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카 개발 완전 초기 단계, 2028년 이후에도 늦은게 아니다.

지난주 로이터 통신은 애플이 ‘차세대’ 배터리 기술을 적용한 애플카를 2024년에 출시 될 것이라고 보도했지만 애플 애널리스트 쿼밍치는 2025~2027년까지는 출시되지 않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최근 맥루머가 입수한 쿼밍치의 리서치 노트에서, 애플은 아직 애플카 사양도 확정하지 않았으며 애플카 출시가 2028년 이후보다 더 늦더라도 놀라울 일이 아니라고 전했습니다.

우리는 이전 보고서에서 애플이 2023~2025년에 애플카를 출시 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애플카의 현재 개발 일정이 명확하지 않으며 올해 개발이 시작되고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2025~2027년에 출시 될 것입니다.
전기차/자율주행 시장의 변화와 애플의 고품질 기준으로 인해 애플카의 출시 일정이 2028년 이후로 연기되어도 그렇게 놀랄 일이 아닙니다.

쿼밍치는 시장이 애플카의 출시 일정에 대해 ‘지나치게 낙관적’이라고 말하면서, 투자자들에게 애플카 관련 주식은 사지 말라고 조언했습니다.

쿼밍치는 애플이 딥러닝/인공지능 부분에 뒤쳐져 있기 때문에 전기차/자율주행 시장에서 얼마나 경쟁력이 있을지는 불확실하다고 말했습니다.

시장은 애플카에 대한 높은 기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애플이 다양한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지만, 항상 새로운 사업에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애플은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 진입하지 못했습니다.
홈팟 및 홈팟미니에 대한 수요는 예상보다 낮았으며 새로운 스마트 스피커 모델 개발이 일시 중단되었습니다.
전기차/자율주행차 시장의 경쟁은 스마트 스피커 시장보다 치열하기 때문에 애플카가 성공할 것이라는 결론에 뛰어드는 것은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애플카가 미래에 성공하고 싶다면 핵심 성공 요인은 하드웨어가 아닌 빅데이터/AI 입니다.
애플카에 대한 가장 큰 우려는 애플카 출시 시점에, 현재의 자율주행 자동차 브랜드가 최소 5년의 빅데이터를 축적하고 딥러닝/AI 분야에 이미 앞서 나가 있다는 점입니다.

후발주자인 애플은 이 격차를 어떻게 극복할까요?

로이터는 애플이 자율주행 차량에 ‘배터리 재료를 담는 파우치와 모듈을 제거하여 배터리 팩 내부의 공간을 확보한 모노셀 배터리’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여 충전당 주행 거리를 늘릴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에서 애플카 루머의 ‘모노셀’ 배터리는 ‘전기화학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일론머스크는 또한 팀쿡에게 연락하여 테슬라를 인수할 가능성에 대해 문의했지만 팀쿡은 분명히 협의를 거부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여튼 쿼밍치의 리서치 노트가 사실이라면 애플카 출시는 상당히 먼 현실의 일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해외 유저들의 애플카 출시에 대한 반응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애플카에 바퀴는 포함되어 있습니까? (아이폰 전원어댑터도 안 주는데..)”

“애플: 애플카에 바퀴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바퀴는 추가 비용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MacRumors

플랜김은 배너광고 수익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애드블록'이나 '광고차단' 해제는 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플랜김은 배너광고 수익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애드블록'이나 '광고차단' 해제는 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