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서의 IT 예산 수립 프로세스에 대한 내용을 총 2회에 걸쳐 연재 할 예정입니다. 이번은 첫번째 연재로써 전체 목차와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전체 목차와 순서
[연재 ①] | 1. 개요 2. 회사의 사업계획 수립 프로세스 3. 연간 사업계획 수립 프로세스 4. IT 예산 수립 프로세스 개요 |
|
[연재 ②] | 5. IT 예산 수립 1단계: 금년도 IT 실적 분석 6. IT 예산 수립 2단계: IT 사업계획 수립 7. IT 예산 수립 3단계: IT 예산 수립 8. IT 예산 확정 및 집행 9. 최종정리 |
1. 개요
기업에서의 IT 예산 수립은 회사의 예산수립에 대한 프로세스, 즉 회사의 경영계획에 대한 이해와 어느 정도의 재무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재무 지식의 이해 하에 IT 예산을 수립하게 되면, 예산을 수립하는 부서에서도 환영하며, IT팀에 대한 인지도와 레벨을 높이는 계기가 되며, IT 예산을 집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재무팀이나 경영관리팀에서는, 주로 IT팀은 엔지니어라는 의식이 강하므로 경영계획에 대한 이해도와 예산 수립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이전 포스팅에서 그룹웨어 구축이나 ERP 구축 이전에 반드시 체크해야 될 부분이 ‘시스템 구축 예산 수립’ 여부를 확인 하는 내용이 포함된 이유였습니다.
IT 예산 수립은 IT 팀의 고유 업무이며, 이 업무야 말로 기업에서의 IT팀(전산팀) 출신들이 다른 업무분야와는 다른 주요한 업무능력입니다.
또한, IT 예산 수립 및 집행 업무에 대한 이해는 IT팀의 업무를 재무정보에 기초하여 파악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IT팀 경력자가 회사를 이직하여 다른 회사에 입사할 경우, 입사한 회사의 업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전년도 IT 업무 실적을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년도 IT 예산과 집행 실적을 보면 전체 내용은 물론, 사소한 부분들도 세세하게 파악 할 수 있게 됩니다.
우선, IT 예산 수립 프로세스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기 전에 회사의 사업계획 수립 프로세스에 대하여 정리하겠습니다.
회사의 전체 사업계획 수립 프로세스를 이해하시면, IT 예산 수립 프로세스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IT 예산 수립 부문은 회사 사업계획의 일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회사의 사업계획 수립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IT 사업계획을 수립한다는 의미는 기업 경영에 입각한 IT 예산 수립에 대한 근거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사업계획은 각 회사의 운영 수준에 따라 다를 수가 있습니다. 체계적으로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회사가 있는 반면, 전년실적 대비 지표 중심으로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체적인 사업계획 프로세스의 흐름을 보시고 각 회사에 맞는 IT 예산을 수립하면 됩니다.
2. 회사의 사업계획 수립 프로세스
회사의 사업계획 수립 절차 안에 포함되어 있는 IT 예산의 위치를 파악하시면, IT 예산을 편성하는데 도움이 되며, 회사의 경영 업무를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회사의 사업계획 체계 및 수립 프로세스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사의 경영이념 및 경영비전/목표를 설정(사장 및 경영진)
(2)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경영진 및 부서장)
(3) 연간 사업계획을 수립(부서장 및 담당자)
경영이념과 경영비전/목표는 사업의 목표에 해당되는 부분이며, 중장기 사업계획 및 연간 사업계획은 사업 목표를 이루기 위한 회사 운영의 실질적인 업무 계획에 해당됩니다.
그러므로, 중장기 사업계획과 연간 사업계획에는 사업 계획과 사업 실행내역(전년도 실적) 그리고 평가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IT팀 역시 이 부분에 대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IT팀의 중장기 사업계획에는 회사 IT의 중장기 전략 및 계획 그리고 중장기적으로 소요가 예상되는 비용 등을 수립하게 됩니다.
전체적인 회사의 중장기 사업계획 및 연간사업계획은 경영기획 관련 부서에서 관할하여, 담당부서에서 수립한 내용을 검토하여 회사의 전체적인 계획을 수립합니다.
3. 연간 사업계획 수립 프로세스
IT 예산 수립 프로세스는 회사의 연간 사업계획 수립 프로세스에 포함되는 사항입니다. 연간 사업계획의 전체적인 내용 안에 각 부서별, 그리고 IT팀을 포함하여 연간 사업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IT 예산 수립이라고 말씀드리긴 했지만, 실질적인 의미는 ‘IT 부문 연간 사업계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IT 예산은 지원 부문(총무, 인사 등)의 연간 사업계획 수립과 동일한 프로세스를 따라 갑니다.(판매, 생산, 재무 부문의 사업계획과는 조금 다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부문별 연간 사업계획 수립 부분안에 IT 예산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전체 계획 작성 소요기간은 약 1.5개월~2개월 소요)
4. IT 예산 수립 프로세스 개요
부문별 연간 사업계획에 포함되는 IT 예산은 IT팀의 1년 살림살이를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기업 내에서, 자금의 사용의 근간이 되는 예산과 집행내역을 분석하면, 부서별 사업의 세부 활동 내역을 알 수 있습니다.
IT 팀 역시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 PC를 수리해주는 헬프데스크 업무(고장난 HDD, 메모리, 메인보드 교체 비용)부터, ERP나 그룹웨어 같은 시스템 구축에도 비용을 집행해야 합니다.
IT 연간 사업계획(IT 예산)수립 프로세스는 부문별 연간 사업계획 수립과 동일한 절차입니다.
절차는 동일하나, IT 부서 고유 업무로 인하여 다소 복잡하고 번거로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또한, IT 부서는 전체 사업계획 틀 안에서 볼 때, 비용을 주로 지출하는 부서로서, 연간 경영방침에 주로 포함되는 시스템 경영이나 비용 절감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연간 사업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차기년도 IT 사업계획 내의 IT 사업방향(전략 수립) 부분)
이상으로 [연재①] 알기 쉬운 IT 예산 수립 프로세스의 내용을 마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두번째 연재로써, IT 예산 수립 프로세스의 실질적인 내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 바로 가기: [연재②] 알기 쉬운 IT 예산 수립 프로세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