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dOS 16 주요 특징

애플은 2022년 6월 세계 개발자 회의(WWDC22)에서 iPadOS 16을 공개했습니다.

iPadOS 16 새로운 기능 요약

iPadOS 16에서는 처음으로 날씨 앱이 추가되었으며, 메모, 메일, 메시지 앱 업데이트와 좀 더 효율적인 파일 관리를 위해 파일 앱이 업데이트 되었으며 탐색과 복사 및 이름 바꾸기 기능 등을 쉽게 사용 할 수 있게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또한 데스크탑 수준의 작업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처음으로 멀티 작업창과 외부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스테이지 매니저(Stage Manager)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iOS 16의 새로운 기능과 업그레이드 사항 역시 iPadOS 16에 대부분 적용되었습니다.

iOS 16의 메일 앱 개선, 아이클라우드 사진 공유 보관함 및 라이브 텍스트 업그레이드 기능 모두 iPadOS 16에 적용되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iOS 16 새로운 기능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iPadOS 16 지원 기기

iPadOS 16이 지원하는 기기는 모든 아이패드 프로, 아이패드 에어 3세대 이상, 아이패드 5세대 이상, 아이패드 미니 5세대 이상 입니다.

  • 아이패드 프로 1세대
  • 아이패드 프로 2세대
  • 아이패드 프로 3세대
  • 아이패드 프로 4세대
  • 아이패드 프로 5세대
  • 아이패드 에어 3세대
  • 아이패드 에어 4세대
  • 아이패드 5세대
  • 아이패드 6세대
  • 아이패드 7세대
  • 아이패드 8세대
  • 아이패드 9세대
  • 아이패드 미니 5세대

iPadOS 15까지 지원하던 아이패드 미니 4와 아이패드 에어 2에서는 iPadOS 16를 더 이상 사용 할 수 없습니다.

iPadOS 16 새로운 기능 10가지

1. 날씨

iPadOS 15까지는 날씨 앱이 iOS 15에서만 제공되었으나 iPadOS 16에서 처음으로 날씨 앱이 정식으로 도입되었습니다.

날씨 앱에서는 최신 날씨 정보를 확인하고 지도를 탐색하여 강수량, 공기질 및 온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iPadOS 16 날씨 앱

Apple-shop

사용자는 해당 지역에 악천후 경보가 발령되면 알림을 받거나 다음 1시간 후의 강수량 등의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날씨 앱에서 제공하는 세부 항목들을 탭하면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주요 시간별 및 10일간의 일기예보를 탭하면 그래프로 날짜별 온도를 볼 수 있으며 시간별로 시각화된 그래프로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iPadOS 16 날씨 앱 세부 정보

날씨 앱의 대부분의 항목은 시간 단위로 세부 정보를 제공합니다.

자외선 지수를 선택하면 사용자는 하루의 자외선 지수 추정치를 볼 수 있으며 하루중 자외선이 가장 높은 시점을 시각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대기질, 바람, 강수량, 체감온도, 습도, 가시거리, 기압등 동일한 형태의 그래픽 디자인으로 세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iPadOS 16의 날씨 앱의 디자인과 정보 그리고 대부분의 기능은 iOS 16, macOS 벤투라 날씨 앱과 동일합니다.

2. 메모

iPadOS 16의 메모 앱은 단어를 더욱 정확하고 깔끔하게 작성 할 수 있도록 필기 노트 기능을 개선했습니다.

iPadOS 16 메모 앱

사용자는 그리기 영역에서 상자나 화살표와 같은 모양을 애플펜슬이나 손가락을 사용하여 그릴 수 있으며, 사진을 삽입하여 회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표나 박스에 애플펜슬로 쓴 손글자를 텍스트로 추가 할 수 있으며, 빠른 메모에 스크린샷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iOS 16과 마찬가지로 메모 앱을 사용하면 아이클라우드 암호를 사용하여 메모를 잠글 수 있고, 링크를 통해 메모를 공유하거나 스마트 폴더 및 태그로 필터링하여 메모를 정리 할 수 있습니다.

메모 앱은 목록 보기와 갤러리 보기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오늘이나 어제 작성한 메모 또는 이전 7일간의 메모 형태로 시간별로 그룹화되어서 보여줍니다.

또한 새로운 스마트 폴더 기능을 통해서 메모 그룹을 생성일, 편집일, 공유, 멘션, 첨부파일 등의 필터 기능을 통해서 메모를 자동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3. 파일

iPadOS 16의 파일 앱은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이제 파일 앱에서는 검색창을 통해서 파일을 보다 쉽게 검색 할 수 있으며, 파일을 선택하여 정보 가져오기, 이름 변경, 복사 및 복제, 이동 또는 공유 등의 기능을 쉽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iPadOS 16 파일 앱

정렬 기능을 사용하여 아이콘, 목록, 열 형식으로 볼 수 있으며 이름, 종류, 날짜, 크기 등으로도 정렬 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에서는 연결된 서버의 외부 드라이브, iCloud 드라이브 그리고 나의 아이패드 항목 등이 표시됩니다.

4. 스테이지 매니저

스테이지 매니저는 앱과 창을 자동으로 구성하여 작업 간에 빠르고 쉽게 전환 할 수 있는 새로운 멀티태스킹 환경입니다.

사용자는 아이패드에서 단일 보기에서 서로 다른 크기의 겹치는 창을 생성하고, 측면에서 창을 드래그 앤 드롭하거나, 독에서 앱을 열어 더욱 빠르고 유연한 멀티태스킹을 위한 앱 그룹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iPadOS 16 스테이지 매니저

스테이지 매니저의 화면의 중앙에는 사용자가 작업하는 앱의 창이 표시되고, 왼쪽에는 열려 있는 다른 앱과 창이 최근 순으로 자동 정렬됩니다.

스테이지 매니저는 최대 4개의 창을 열 수 있으며, 아이폰 전용 앱은 아이폰 크기와 일한 모양의 창으로 열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 매니저 설정

스테이지 매니저는 제어센터의 스테이지 매니저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설정 > 홈 화면 및 멀티태스킹 > 스테이지 매니저 사용을 키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iPadOS 16 스테이지 매니저 설정

스테이지 매니저는 A12X, A12Z 및 M1 칩이 있는 아이패드 모델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5. 디스플레이 확대/축소

iPadOS 16에서 새롭게 추가된 디스플레이 확대/축소 기능은 아이패드의 해상도를 높여 화면을 더욱 넓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디스플레이를 더 큰 공간으로 사용하면 Split View 환경에서 더욱 큰 화면으로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iPadOS 16 디스플레이 확대 축소

디스플레이 확대/축소 기능은 설정 > 디스플레이 및 밝기 > 보기 항목에서 ‘기본’ 또는 ‘더 큰 공간’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확대/축소 기능은 모든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모델과 A12X, A12Z 및 M1칩이 있는 아이패드 모델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6. 레퍼런스 모드

레퍼런스 모드는 사용하는 모니터와 상관없이 동일한 표준 색상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iPadOS 16 레퍼런스 모드

레퍼런스 모드는 Liquid Retina XDR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M1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에서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퍼런스 모드는 사이드카를 지원하여 아이패드를 맥의 보조 디스플레이로 활용하여 맥에서 작업한 내용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7. 외부 디스플레이 지원

M1 칩이 탑재된 아이패드 프로 및 아이패드 에어는 최대 6K 해상도의 외부 디스플레이를 지원하여 스테이지 매니저 기능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iPadOS 16 외부 디스플레이 지원

또한 스테이지 매니저를 이용하여 아이패드에는 최대 4개의 창과 외부 디스플레이에 4개의 창으로 총 8개의 작업 공간을 배치하여 외부 디스플레이를 아이패드의 보조 디스플레이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8. 시리와 받아쓰기

iPadOS 16 및 iOS 16의 시리는 특별한 설정 없이 앱을 다운로드 하는 즉시 실행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는 메시지를 보낼 때 쉽게 추가하고, 확인 없이 자동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도록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받아쓰기는 사용자가 애플펜슬로 음성, 터치, 낙서를 쉽게 이동 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받아쓰기를 중지할 필요 없이 키보드로 입력하거나 손글씨 쓰기로 작성하고 텍스트 필드를 탭하고 커서를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9. 시스템 전체 기능 개선

사용자는 빠른 액세스를 위해 앱에서 도구 모음을 사용자 정의하여 빠른 작업 버튼으로 표시 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디자인된 도구 모음 아이콘으로 검색, 번역, 공유와 같은 작업은 물론 앱 내에서 탐색을 더욱 쉽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iPadOS 16 도구 모음 개선

찾기 및 바꾸기는 메일, 메시지, 미리 알림 등 시스템 전체 앱에서 사용 할 수 있으며, 검색 필드는 아이패드 키보드 바로 위인 화면 하단에 위치하여 단어를 더욱 쉽게 찾고, 이동하거나 바꿀 수 있습니다.

검색 필드 항목은 여러 앱에서 동일한 위치에 일괸되게 나타나며, 입력 할 때 즉각적인 결과를 표시합니다.

이외에 컨택스트 메뉴에는 닫기, 저장 및 복제와 같은 일반적인 작업이 표시되어 Pages 및 Numbers와 같은 앱에서 문서와 파일을 쉽게 편집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항목을 한 번에 선택하면 모든 항목에 적용 할 수 있는 작업 항목이 메뉴에 나타납니다.

10. iOS 16 기능

iPadOS 16의 대다수의 기능은 iOS 16과 동일하기 때문에, 상당 부분은 iOS16의 업그레이드 내용과 동일합니다.

iOS 16 정식 출시

향상된 집중 모드, 가족 및 친한 친구를 위한 사진 공유 보관함, 보낸 메일 취소 기능 등 대부분의 업그레이드는 iOS 16과 동일합니다.

집중 모드는 더욱 쉽게 설정 할 수 있으며, 메시지 앱에서는 메시지를 편집, 삭제 또는 메시지를 읽지 않은 상태로 표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는 FaceTime 통화를 다른 장치로 원활하게 이동 할 수 있으며 완전히 새로운 Freeform 앱은 디지털 화이트보드로 협업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메일 앱의 검색은 더욱 강화되고, 이메일을 예약하거나 전송을 취소할 수 있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사진 앱에서는 누끼 기능을 통해 원하는 이미지만 복사 할 수 있으며, 사파리에서는 이제 패스키와 공유 탭 그룹을 제공합니다.

이외에 라이브 텍스트. 공간 오디오 기능 등에 대한 업그레이드 사항 역시 iOS 16 업그레이드 부분과 동일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iOS 16 새로운 기능 20가지를 참조하세요.

11. 기타 기능

가상 메모리 스왑 – 최고 사양의 아이패드 프로에서는 최대 12GB의 메모리를 사용 할 수 있으며, 가상 메모리 스왑으로 16GB 메모리에 접근 할 수 있어 모든 앱에 사용 할 수 있는 메모리를 확장하기 위에 스토리지를 활용 할 수 있급니다.

연락처 – 연락처 앱에서는 모든 사람에게 이메일이나 메시지를 보낼 수 있으며, 중복 항목을 찾아 단일 연락처 카드로 병합하여 연락처에 대한 정보를 더욱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연락처 카드를 이메일로 복사하거나 드래그하여 연락처 정보를 쉽게 공유 할 수도 있습니다.

iPadOS 16 출시일

iPadOS 16은 2022년 10월 마지막 주에 iPadOS 16.1 버전으로 정식 출시 예정입니다.


애플, macOS 벤투라(Ventura) 발표, 새로운 기능 12가지
iOS 16 새로운 기능 20가지
watchOS 9 새로운 기능 7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