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김은 쿠팡과의 제휴 파트너스입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으며 사이트 운영과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발판이 됩니다.
|
8GB M1 맥북프로 vs 16GB M1 맥북프로 선택 고민
이번에 출시한 M1 맥북프로는 모두 동일한 M1 칩을 사용하므로 업그레이드로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은 ‘램‘과 ‘SSD 용량‘ 뿐입니다.
SSD 용량은 본인의 사용 환경에 맞춰서 구입하면 되지만 램을 선택하는 부분은 고민이 될 것입니다.
과연 8GB램과 16GB램이 M1 맥북프로 성능에 얼마나 차이가 나며, 약 25만원 금액 차이로 충분히 업그레이드 할 가치가 있는지 고민이 됩니다.
8GB M1 맥북프로 vs 16GB M1 맥북프로 성능 테스트
이런 유저들의 고민을 생각한 듯 최근 유튜브 채널 맥스테크(Max Tech)가 8GB M1 맥북프로와 16GB M1 맥북프로의 성능을 비교하는 동영상을 공개하였습니다.
맥스테크는 8GB M1 맥북프로와 16GB M1 맥북프로에서, 램을 많이 사용하는 그래픽 및 동영상 프로그램에서의 RAW 파일 내보내기 테스트를 수행하였습니다.
8GB M1 맥북프로와 16GB 맥북프로에서 성능만을 테스트한 긱벤치(Geekbench)와 시네벤치(Cinebench) 결과는 거의 차이가 없었으나 램 사용을 최대화하여 테스트한 이 동영상의 벤치마크 결과에서는 분명히 차이가 있었습니다.
프로그램 컴파일 테스트를 위한 Xcode 벤치마크 결과에서는 16GB 모델 점수는 122점, 8GB 모델은 136점으로 16GB 모델이 좋은 것으로 나왔습니다.(점수가 낮은 것이 우수함)
그러나 가장 크게 차이 나는 테스트는 동영상 파일 내보내기 테스트 결과입니다.
파이널컷 프로에서 8K RAW R3D 파일을 4K 파일로 내보내기 테스트 한 결과에서는 8GB M1 맥북프로는 13.57초가 걸린 반면, 16GB M1 맥북프로는 5.59초에 완료하여 약 2.3배의 차이를 보여줬습니다.
재미난 것은 16GB M1 맥북프로의 성능이 고급형 인텔 32GB 맥북프로 16인치와 맞먹는 성능을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가격차이가 어마어마한데도 말입니다.
그러나 라이트룸에서 Classic RAW 파일 내보내기 테스트 결과에서는 거의 차이가 나지 않았으며, 재미난 것은 16GB M1 맥북프로가 16GB 2020년 27인치 아이맥 보다 속도가 빨랐습니다.
일련의 이 테스트 결과에서는 드디어 8GB와 16GB M1 맥북프로 모두 팬은 돌아갔다고 합니다. ㅎㅎ
8GB M1 맥북프로 vs 16GB M1 맥북프로 성능 테스트 결과
맥스테크의 이 동영상은 8GB와 16GB M1 맥북프로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되는지 고민해야 되는 유저들에게 좋은 테스트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테스트 결과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맥북으로 일반적인 작업을 하는 사용자들은 굳이 16GB램으로 업그레이드하여 구입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일반적인 작업은 거의 차이가 없으며, 왠만한 그래픽 작업에서도 크게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테스트 결과에서 보듯이 동영상 작업이 중요한 분들은 16GB램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Note: 플랜김은 쿠팡과의 제휴 파트너스입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