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3 모델 종류

최근 디스플레이 전문가 로스영(Ross Young)은 미츠호 증권(Mizuho Securites)의 아이폰13 및 아이폰SE 3세대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공유했습니다.

로스영에 의하면 아이폰 13 라인업은 아이폰12 라인업과 동일한 6.7인치 아이폰 프로 맥스 모델 1개, 6.1인치 아이폰 프로 모델 1개, 6.1인치 아이폰 모델 1개, 5.4인치 아이폰 미니 모델 1개라고 합니다.

이 정보가 사실이라면 아이폰13 모델은 전체 프레임이나 디자인의 큰 변화 없이 아이폰12 모델과 동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Apple-shop

아이폰13 전 모델은 터치 기술이 새롭게 통합되어 더욱 강화 될 것이며, 중국 기업 BOE 테크놀로지와 LG디스플레이는 6.1인치 아이폰13과 아이폰13 프로용 디스플레이를 생산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폰13 디스플레이 기술

또한 삼성은 애플의 모든 아이폰13 디스플레이에 Y-Octa 기술을 공급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Y-Octa 기술은 셀 위에 중간의 강화유리 없이 터치 센서를 바로 증착한 터치 스크린 패널로써, 현재 출시되는 갤럭시 시리즈에 적용된 기술로 선명도가 뛰어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스영은 아이폰13 프로 모델의 가장 핵심적인 기술은, LTPO 디스플레이 기술 위에 가변 재생률을 가진 120Hz 프로모션 기술을 채택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LTPO 기술: 저온 폴리 실리콘 산화물 (Low Temperature Poly-silicon and Oxide) 기술은 애플이 개발한 개발한 디스플레이 픽셀 아키텍처로써 사용하지 않을 때는 화면 재생률이 1GHz 로 떨어져 전력소모량을 극도로 감소 시킨 기술)

아이폰12의 프로모션 탑재에 대한 다양한 루머가 있었으나, 이러한 정보로 추정컨데 아이폰의 프로모션 기술은 아이폰13에서 탑재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13 카메라

아이폰13과 아이폰13 미니는 아이폰12 프로 맥스와 동일한 카메라 센서를 장착할 것으로 예상되며, 아이폰13 프로 모델들의 센서 크기는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센서 크기의 증가로 아이폰13 라인업 모델은 카메라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로스영은 아이폰13 프로 모델들은 LiDAR 스캐너가 적용 될 것이지만, 이 기능이 일반 아이폰 13 모델까지 적용될지는 알 수가 없다고 했습니다.

현재 아이폰12 모델 역시 LiDAR 스캐너가 모든 프로 모델에 적용 될 지, 아니면 6.7인치 아이폰12 프로 맥스 모델에만 적용 될 지 확실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또한 모든 아이폰13 모델은 Sub-6GHz의 5G 통신을 제공 할 수 있지만 아이폰13 프로 모델은 더욱 넓은 범위에 연결이 가능하도록 Sub-6GHz와 Sub-6GHz보다 더 빠른 mmWave 5G도 같이 제공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5G 통신은 주파수 간섭에 영향이 적고 넓은 범위로 연결이 가능하지만 속도가 느린 Sub-6GHz 5G와 주파수 간섭에 영향을 많이 받고 넓은 범위에서 연결이 힘들지만 속도가 빠른 mmWave 5G 의 2가지 기술이 있습니다.)

올해 출시 예정인 아이폰12 프로 맥스 모델은 mmWave 5G를 제공하는 유일한 모델이라는 루머가 있습니다.

두 아이폰13 프로 모델에서 LiDAR 및 mmWave 5G 연결을 제공한다면, 아이폰13 프로 모델에서 기술 라인업이 완성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SE 3세대 모델 소식

이 자료에 의하면 아이폰SE 3세대 모델은 2022년 봄에 출시 되는 것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아이폰SE 3세대 모델은 6.1인치 LCD 디스플레이, 터치ID, Sub-6GHz 5G 통신 및 아이폰11과 동일한 듀얼 카메라의 디자인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현재 아이폰SE 2세대 모델이 내부 설계는 업그레이드 된 칩을 장착하고 외부 디자인은 아이폰8의 디자인을 반영한 것과 동일 선상으로 볼때, 아이폰SE 3세대는 아이폰 11의 디자인을 반영하고 페이스 ID 대신 아이패드 에어5의 터치ID 잠금버튼을 반영할 것을 시사합니다.

결론적으로 아이폰13 모델은 아이폰12와는 큰 디자인 변경없이 디스플레이와 카메라의 개선이 있을 것으로 보이며, 5G 통신의 지원범위(sub-6GHz 5G와 mmwave 5G)가 관건인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MacRum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