’ 항목에서 아이폰을 통해서 애플워치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미러링

애플워치 미러링을 통해 아이폰에서 스위치 및 음성 제어와 같은 보조 기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7. 기타

집중 모드

애플워치의 집중 모드는 집중 모드별로 워치페이스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집중 모드별 워치페이스는 아이폰의 집중 모드 설정 화면에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집중모드 워치페이스 설정

캘린더

애플워치에서 이벤트를 직접 설정 할 수 있으며, 특정 요일이나 주간으로 쉽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 재보정

watchOS 9이 설치된 애플워치 4와 애플워치 5에서는 새로운 배터리 재보정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새로운 배터리 재보정 기능은 최대 배터리 용량을 보다 정확하게 추정 할 수 있습니다.

watchOS 9 출시일

watchOS 9 정식 버전 출시일은 9월 13일입니다.

추가로 설명이 필요하거나 궁금한 사항은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천글
iOS 16 새로운 기능 20가지
맥북 교육 할인 가격과 일반 가격 구매가이드 (2022년 7월)
M1 맥에서 윈도우 11을 설치하는 방법 [100%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