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전하는 애플 소식, 내일 맥뉴스

2021년 11월 6일, 오늘부터 새롭게 편성한 내일 맥뉴스 입니다.

내일 맥뉴스 21년11월6일

이 칼럼을 만든 이유는 딱 1가지입니다.

매일매일 발생하는 엄청난 양의 애플 관련 소식을 최대한 빠르고 간단하게 팩트 중심으로 알려드리고자 만들었습니다.

내일 맥뉴스는 매일매일 작성하기 보다는 독자분들이 반드시 알아야 될 내용을 최대한 빠르게, 그때 그때 작성하여 포스팅 할 예정이오니 많은 구독 바랍니다.

최근 나온 소식 중 2019년에 출시 된 인텔칩 맥북프로 16인치 사용자들에게 기쁜 소식이 하나 있습니다.

저도 그 소식을 듣고 테스트 해 본 결과 확실하게 이전 보다 좋아진 것을 느꼈습니다.

맥북프로 16인치(2019)를 macOS 몬터레이로 업그레이드 한 후에 배터리 사용시간이 6시간 이상으로 늘어 났다는 소식입니다.

저도 이전에는 보통 4시간 정도밖에 사용을 못했는데 이번 macOS Monterey로 업그레이드 하고 6시간까지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애플이 신형 맥북프로 14인치와 16인치를 출시하면서 macOS 몬터레이의 배터리 사용 방법을 최적화시켰는지는 모르겠지만 이번 몬터레이 업그레이드 후에 2019년형 맥북프로 16인치 역시 배터리 사용시간이 늘어났습니다.

덕분에 2019년 맥북프로 16인치를 조금 더 오래 사용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

그럼 2021년 11월 6일자 내일 맥뉴스 시작하겠습니다.

1. M1 Pro, M1 Max 맥북프로 YouTube 문제 발생

국내는 아직 출시전인 M1 Pro와 M1 Max칩이 장착된 맥북프로 14인치와 맥북프로 16인치 모델에서 YouTube에서 HDR 동영상을 재생할 때 커널 충돌이 발생한다는 소식입니다.

맥북프로 14인치

해당 문제는 M1 Pro와 M1 Max칩이 장착된 신형 맥북프로 14인치와 16인치에서 사파리로 YouTube에 접속하여 HDR 동영상을 본 다음, 하단의 댓글로 화면을 스크롤하면 MacOS 몬터레이 12.0.1에서 커널 오류가 발생합니다.

커널 오류가 발생하면 맥이 종료된 후에 재부팅됩니다.

정확히 어떤 문제인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해당 현상은 모든 맥북프로에서 발생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다행인것은 macOS 몬터레이 12.1 베타 버전에서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2. 인텔 12세대 “Alder Lake” 프로세서 공개

인텔은 지난주에 8개의 고성능 코어와 8개의 고효율 코어가 있는 16코어의 Core i9-12900K를 포함한 6개의 데스크탑 프로세서를 발표했습니다.

인텔 12세대 CPU

인텔의 Core i9-12900K 프로세서의 첫번째 긱벤치5 벤치마크 결과 멀티코어 성능에서 M1 Pro 및 M1 Max보다 최대 1.5배 빠릅니다.

Core i9 프로세서의 평균 멀티코어 점수는 18,500점이며 M1 Pro 및 M1 Max의 멀티코어 점수는 12,500점입니다.

인텔의 12세대 Core i9 프로세서는 M1 Pro 및 M1 Max 보다 빠르지만 훨씬 더 많은 전력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인텔은 2022년 초에 노트북용 12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출시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애플, T2칩 인텔 맥 macOS 몬터레이 설치 후, 벽돌 현상 버그 수정

최근 macOS 몬터레이로 업데이트 한 T2칩이 장착된 일부 인텔 맥에서 벽돌현상이 나타나서 이전에 빅서 업데이트 때 발생한 벽돌 현상과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macOS 몬터레이

해당 문제는 몬터레이 업데이트 한 후 맥이 켜지지 않아서 완전히 사용이 불가능해지는 현상(벽돌 현상)입니다.

이 현상은 T2 보안 칩의 펌웨어 문제로 인하여 발생한 문제로 T2 보안칩이 없는 M1칩 시리즈 맥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애플은 해당 문제에 영향을 받은 사용자는 애플 고객 지원 센터에 문의하여 컴퓨터 지원을 받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T2 보안칩이 장착된 맥은 2017년에서 2020년까지 제조된 맥과 맥북입니다.

현재 업데이트 되는 몬터레이 버전은 해당 문제가 해결되었으므로 업데이트 해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몬터레이 업데이트 설치 후에 벽돌이 된 맥 사용자는 애플 고객 지원센터에서 도움을 받아야 됩니다.

4. 차세대 애플 실리콘 칩 최대 40코어, 3nm 공정, 2023년 출시

최근 더인포메이션의 웨인 마(Wayne Ma)는 차세대 애플 실리콘 칩에 대한 보고서를 공유했습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이 2세대 실리콘칩은 5nm 공정으로 제조할 계획이며 차기 맥북프로 모델과 데스크탑에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했습니다.

또한 애플은 3세대 칩으로 훨씬 큰 도약을 계획하고 있으며 3세대 칩은 TSMC의 3nm 공정으로 제조되고 최대 40개의 컴퓨팅 코어를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M1칩은 8코어, M1 Pro와 M1 Max칩은 10코어의 컴퓨팅 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3세대 칩의 코드명은 Ibiza, Lobos 및 Palma이며 향후 맥북프로 14인치와 16인치에 탑재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5. 애플 ID 웹사이트 디자인 개편

애플은 애플 ID 웹사이트 디자인을 새롭게 개편하였습니다.

애플 ID 웹사이트

이전보다 훨씬 직관적이며 심플하고 현대적으로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해당 애플 웹사이트는 애플 ID 사이트(https://appleid.apple.com)에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애플 ID 웹사이트2

새로운 애플 로그인에서는 자신이 보유한 기기와 각종 개인 정보와 결재카드 정보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6. 노터빌리티(Notability) 앱 구독 정책 변경(11.0.2 버전)

최근 노터빌리티는 11월 1일 부터 1년 구독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노터빌리티

이 발표 후에 이전에 노터빌리티를 구입한 사람들 역시 1회 서비스 제공 후에 노터빌리티의 모든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추가 구독 금액을 지불해야 된다고 했습니다.

이러한 발표에 많은 사용자들이 심하게 반발하자 노터빌리티는 11월 4일 11.0.2 업데이트를 출시하면서 이전에 구입한 사람들은 평생 구독료 없이 사용 할 수 있게 수정하였습니다.

이러한 결정은 애플이 강요한 것인지 아니면 고객들의 압력이 주된 요인인지는 알 수는 없지만 이번 사태로 인하여 다른 앱 역시 이와 같이 구독 형태로 변경될 가능성이 낮아졌습니다.

이상으로 21년 11월 6일자 내일 맥뉴스의 플랜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MacRum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