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뷰 > watchOS 7의 새로운 기능 7가지

watchOS 7의 새로운 기능 7가지

|

애플 WWDC20, watchOS 7 발표

2020년 6월 WWDC20에서 공개 된 watchOS 7은 애플워치의 최신 운영체제이며 올 가을에 공개 될 예정입니다.

watchOS 7은 건강 관련 내용이 가장 크게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수면 추적 기능, 손씻기 감지 기능, 소음 기능으로 청력 보호, 활동 앱의 이름 변경 등 건강 관련 기능들이 크게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또한, watchOS 7 부터는 워치페이스를 공유 할 수 있으며 새로운 크로노그래프 프로 워치 페이스가 추가되었으며, 시리는 10개 언어로의 음성 번역을 지원합니다.

watchOS 7 지원 모델

  • 애플워치 시리즈 3
  • 애플워치 시리즈 4
  • 애플워치 시리즈 5

watchOS 7 미지원 모델

  • 애플워치 1세대
  • 애플워치 시리즈 1
  • 애플워치 시리즈 2

watchOS 7의 새로운 기능 7가지

1. 워치 페이스

watchOS 7에는 타키미터(속도 측정 기능)와 함께 다양한 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는 “크로노그래프 프로” 워치페이스 1종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큰 글자” 워치 페이스는 더 많은 컴플리케이션을 지원하며, “사진” 워치 페이스에서는 다양한 색상의 필터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컴플리케이션

watchOS 6 까지는 하나의 앱에서는 단 하나의 컴플리케이션만 지원이 가능했으나, watchOS 7 에서는 하나의 앱으로 둘 이상의 컴플리케이션을 지원 할 수 있게 됨으로써 더 많은 사용자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전 watchOS 6에서는 서핑 앱을 설치 하면, 수면의 크기, 수온, 풍속 등과 같은 컴플리케이션 중 한 개만 사용이 가능 했으나 이제는 지원하는 모든 컴플리케이션 사용이 가능해짐으로써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watchOS 7에서 추가된 컴플리케이션은 단축어, 수면, 카메라 리모콘, 문 페이즈, 세계시계가 있습니다.

워치 페이스 공유하기

이제 워치 페이스를 다른 사람과 공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만든 멋진 애플워치 설정이나 워치 페이스가 있으면 메시지나, 메일 앱 또는 온라인 등에서 공유 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로 직접 보낼 수 있으며, 워치 페이스를 저장하면 확장자가 “파일명.watchface” 로 저장됩니다.

즉, watchOS 7 에서는 이제 워치 페이스를 파일 형태로 저장하여 전송하거나 공유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여 애플에서는 앱 스토어에서, 앱 스토어 전문 에디터 팀이 워치페이스를 엄선해 추천 한다고 합니다.

2. 수면 추적 기능

watchOS 7에서 새로 추가된 수면 추적 기능은 애플워치를 착용하고 자면, 밤에 얼마나 숙면을 취했는가를 추적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애플워치는 가속도계를 사용하여 호흡과 관련된 작은 움직임을 감지하여 수면을 추적하고, 이렇게 수집된 수면 정보는 건강 앱에서 하루, 일주일 및 몇달 동안 얼마나 잤는지 보여주는 수면 분석 챠트를 제공합니다.

수면 앱에는 사람들이 수면 시간을 늘리고 준비 할 수 있도록 취침 준비 및 수면 일정 옵션 기능 등이 있으며, 수면 모드를 자동으로 켜고 수면 시간이 되면 미리 알림을 보내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또한, 수면 모드에서는 아이폰과 애플워치는 자동으로 방해모드 금지 모드로 변경됩니다.

애플워치는 기상 시간이 되면 햅틱 알림이나 기상 알림을 보내며, 아침에 날씨 정보와 배터리 정보를 표시합니다.

애플워치를 수면시간에 활용하게 되면 잠자기 전에 애플워치를 충전해야 될 필요가 있으므로 잠자기 전에 애플워치를 충전하게 되면 100% 완충 시 아이폰으로 알림을 보내줍니다.

3. 손씻기 모드

WatchOS 7에는 손씻기 지원 기능이 있어 세균을 제거하기 위한 “권장시간 20초” 동안 손을 씻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손씻기 모드는 애플워치의 센서와 마이크가 손씻기 소리와 움직임을 감지하게 되면 20초동안 타이머를 자동 시작합니다.

손씻기가 완료되면 햅틱 피드백과 함께 “손씻기 끝”이라는 메시지를 보냅니다.

손을 씻을 때, 20초보다 빨리 끝내게 되면 애플워치는 더 씻으라고 알려주며, 집에 도착 했을 때 손을 씻도록 알림을 보냅니다.

4. 소음 앱

watchOS 6에서 도입된 소음 앱은 사용자의 환경이 청각 건강에 해를 끼칠 정도로 클 때 사용자에게 경고하는 기능이 있었습니다.

watchOS 7에서는 이러한 경고 기능을 이어폰 및 헤드폰까지 확장하여, 이어폰 및 헤드폰의 소음이 청각 건강에 해를 끼치게 되면 경고 하게 됩니다.

또한, 애플워치는 권장되는 안전한 주간 청취 요약 용량을 초과하면 주간 청취 알림을 제공하며 이에 따라 애플워치는 연결된 이어폰이나 헤드폰의 볼륨을 낮춥니다.

매주 얼마나 높은 소음에 노출 되었는 지, 자세한 소음에 관한 보고서 및 요약 정보는 아이폰의 건강 앱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5. 피트니스 앱

watchOS 7 및 iOS 14 에서는 활동 앱의 이름이 피트니스 앱으로 변경되고 새롭게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업데이트 된 피트니스 앱에는 댄스, 기능성 근력 강화 운동, 코어 트레이닝, 마무리 운동의 새로운 4가지의 운동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새롭게 업데이트 된 피트니스 앱은 아이폰의 피트니스 앱에서 여러 개의 탭이 아닌 하나의 페이지인 “요약”으로 정리하여 보여줍니다.

요약 페이지에는 일일 활동, 최근의 운동 내역, 추세, 배지의 4개의 정보를 요약하여 보여줍니다.

6. 지도 앱

iOS 14 업데이트와 마찬가지로 watchOS 7의 지도 앱은 자전거 경로를 지원합니다.

자전거 경로를 통해 애플워치는 고도 변화, 자전거 도로, 혼잡 도로 등의 정보를 알려주며 방향 전환이 필요 할 때, 손목에 진동 알림으로 길 안내를 해 줍니다.

또한, 다양한 경로 옵션을 제공하여 최적의 경로를 선택 할 수 있으며, 자전거에서 내려야 하는 위치에서는 자전거에서 내려야 한다는 안내 메시지를 보냅니다.

7. 시리

애플워치의 시리는 음성 번역을 제공하며, 시리에게 단어나 문장을 말하고 번역을 요청하면 시리는 번역된 언어를 큰 소리로 들려 줍니다.

번역 언어는 스페인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및 러시아어를 포함해 총 10개의 언어로 번역을 제공합니다.

watchOS 7의 출시일

watchOS 7는 현재 개발자용 베타 버전이 배포되었으며 7월에는 공개 베타가 배포 될 예정입니다.

watchOS 7 정식 버전은 2020년 9월에 새로운 아이폰이 출시되면 함께 출시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