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 기본 원리

수입 > 지출 이어야 돈이 모이는 기본원리를 따라야 합니다.

 수입과 지출 항목을 세부항목으로 정리하고, 매월 지출비용을 이 항목에 따라 정리하면 됩니다.

그리고, 지출비용에 대한 세부내역을 매월 통제하여 목표자금을 모으거나 부자가 되면 됩니다.

가계부 작성 프로세스

1. 수입 금액 정리 (급여 생활자는 급여 = 수입)

급여 생활자인 경우 급여 = 수입, 일반적인 급여 수입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2. 통장 정리

요즘은 대포 통장 문제로 한번에 몇개의 통장을 개설하는 것이 힘드나, 몇년전만 하더라도 통장 몇개는 쉽게 개설했습니다.

일단, 통장을 최소 4개 정도를 만들어야 합니다.(용도별 통장 분리) 물론 본인이 용도를 다르게 한다면 더 있어도 됩니다.

  1. A통장: 공과금, 세금 통장(관리비, 전기세, 가스비, 교육비, 전화비, 자동차세, 재산세)
  2. B통장: 생활비 통장(식료품비, 생활용품비, 생활용품비를 주로 사용하는 가정주부가 사용)
  3. C통장: 용돈 통장(본인(배우자) 용돈 통장(교통비,휴대전화비,신용카드,점심값, 커피값 등))
  4. D통장: 남는 수입을 모으는 통장(단기 필요자금)
  5. E통장: 적금통장(자동이체 적금통장, 장기자금)
    (참고로 전체 통장은 적금통장 빼고, 체크카드 전용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신다면, 용돈통장인 C통장에서 결재가 나가도록 하고 자기 용돈을 제하면 되겠죠. 보시면 아시겠지만, A통장, B통장은 고정비 통장입니다.

먹고 사는데 필요한 기본 비용이죠. C통장은 변동비 통장으로, 상황에 따라서 줄일 수 있습니다.

D통장은 단기적으로 내가 사고 싶은 것을 모으는 통장, E통장은 아시죠?

일단, 기본적으로 신용카드는 없애고 체크카드 전용으로 가도록 초기에 고생을 하시면 카드 결재일에 카드 걱정할 일은 없겠죠?

3. 지출항목 정리

이 부분이 정리 되어야만 2번 항목에서 월급날 통장 별로 이체하여 생활하여야 합니다.

바로 여기가 일반적으로 많은 분들이 작성하다가 실패하는 가계부 입니다.

시간이 많으시면 1년 정도 정리 하시고 패턴을 파악하면 좋겠지만, 반대로 지출부분을 예상하여 작성하여 해 나가도 문제는 없습니다. (매달 보완 수정 해 나가면 됩니다.)

다음은 지출항목을 정리한 내역입니다. 일단 저축도 지출항목에 포함 시키겠습니다. (월급에서 일단 빠져나가서 포함 시킵니다.)

  1. 저축(주택청약/일반적금)
  2. 이자(주택대출이자/신용대출이자)
  3. 공과금(가스요금/전기요금/관리비(수도세 포함))
  4. 세금(재산세/주민세/자동차세)
  5. 보험(보장성 보험/자동차 보험)
  6. 교육비(학교 또는 유치원비/자녀 학원비)
  7. 기본생활비(식비/생활용품비/문구류/세탁비/병원비)
  8. 통신비(휴대폰요금/인터넷 사용료)
  9. 외식 및 의류비(가족 외식비, 옷값)
  10. 기타생활비(정수기 사용료, 기타 카드값)
  11. 본인 용돈(교통비,점심식대비,유류비,용돈)
  12. 배우자 용돈(교통비,점심식대비,유류비,용돈)
  13. 경조사비(부모님 생일, 경조사 참석, 명절 세뱃돈 등) 여기까지 항목이면 생활에 필요한 필수 비용은 거의 정리가 됩니다.
  14. 기타, 개인별로 추가로 드는 비용(추가 취미생활이나 다른 비용등은 추가로 기재하시면 됩니다.)

4. 연간 예산 편성

위 지출항목을 토대로 연간 예산을 편성합니다.

상단에 수입을 적고 하단에 세부지출비용으로 정리하면, 매월 가계의 비용의 흑자와 적자를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연간 예산 편성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산 편성 전 기초사항]

(1) 예산편성 기초 자료 가정

  • 30대 맞벌이 부부 기준, 6세 아이 유치원 종일반(지원 받고 30만원 유치원비 기준), 차량 2대 기준
  • 급여 세후 기준, 본인 월 350만원, 배우자 월 300만원 기준, 총합 월 650만원 기준으로 산정
  • 수도권 3억5천 아파트, 1억5천 대출 이자만 상환 플랜, 급여일 21일 기준

(2) 주지사항

  • 아래의 엑셀 장표의 세부항목금액을 수정하면 합계등은 자동 계산됨
  • 기본적인 아래의 예산편성 개념을 이해 하면 편성표를 수정하여 활용하면 됨
  • 2017년도 예산 편성표를 기준으로 매월 수입/지출 가계부를 작성하여 활용하면 됨

※ 가계비용 정리 및 돈을 모으는 방법 등은 아래에 정리된 편성표와 같이 정리 하면 되나, 자금의 목적등, 각 가정의 협의 후 결정하여 정리하시면 됩니다.

5. 월별 예산 편성

상기의 연간 예산 편성을 기준으로 매월 수입/지출 가계부를 아래와 같이 작성하면 됩니다.

[작성 전 주지사항]

  1. 전체금액을 관리하기 위하여 본인이 필요한 금액을 제외하고는 한사람의 통장으로 모아서 통합관리함.
  2. 월급여날에 용도별 통장으로 자금 이체 후에 그 금액으로 생활하여, 신용카드 사용 최소화 함.
  3. 통제가 가능한 외식비나 옷값등은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생활에 필요한 필수경비는 체크카드나 현금으로 사용함.

상기의 월별 예산 편성을 기준으로 매달 정리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동계산되는 엑셀 파일을 포함하여 예시의 엑셀파일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가계부 엑셀파일(압축파일)

감사합니다. 부자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