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 Planner 플랜김입니다.

이번호에서는 ISP 프로젝트 기간과 ISP 수립 완료 후 할 일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ISP 수립기간과 해야 할 일

시작하기 전에 IT 기획자 입장에서 ISP 프로젝트에 대한 아쉬운 점에 대해서 한가지 말씀드리고 싶은게 있습니다.

바로 ISP 자료의 업데이트 문제입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고액의 비용을 지불하여 ISP 컨설팅을 통해 ISP를 수립합니다.

그 다음 ISP 수립 결과를 토대로 여러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거나 문제점 등을 보완해 나갑니다.

어느 정도 정보시스템을 구축 완료하고 문제점 등이 보완된다면 이 수준에 맞게 ISP는 또 한번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대다수 기업들은 ISP 수립 완료 후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나면 이전의 ISP는 그냥 ISP 자료로만 남습니다.

즉 ISP 계획대로 정보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과거의 ISP 자료는 또 한 번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기업 입장에서 추가적인 ISP 수립은 비용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ISP 수립 후 ISP에서 제시한 기업의 정보화 마스터 플랜을 업데이트할 수 있다면 ISP 자료는 항상 최신의 자료로써 회사에서 충분한 가치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ISP를 추진한 PM은 반드시 이 부분을 점검하고 나중에 업데이트 된 최신 ISP나 정보화 마스터 플랜을 수립할 수 있도록 관련 자료를 사전에 준비한다면 보다 가치있는 ISP 자료가 될 것입니다.

경험상 ISP 자료의 업데이트 연장선은 ‘IT 중장기 전략’ 정도 쯤이 되겠지만 현재 보유 시스템에 대한 내용 등도 추가하여 기업의 IT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만 하면 굳이 다음에 추가로 ISP를 안 해도 될 것 같지만… 기업의 상황에 따라 다르니까… 그건 각자 기업의 능력에 달렸다고 봅니다.

그럼 ISP 프로젝트 기간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ISP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기간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ISP 수립 기간은 보통 2개월에서 3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물론 회사 규모가 작다면 1개월에도 끝낼 수 있지만 보통 2개월 정도면 대기업이 아니라면 거의 ISP 프로젝트가 종료됩니다.

 

1편에서 설명드렸지만 ISP 프로젝트는 다음의 단계로 수행됩니다.

  1. ISP 수립 필요성 및 목적 확인
  2. ISP 컨설팅 업체 미팅
  3. ISP 컨설팅 예산 확보
  4. ISP 컨설팅 업체 선정
  5. ISP 프로젝트 시작
  6. ISP 수립 최종 결과 보고
  7. ISP 결과에 따른 구체적 실행 경영진 보고
  8. 단계별 정보 시스템 구축

1번부터 4번 그리고 8번 항목은 ISP를 수립 할 회사에서 준비할 내용이며, 5번부터 7번까지가 ISP 프로젝트 기간입니다.

ISP 프로젝트 8단계

Apple-shop

사실 ISP 프로젝트 기간은 충분히 조정이 가능합니다.

어차피 ISP는 컨설턴트에 의해서 수립되므로 원하는 프로젝트 기간이 있다면 컨설턴트 투입 인원에 따라 얼마든지 조정이 가능합니다.

중요한 점은 최적의 비용으로 최대의 성과와 적절한 기간을 산정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ISP를 추진하는 회사에서 ISP 프로젝트 기간은 2개월 정도 예상하고 프로젝트 수행에 따른 인터뷰나 필요한 자료나 빠르게 지원하는 것이 성공적인 ISP를 수립할 수 있습니다.

ISP 수립 기간 동안 담당자는 중간 보고서나 해당 중간 산출물 등을 꼼꼼히 점검하고 회사에서 원하는 정보화 마스터 플랜을 수립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SP 정보전략계획 완료 후 할 일은?

ISP는 수립된 전체 내용에 대한 요약본을 회사의 경영진에 보고함과 동시에 종결됩니다.

ISP 프로젝트 회의

경영진 보고 자료에는 반드시 향후 추진 할 내용과 일정 그리고 대략의 추진 금액 등을 컨설턴트와 협의하여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하면 향후 IT 시스템 도입을 좀 더 수월하게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는 ISP 수립 완료 후에 구체적인 시스템 구축 및 계획을 추가로 경영진에 보고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기 때문에 ISP 프로젝트 종결 후 최대한 빠르게 보고하는게 좋습니다.

보고서 안에는 1차로 구축 할 시스템과 예산 그리고 일정 등을 보고하여 ISP 프로젝트 완료 후 빠르게 추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한 ISP 프로젝트를 추진한 회사의 경영진은 사내 IT 시스템 구축에 관심이 많은게 분명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1차로 구축 할 시스템과 비용, 특히 시스템 구축 효과 등을 이해하기 쉽게 예산과 함께 보고하면 사내 시스템 구축을 빠르고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ISP는 IT 기획자 입장에서 보면 반드시 한 번은 경험해야 할 중요한 프로젝트입니다.

IT 기획 경력이 오래된 사람이나 경력이 짧은 사람이라도 체계적인 ISP 프로젝트에 대한 경험은 체계적인 정보화 마스터 플랜 수립 능력 향상에 대한 좋은 경험이 됩니다.

그러므로 여건이 된다면 회사에서 반드시 한 번은 꼭 추진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만약 당신이 어떤 회사에 IT 기획자나 IT팀에 입사하게 된다면 ISP 자료 하나만으로 그 회사의 정보화 수준은 충분히 파악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IT 기획자로 특정 회사에 입사하게 된다면 ISP 관련 자료가 있는지, 있다면 반드시 확인해야 될 중요한 자료입니다.

ISP 프로젝트 종결 회의

과거 입사한 기업 중에 경력자로 입사한 기업이 있었는데, 다행히도 ISP 프로젝트를 막 끝난 회사라서 ISP 자료를 보고 도움이 많이 된 기억이 있습니다.

ISP는 회사의 정보화 마스터 플랜이므로 중요한 회사의 기밀자료입니다.

그러므로 ISP 자료는 항상 조심히 관리하고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해 나간다면 그 회사의 정보화 마스터 플랜은 언제든지 준비될 것이며, 시스템에 문제가 생긴다면 빠르게 해결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ISP 연재를 모두 마칩니다.

  1. ISP 정보화전략계획의 정의와 ISP 수립 프로세스
  2. ISP 정보화전략계획의 목적과 세부내용
  3. ISP 정보화전략계획 컨설팅 업체와 컨설팅 비용
  4. ISP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기간 및 ISP 완료 후 할 일은? (현재글)

긴 글 읽어 주신 여러분께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후부터는 플랜김 이름에 걸맞게 좀 더 현실적이고 유익한 IT 기획 자료를 ‘빠르게’ 제공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저작권자 ⓒ 플랜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