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vs 애플 시리, 어떻게 다른가?

세계는 지금 AI 챗봇인 ChatGPT 열풍에 휩쌓였습니다.

12년전 애플은 아이폰 4s와 함께 AI 음성 비서인 ‘시리’를 출시했습니다.

ChatGPT vs Siri

본질적으로 음성 명령 및 제어 시스템인 시리는 대규모 웹 데이터 수집 언어 모델 구조인 ChatGPT와는 다른 구조입니다.

‘시리’한테 “오늘 날씨가 어때?” 라는 일상적인 질문에 대답은 잘하지만, 좀만 복잡한 질문을 하면 “제가 잘 이해한건지 모르겠네요”라고 말하기 일쑤입니다.

2014년 시리 업그레이드 개발을 맡은 버키(Mr. Burkey)에 의하면 시리의 복잡한 설계로 인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시리에 몇 가지 새로운 문구를 추가하는 것과 같이 간단해 보이는 업데이트라도 전체 데이터베이스를 재구축해야 하며 최대 6주가 걸린다고 합니다.

버키는 이런 구조로 인해 시리가 ChatGPT와 복잡한 기능의 새로운 검색 도구를 추가하는 데 거의 1년이 걸릴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구조에도 불구하고 애플은 시리를 대상으로 AI를 개발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즈는 보도했습니다.

시리와는 다른 챗봇인 ChatGPT는 웹에서 수집한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텍스트를 인식하고 생성하도록 훈련된 대규모 언어 모델에 의해서 구동됩니다.

이런 시스템 구조로 인해 ChatGPT는 사람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문장으로 완성하여 제안합니다.

이번달 마이크로소프트의 CEO인 사티아 나델라는 파이낸셜 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새로운 AI가 앞장서고 있다고 인터뷰 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ChatGPT를 개발한 OpenAI와 긴밀히 협력하여 130억 달러를 투자하고 그 기술을 빙 검색 엔진 및 다른 제품에 통합했습니다.

ChatGPT의 새로운 AI 모델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애플, 메타, 아마존 같은 회사들은 마이크로소프트의 AI 분야를 견재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hatGPT 사용법, 구글 검색과 같이 사용하기

ChatGPT는 OpenAI 사에서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AI) 서비스로 회원가입 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hatGPT는 사용자의 질문에 따라 적절한 대답을 하는 인공 지능 언어 모델이며 다양한 질문에 상당히 수준 높은 대답을 해 줍니다.

ChatGPT 사용법

1. ChatGP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ChatGPT 사이트에서 회원 가입을 해야 됩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ChatGPT 사용법 1

Apple-shop

2. 처음 가입하시는 분들은 Sign up을 클릭하여 이메일 주소나 구글 또는 MS 계정으로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ChatGPT 사용법 2

3. 회원 가입 후 사이트에 로그인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ChatGPT 사용법 3

4. 화면 중앙 하단에 자신이 원하는 질문을 입력합니다.

ChatGPT 사용법 4

5. 잠시 뒤에 ChatGPT는 화면과 같이 적절한 대답을 합니다.

ChatGPT 사용법 5

여기까지가 일반적인 ChatGPT 사용법입니다.

ChatGPT와 구글 검색을 같이 사용하는 방법

ChatGPT를 구글 검색과 같이 사용하는 방법은 크롬의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1. 크롬 플러그인 웹 스토어에 접속하여 검색창에 ChatGPT for Google을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ChatGPT와 구글 검색과 같이 사용하기 1

2. ChatGPT for Google 플러그인을 설치한 후 활성화 합니다. 한가지 주의할 사항은 ChatGPT와 연동하기 때문에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전에 ChatGPT 사이트에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ChatGPT와 구글 검색과 같이 사용하기 2

3. 플러그인을 활성화 한 후 크롬의 구글 검색창에서 궁금한 내용을 질문합니다. 그럼 화면과 같이 왼쪽에는 기존의 구글 검색 결과를 볼 수 있으며, 오른쪽에는 chatGPT의 답변을 같이 볼 수 있습니다.

ChatGPT와 구글 검색과 같이 사용하기 3

4. 플러그인 기능으로 인해 ChatGPT 화면이 아닌 크롬 화면에서 ChatGPT에서 직접 질문을 하면 바로 답변을 볼 수도 있습니다.

ChatGPT와 구글 검색과 같이 사용하기 4

이제부터 검색 결과를 구글 검색 결과와 함께 ChatGPT의 답변을 같이 볼 수 있으므로 은근 편리합니다.

안타깝게도 사파리에는 아직 유사한 플러그인이 없으므로 해당 기능을 위해서는 크롬을 사용해야 됩니다.

사용자가 많은지 아직은 ChatGPT의 응답 속도가 빠르지는 않지만 의외로 연동해보니 구글 검색과 ChatGPT를 같이 사용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한가지 염려되는 점은 질문에 대한 ChatGPT의 대답이 얼마나 맞는 대답일까 입니다.

구글 검색을 통해서 찾아내는 정보는 사용자가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결론에 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ChatGPT는 적절한 대답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보여주긴 하지만, 얼마나 ‘올바른 정보’인지는 아직까지는 검증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최신 아이폰’이라고 치면 다음과 같이 황당한 답변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ChatGPT 잘못된 대답

아직은 완전한 시스템이 아니므로 ChatGPT 답변은 어느 정도만 참고하는 것이 좋을거 같습니다.

오늘도 쉽게 설명하는 플랜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Wordle 하는 법, 전세계 사람과 하루 1번 같은 문제를 풀어보자.
‘시리’, ‘빅스비’, ‘오케이구글’ 똑같은 질문? 과연 어떻게 대답할까??
맥북 로그인 배경화면 바꾸기: macOS 벤투라 변경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