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예제 문서

지금은 없어졌으나, 15년전에 네이버에서 각종 사업 양식이나 사업계획서 샘플 예제 등을 판매한 컨텐츠몰에서 3개월동안 꽤 많이 팔렸던 자료입니다.

사업계획서 작성하시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서 예제 설명하였습니다.

표지

L 프로젝트의 의미는 그냥 리니리의 약자에서 따왔습니다. 멋 들어지게 영문필기체 활용해봤습니다. 15년 자료임을 염두에 두고 좀 촌발 날리더라도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목차

총 8가지 항목을 중심으로 사업기획서를 구성하였습니다. 저도 사업계획서 만들어 본다고 인터넷에 많이 돌아다니는 기획서 자료를 참고로 만들었습니다. 솔직히 인터넷의 공짜 자료들 별로 도움이 안되더군요.

I.비즈니스 플랜: 사업의 개요
II.현황분석:현재 시장 트랜드 및 타경쟁사 벤치마킹, 기본 방향 설정
III.마케팅 계획: 마케팅을 위한 기본 전략, 광고 홍보등 사업 활성화 방안
IV.사이트 구축 계획: 아이템거래 사이트 구축을 위한 실무계획 그리고 사이트의 근간인 사이트맵임
V.사업 추진 일정: 목숨걸고 추진할 일정표
VI.예상 투자 비용: 필요한 예산입니다. 대출을 하던 몰 하던 이 정도 준비되면 감사하겠습니다.
VII.예상 수익 구조: 손익분기점등, 수익성등에 대한 자료… 좀 더 깊이 작성하면 감사하겠습니다.
VIII.조직 및 인적자원 구성: 일할 사람이 필요하겠으나, 첨에 추진하려면 혼자 하던가 아니면 2명?

여튼 글로벌 스탠다드 한번 해 보겠다고 배경은 세계지도 박아 봅니다. (당시 중국에서 사업하시는 분들 이 사업계획서 많이 사시고, 같이 저랑 사업 제안 해보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해당 목차에 입각한 껍데기 표지입니다. 우리 기획자들 이런거 좋아합니다. 표지 많아집니다.

본문 내용

일단 컨셉을 잡아야겠죠, 투자를 받던, 대출을 하던, 이 사업이 몬지 알기쉽게 정리를 해야 될거 같아서, 정리했습니다. 1장에.

요즘도 이렇게 나오는지 모르겠는데. 15년전에 글루디오 마을은 이렇게 정신이 없었습니다. 아이템 거래 사이트니깐, 아이템 거래 실징 화면 예제 보여줍니다.

그 당시 최고의 커뮤니티를 사이트인 플레이포럼, 플포의 리니지 메인 화면 입니다.

이 사업의 기대효과와, 우리 사업의 특장점을 설명했습니다. 당연히 글로벌 스탠다드니깐요.

사업에 비전과 목표는 기본 아니겠습니다. 목표를 설정한 사업과 하지 않는 사업은 시작부터가 다르다고 하지 않습니까?

사업의 목표에 맞춰서 중장기 일정에 맞추어 단계별 추진전략 내용을 정리 해봤습니다. 그냥 여러분은 중장기 일정이나 전략 정도로 정리하여 보여주면 될거 같습니다.

네, 기획자가 좋아하는 껍데기 한번 더 나옵니다. 어쨌던 AS-IS 분석이 모든 일의 시작 아니겠습니다. 확실한 통계자료를 토대로 현황분석한 자료 정리하였습니다.

여튼 열나게 조사한 자료였습니다. 2002년말에 인터넷 이용율 1위는 한국이고, 중국따위는 없군요. 역시 핀란드는 언제나 멋진 나라아니겠습니까? 7위 되겠습니다. 2003년에 40대 인터넷 사용하신 분들이 64%였는데 이 분들이 지금은 50대 후반 정도 되겠군요. 즉, 현재 ?50대는 인터넷 잘 사용 할 수 있다라는 귀중한 정보가 여기서 유추 되는 군요. 여러분도 이 정도 추정은 하시죠?

와 15년전에 중국을 분석한 자료입니다. 지금은 7억5천만명정도라고 하니 거의 17배나 증가했군요. 역시 인해전술입니다.

타사 아이템 거래 사이트에 대한 요약과 분석 자료입니다. 기본적으로 아이템 거래 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계획서임으로 타 사이트 벤치마킹한 자료입니다. 총 4개를 분석하였으며, 이 장표는 전체 요약장표입니다.

지금도 1위인지는 모르겠으나, 이 당시에 1위 업체인 아이템 베이 사이트입니다. 많은 분들이 여기서 사기 많이 당했죠.

요즘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사이트는 안 들어가봤습니다.

사이트명이 인상깊은 아덴뱅크 아이템 거래 사이트입니다.

아이템 투어 사이트입니다. 마일리지 이벤트 열심히 한 사이트로 기억합니다.

벤치마킹 후에 이제, 우리의 나아길 방향을 그렸습니다. 우리가 만들어야 될 내용을 구체적으로 뽑아내는 기획자의 실력이 보여지는 순간입니다.

네, 가끔은 유용한 SWOT 분석입니다. 요즘은 쓰는지 모르겠는데, 여튼 요즘 책이나 유튜브에 사업의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 ‘운빨’도 있는데, 그 내용은 빠졌습니다.

언제나 기획자가 좋아하는 표지입니다.


시간이 많이 부족하고, 해당되는 내용이 부족하다 보니 마케팅 계획 부분이 가장 까다롭고 어렵더군요, 지금 작성하면 더 많은 내용이 나올 수 있을거 같은데. .여튼 마케팅 계획 내용입니다. 여러분은 좀 더 보완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지금도 무모한, 리니지 전용 PC 방이었습니다. 요즘은 제 생각에 스마트폰 전용 리니지 카페가 생기면 사업성이 좀 있을거 같습니다.만…

네, 그렇습니다. 또 제목표지 입니다.

전체 사이트 구축에 대한 큰 방향성 정리입니다.

언제나 지금까지 변함없이 필요한 홈페이지 컨텐츠 내용, 사이트맵니다.

추진 일정 표지 되겠습니다.

프로젝트 일정이 필요 합니다. 그래야 정해진 시간에 본 사이트 구축을 마무리 할거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일정표인데, 약 4개월 정도 예상하였습니다.

제가 수집할 수 있는 최대한의 견적자료와 소요 예산 비용 자료를 조사하여 수립한 예상 투자 비용입니다.

손익분기점을 추정 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목표수익이 있어야, 제대로 하고 있는지 점검이 되지 않겠습니까? 요즘 자영업 하시는 분들 많은데, 자영업 하시는 분들 혹시 이런 추정 하시나요?

구축한지 6개월에 투자비를 전액 회수하고, 그 뒤부터 부자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최소 필요 인력 정의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제 거의 마무리입니다.

항상 그리고, 해 보고 싶은 CEO 를 중심으로 한 조직도입니다.

마지막 장표는 리니지2 선전 페이지로 장식해봤습니다.

이상, 사업계획서 예제 설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