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4가 마침내 출시되었습니다.

아이폰14는 위성 긴급 구조 요청 서비스, 충돌 감지 기능, 저조도 촬영 개선 등 다양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이폰15 루머

신형 아이폰이 출시되면 많은 사용자들은 이번에 아이폰을 교체해야 될까? 아니면 다음에 해야 될까? 하는 여러가지 고민을 합니다.

만약 자신의 아이폰이 비교적 최신 아이폰이라면 1년을 더 기다려서 다음 세대를 사는 것이 좋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2023년에 출시될 아이폰15에 대한 최신 루머 5가지!

1. 아이폰15 포트는 USB-C 포트

애플 애널리스트 쿼밍치에 따르면 애플은 2023년 하반기에 출시될 아이폰15 모델 중 일부는 USB-C 포트로 전환하여 데이터 전송 및 충전 속도를 개선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의 마크거먼 역시 애플이 아이폰에 라이트닝 대신 USB-C 포트를 테스트 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마크거먼은 애플이 아이폰의 포트를 USB-C로 전환하면 라이트닝 포트 액세서리에 연결 할 수 있도록 USB-C 어댑터도 출시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아이폰15 루머 USB-C 케이블

Apple-shop

태초 예상하기는 아이폰의 라이트닝 포트가 없어지고 포트리스 모델인 무선 맥세이프 형태로 전환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예상은 인도와 브라질 그리고 유럽 연합의 포트 표준화 규제 압력 때문에 변경된 것으로 보입니다.

유럽 연합은 2024년 가을까지 유럽에서 판매되는 모든 아이폰, 아이패드 및 에어팟 등에 USB-C 포트를 채택하도록 강제 법안을 추진 중입니다.

애플은 2012년 아이폰5부터 모든 애플 기기에 라이트닝 포트를 사용했으나 최근에 출시되는 아이패드나 맥 컴퓨터들은 USB-C로 전환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아이폰에서 대용량 동영상 파일인 ProRes 포맷을 지원함에 따라 더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와 장치간의 일관성등에 대한 요구사항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이패드 모델 같은 경우 아이패드 프로가 가장 먼저 USB-C 포트로 전환된 후에 아이패드 에어 및 아이패드 미니로 확장된 것처럼 아이폰15 프로 모델에 처음으로 USB-C 포트가 탑재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이폰15 프로가 USB-C 포트로 전환된다면 아이폰14 프로는 라이트닝 포트를 가진 마지막 아이폰이 될 것입니다.

쿼밍치는 단계적으로 에어팟, 매직키보드, 매직마우스 및 트랙패드 같은 액세서리 모두 USB-C 포트로 전환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2. 아이폰15 전 모델에 다이내믹 아일랜드 적용

아이폰14 프로에 알약 모양의 펀치 디자인이 채택될 것이라고 처음 밝힌 사람은 디스플레이 전문가 로스영이었습니다.

이 알약 모양의 펀치 디자인이 아이폰14 프로에서 채택된 다이내믹 아일랜드 기능입니다.

아이폰15 루머 다이내믹 아일랜드

다이내믹 아일랜드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고정된 형태가 아닌 크기와 모양이 변화하며 실시간 알림이나 현황 등을 표시하는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입니다.

로스영은 다이내믹 아일랜드 기능이 아이폰15 전 모델에 적용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이내믹 아일랜드 기능은 올해 출시된 기술 중 가장 인기 있는 기술로 일반 아이폰15 모델은 상당한 업그레이드가 될 것입니다.

3. 아이폰15는 언더 디스플레이 터치 아이디 탑재

월스트리트 저널의 조안나 스턴과 블룸버그 통신의 마크거먼에 따르면 애플은 일부 아이폰13 모델에 언더 디스플레이 터치 아이디 기술을 테스트 했지만, 아이폰13 모델에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아이폰15 언더 디스플레이 터치 아이디

애플 애널리스트 쿼밍치는 2021년 9월 리서치 노트에서 2023년 하반기에 언더 디스플레이 터치 아이디를 탑재한 새로운 아이폰15 모델이 하나 이상 출시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4. 아이폰15 칩은 3nm 공정의 A17 칩

애플은 아이폰15 라인업에 사용될 A17 칩을 TSMC의 3nm 공정으로 제조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nm 공정으로 제작되는 A17 칩은 5nm 공정으로 제작된 A14 및 A15 칩보다 전력 소비는 30% 줄고, 성능은 15% 정도 빠를 것으로 예상합니다.

아이폰15 3nm A17칩

아이폰14와 아이폰14 플러스에 아이폰14 프로에 사용된 A16칩이 아닌 A15칩을 탑재한 것으로 볼 때, A17 칩이 아이폰15 전 모델에 사용될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또한 애플은 현재 사용되는 5G 퀼컴칩을 자체 개발한 5G칩으로 교체할 계획이라는 루머도 있습니다.

그러나 애플 애널리스트 쿼밍치에 의하면 애플이 자체 개발중인 5G칩이 아이폰에 사용될려면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5. 아이폰15 카메라는 6배 광학 줌 망원 카메라

아이폰15에는 페리스코프 망원 렌즈라고 불리우는 잠망경 망원 렌즈가 채택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폰15 루머 페리스코프 망원 렌즈

페리스코프 망원 렌즈는 카메라 렌즈 크기에 의존하는 광학 줌 렌즈의 길이를 아이폰 내부에 잠망경처럼 길게 만들어 물리적인 한계를 극복하여 더욱 선명하게 확대할 수 있는 망원 렌즈입니다.

페리스코프 렌즈가 탑재된 스마트 폰은 삼성 갤럭시 S22 울트라 모델입니다.

삼성 갤럭시 S22 울트라는 페리스코프 렌즈 덕분에 최대 10배의 광학 줌과 100배 디지털 줌을 제공합니다.

현재 아이폰14 프로는 3배 광학 줌을 제공하고 있으나 아이폰15 모델에 페리스코프 렌즈가 채택된다면 최소 6배 광학 줌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

아이폰15가 출시되려면 아직 많은 시간이 남아 있어 이런 기술들은 변경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루머들의 출처는 신뢰할 만한 정보를 제공했던 전문가들의 의견이므로 대부분 채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아이폰15의 USB-C 포트 채택은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는 중요한 업그레이드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 USB-C 포트의 아이패드 프로와 라이트닝 포트의 아이폰을 같이 사용하고 있는데 은근 불편합니다.

페리스코프 카메라, 언더 디스플레이 Touch ID, A17 칩, 다이내믹 아일랜드 같은 기술들 역시 중요한 업그레이드이긴 하지만 올해 출시된 아이폰14 라인업처럼 일반 모델과 프로 모델에 구분되게 채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쿼밍치에 의하면 아이폰14와 프로 모델간의 차별화 전략은 아이폰15에서는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합니다.

아이폰15에 예상되는 신기술이 자신에게 필요하다면 아이폰14보다는 아이폰15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저는 아이폰14 프로도 사고 싶고 아이폰15 프로도 사고 싶습니다.

오늘도 열심히 노력하는 플랜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지금 사면 ‘망하는’ 애플 기기 10가지
• 2022년 하반기 출시 예상 애플 신제품 TOP 7

출처: MacRum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