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지난 6월 WWDC23 행사에서 맥OS 소노마를 공개했습니다.
맥OS 소노마는 업그레이드 된 데스크탑 위젯, 새로운 화면보호기, 사파리 업데이트 및 새로운 게임 모드 등을 도입했습니다.
맥OS 소노마 정식 버전은 9월 아이폰15 이벤트 후 10월에 정식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맥 OS 소노마 지원기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아이맥 – 2019년 이후 모델
- 아이맥 프로 – 2017년 이후 모델
- 맥 프로 – 2019년 이후 모델
- 맥 스튜디오 – 2022년 이후 모델
- 맥북에어 – 2018년 이후 모델
- 맥북프로 – 2018년 이후 모델
애플 실리콘을 탑재한 맥 컴퓨터는 2020년부터 출시되었으므로 아직까지는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출시한 인텔 맥은 맥OS 소노마를 지원합니다.
그렇지만 애플은 맥OS 소노마의 새로운 기능 몇 가지는 인텔 맥이 아닌 애플 실리콘 맥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추가했습니다.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았지만 애플 실리콘에는 인텔 칩에는 없는 머신 러닝을 위한 뉴럴 엔진이 있습니다.
아마도 뉴럴 엔진의 역할로 인텔 맥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애플 실리콘 맥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인텔 맥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애플 실리콘 맥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맥 OS 소노마의 새로운 기능 4가지를 살펴봤습니다.
1. 시리 호출
맥OS 소노마에는 “시리야” 대신 “시리”라고만 말해서 시리를 활성화하는 기능이 새롭게 도입되었습니다.
애플은 ‘시리’만으로 시리를 활성화시키는 기능은 에어팟 프로(2세대)와 함께 애플 실리콘 탑재 맥 컴퓨터에서만 사용 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2. 화상회의 발표자 오버레이 기능
맥OS 소노마의 업그레이드 된 화상회의 기능 중 발표자가 콘텐츠 화면 위에 오버레이되어 생동감 있게 발표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발표자는 콘텐츠 앞에서 움직이고, 걷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쉽지만 화상회의의 새로운 오버레이 기능은 인텔 맥에서는 사용 할 수 없습니다.
3. 게임 모드
애플은 맥OS 소노마에 새로운 ‘게임 모드’를 도입하여 게임 사용자를 위한 새로운 환경을 구성했습니다.
게임 모드는 CPU 및 GPU를 게임에 최우선으로 할당하여 최적화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위한 새로운 기능입니다.
안타깝지만 이 역시 인텔 맥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애플 실리콘 맥에서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게임 때문에 맥을 구입하시는 분들은 없겠지만 새로운 게임 모드의 출현으로 앞으로 맥에서 게임 하실 분들은 애플 실리콘 맥을 구입해야 될 날도 머지 않은거 같습니다.
4. 화면 공유 앱의 고성능 모드
애플은 맥OS 소노마의 화면 공유 앱에 고성능 모드를 새롭게 도입했습니다.
화면 공유 앱의 고성능 모드는 애플 실리콘의 미디어 엔진을 활용하여 파이널 컷 프로 또는 다빈치 리졸브 편집 작업 등 복잡한 3D 애니메이션 작업을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고성능 모드는 애플 실리콘의 미디어 엔진이 필요하므로 인텔 칩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으로 인텔 맥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맥OS 소노마의 새로운 기능을 살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시리”로만 시리를 호출하는 기능이 왜 애플 실리콘 맥에서는 사용 할 수 있는지 살짝 이해가 안됩니다.
그 외 게임 모드를 제외한 나머지 기능들은 전문가를 위한 모드이므로 일반 사용자인 경우 크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아직까지는 인텔 맥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맥OS 소노마를 충분히 활용하는 데에는 크게 불편하지 않을 것입니다.
애플은 6월 WWDC23에서 M2 Ultra 칩을 장착한 맥 프로를 출시함에 따라 애플 실리콘으로의 전환을 모두 완료했습니다.
애플 실리콘으로의 전환을 모두 완료함에 따라 향후 출시되는 맥OS에서는 애플 실리콘 전용 기능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