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애플 이벤트 요약
애플은 오늘(4월 21일), 애플 이벤트에서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이번 이벤트에서 발표한 제품은 총 7가지이며, 이 중 2가지 제품은 국내에서는 사용 할 수 없습니다.
우선 국내에서 사용 가능한 제품은 다음 5가지 제품입니다.
- 7가지 색상의 24인치 아이맥
- 11인치(3세대) 및 12.9인치(5세대) 아이패드 프로
- 퍼플 색상 아이폰12와 아이폰12 미니
- 에어태그(AirTag)
- 월정액 팟캐스트 서비스
국내에서 사용 할 수 없는 제품은 다음 2가지 제품입니다.
- 애플 TV 4K와 시리 리모트
- 애플 카드 패밀리
애플이 마침내 루머의 24인치 아이맥을 발표하였습니다.
블루, 그린, 핑크, 실버, 옐로, 오렌지, 퍼플의 7가지 색상 그리고 전체 11.5mm의 얇은 두께와 새로운 디자인으로 애플의 M1칩을 탑재하여 출시하였습니다.
이로써 애플 M1칩을 탑재한 맥 컴퓨터군은 13인치 맥북프로, 맥북에어, M1 맥미니 그리고 이번에 발표한 24인치 아이맥이 포함되었습니다.
애플은 또한 5G 통신을 지원하고 M1칩을 탑재한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를 발표하였으며 12.9인치 모델에만 Liquid Retina XDR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11인치 모델과 차별성을 두었습니다.
새로운 퍼플 색상의 아이폰12와 아이폰12 미니 제품도 발표하였는데, 아마도 이번에 발표한 신형 아이맥 24인치의 퍼플 색상과 어울리도록 한 것 같습니다.
작년부터 출시될 것이라고 루머가 많았던 에어태그가 마침내 출시되었습니다.
사실 에어태그라는 이름은 이번에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새롭게 발표한 신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에어태그’라는 이름이 전혀 낯설지 않습니다.
예상대로 아이템을 추적할 수 있는 아이템 추적기이며, 제품 1개의 가격은 3만 9천원입니다.
한가지 의문사항은 국내에서는 애플의 나의 찾기 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데 나의 찾기 앱에서 위치를 추적하는 에어태그가 국내에서는 어떤 실효성을 가질 지 의문입니다.
예상했던 대로 애플은 게임 아케이드와 동일한 월정액 서비스인 팟캐스트를 출시하여 5월부터 170개 이상의 국가에서 이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국내에서는 사용 할 수 없는 차세대 애플 TV 4K와 가족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애플 카드 패밀리를 선보였습니다.
4월 애플 이벤트 발표 제품
24인치 아이맥
정말 루머가 많았던 24인치 아이맥이 마침내 출시되었습니다.
신형 24인치 아이맥은 7가지 색상(블루, 그린, 핑크, 실버, 옐로, 오렌지, 퍼플)과 전체 11.5mm 두께의 새로운 디자인 그리고 M1 칩 탑재, 트루톤이 탑재된 500니트 밝기의 4.5K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였습니다.
신형 24인치 아이맥은 1080p 페이스타임 HD 카메라, 스튜디오 품질의 마이크, 6 스피커 사운드 시스템이 새롭게 장착되었습니다.
또한 뛰어난 성능의 애플 M1칩을 장착하여 4K 비디오 편집과 큰 이미지 작업을 더 빠르게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이번에 7가지 색상의 아이맥을 출시하면서 7가지 색상의 매직 키보드, 매직 마우스, 매직 트랙패드도 같이 출시하였습니다.
특히 이번에 출시한 매직 키보드에서는 처음으로 터치 ID를 제공하여 맥을 빠르게 잠금 해제하거나 사용자 계정을 쉽게 변환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맥북에서만 사용이 가능했던 터치 ID를 이제는 맥에서도 사용 할 수 있게 되므로 계정 로그인이나 다른 서비스 등을 빠르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형 24인치 아이맥은 2개의 썬더볼트 포트를 제공하여 더 많은 기기에 연결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Wi-Fi 6를 제공하여 더 빠른 무선 네트워킹을 제공합니다.
출시 제품은 총 3가지 제품으로 모두 M1 칩과 8GB 통합 메모리를 기본으로 제공하여 각각 169만원(8코어 CPU, 7코어 GPU, 256GB SSD), 194만원(8코어 CPU, 8코어 GPU, 256GB SSD), 221만원(8코어 CPU, 8코어 GPU, 512GB SSD)입니다.
애플은 24인치 아이맥을 출시하면서 21인치 아이맥을 완전히 단종시키지 않고 인텔 7세대 CPU가 장착된 가장 저가인 21인치의 비레티나 모델을 144만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국내 출시는 5월말에서 6월초로 예상됩니다.
11인치 아이패드 프로(3세대)와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5세대)
애플은 M1칩을 탑재한 신형 아이패드 프로를 마침내 출시하였습니다.
특히 이번에 새롭게 발표한 아이패드 프로12.9인치에서는 미니 LED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프로에 걸맞는 수준으로 디스플레이를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이번에 발표한 11인치 아이패드 프로와 12.9인치의 차이점은 디스플레이 크기와 미니 LED 백라이트의 차이뿐입니다.
그러나 12.9인치의 미니 LED 백라이트 디스플레이는 애플에서 판매 중인 649만원의 32인치 Pro Display XDR의 성능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신형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의 미니 LED 백라이트 1,000니트 전체 화면 밝기, 1600니트 피크 밝기를 제공하며 극강의 1,000,000:1 의 명암비를 제공하여 다이내믹 레인지를 구현하였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신형 아이패드 프로 모델 모두는 M1 칩을 탑재하여 보다 빠른 성능을 제공하며 맥 컴퓨터와 동급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5G 통신을 지원하며 아이패드 라인업에 처음으로 썬더볼트와 USB4를 제공합니다.
특히 썬더볼트 지원으로 10Gbps 이더넷을 지원하고 고성능 케이블과 도크를 사용하여 6K 해상도의 ProDisplay XDR를 지원합니다.
신형 아이패드 프로의 전면 TrueDepth 카메라는 12MP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를 지원하여 보다 선명한 화상 통화를 지원합니다.
애플은 이번 신형 아이패드 프로를 출시하면서 화이트 색상의 아이패드용 매직 키보드를 처음으로 출시하였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루머의 애플 펜슬 3세대나 블랙 색상은 출시하지 않았습니다.
출시 가격은 11인치 아이패드 프로는 99만9천원(128GB 모델),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는 137만9천원(128GB 모델)부터 시작합니다.
아이폰12 퍼플 및 아이폰12 미니 퍼플
애플은 오늘 이벤트에서 아이폰12와 아이폰12 미니의 퍼플 색상을 발표하였습니다.
퍼플 색상을 발표하면서 새로운 색상의 맥세이프 가죽케이스와 케이스도 발표하였습니다.
기존의 아이폰12와 아이폰12 미니의 색상은 5가지 색상으로 화이트, 블랙, 블루, 그린, 레드였으며 퍼플 색상 추가로 총 6가지 색상으로 제공됩니다.
아이폰12 퍼플 색상 모델은 iOS 14.5를 기본 탑재하여 출시되며 가격은 기존 모델과 동일합니다.
에어태그(AirTag)
애플은 마침내 제품보다 액세서리가 비싼 제품을 발표하였습니다.
바로 아이템 추적기인 에어태그(AirTag)입니다.
에어태그의 출시 가격은 3만9천원이나 에어태그를 보관하는 에어태그 가죽루프는 4만9천원입니다.
에어태그 에르메스 키링 버전은 무려 42만9천원이나 합니다.
에어태그는 아이폰의 액세서리 제품군이며 아이폰의 나의 찾기 앱에서 에어태그가 부착된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해 주는 제품입니다.
에어태그는 에어팟처럼 쉽게 아이폰과 연동하여 설정이 가능하며 내장 스피커가 있어 사운드를 재생하고 내장 배터리를 쉽게 교체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사용자는 에어태그에 자신만의 고유의 이름을 할당 할 수 있으며, 범위 내에 있는 경우 손쉽게 사용 할 수 있도록 구현되었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나의 찾기 앱의 미지원으로 완벽한 사용은 불가합니다.
월정액 팟캐스트 서비스
애플은 5월부터 17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광고없는 청취, 추가 콘텐츠 액세스, 독점 서비스를 제공하는 콘텐츠등에 액세스 할 수 있는 월 정액형 모델의 팟캐스트 구족 서비스를 발표하였습니다.
새로운 구독형 애플 팟캐스트 서비스는 iOS 14.5부터 지원하며 인기챠트 및 카테고리에 빠르게 접근 할 수 있는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애플 TV 4K와 시리 리모트
애플은 오늘 이벤트에서 현재 국내에서는 판매되지 않은 애플 TV 4K와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의 시리 리모트를 발표하였습니다.
신형 애플 TV 4K는 A12 바이오닉 칩을 장착하고 60 프레임의 빠른 속도를 제공하여 보다 생생한 화면을 제공합니다.
애플은 애플 TV 4K를 발표하면서 새롭게 디자인된 TV 리모콘인 시리 리모트(Siri Remote)를 발표하였습니다.
전면의 패드 컨트롤은 터치를 지원하며 과거의 아이팟을 연상하는 디자인으로 설계되었으며, 시리를 지원하여 각종 프로그램이나 영화를 쉽게 검색하고 스포츠 경기 결과나 날씨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국내에서는 판매되지 않습니다.
애플카드 패밀리
아쉽게도 애플카드는 국내에서 서비스 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이번에 출시한 애플카드 패밀리 서비스 역시 애플카드를 사용하는 미국에서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애플카드 패밀리는 현재 사용하는 애플카드를 가족카드처럼 사용 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애플카드는 수수료가 없으며, 아이폰에서 카드 결재 서비스를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4월 애플 이벤트에서 발표한 제품을 모두 정리하였습니다.
애플은 iOS 14.5, iPadOS 14.5, macOS 11.3, watchOS 7.4의 정식 버전을 다음 주에 배포 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애플의 신제품 발표 이벤트는 작년부터 계속 하나씩 빠뜨리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작년 11월, M1 맥북프로 발표에서는 13인치 제품만 발표하고 16인치는 발표하지 않았으며, 이번 4월 애플 이벤트 역시 24인치 아이맥만 발표하고 27인치 아이맥은 그대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신형 27인치 아이맥과 신형 16인치 맥북프로는 올 하반기나 내년 상반기를 기대 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적인 바램으로는 보다 빠른 애플 M2나 M1X칩을 장착하여 새로운 디자인의 멋진 아이맥 27인치와 맥북 16인치가 출시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