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은 윈도우와는 다르게 기본적으로 상단 메뉴바에 다양한 앱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맥OS 벤투라, 상단 메뉴바 아이콘 정리하기

상단 메뉴바의 오른쪽에는 맥OS 전체에서 사용하는 백그라운드 앱이나 날짜, 블루투스, 와이파이 등과 같이 각종 맥에서 필요한 아이콘이나 정보가 표시됩니다.

반면 상단 메뉴바 왼쪽에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앱의 메뉴 도구가 나타납니다.

맥을 사용하다 보면 상단 메뉴바에 표시되는 아이콘이 너무 많아 불편한 경우 삭제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자주 쓰는 앱을 중심으로 아이콘 위치를 이동하기거나 사용중일때만 아이콘을 표시하고 싶은 경우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방법들은 이전 맥OS와 동일하지만 시스템 설정 앱의 디자인이 바뀐 맥OS 벤투라에서는 몇 가지 변경사항이 있습니다.

맥OS 벤투라에서 상단 메뉴바 아이콘을 이동 또는 삭제하거나 사용자 정의하여 맥 메뉴바 아이콘 정리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메뉴바 아이콘을 이동하는 방법

메뉴바 아이콘을 이동하는 방법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아이콘을 이동하기 위해서는 먼저 Command 키를 누른 채 아이콘을 선택하여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면 됩니다.

맥 메뉴바 아이콘 이동하기

Apple-shop

이 방법은 맥OS의 기본 아이콘이나 써드파티 앱 등 메뉴바에 있는 모든 아이콘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메뉴바 아이콘을 삭제하는 방법

메뉴바 아이콘은 삭제하는 방법 역시 상당히 간단합니다.

아이콘 위치를 바꾸는 방법과 마찬가지로 Command 키를 누른채 아래로 끌어내리면 그림과 같이 X 아이콘이 나오면 마우스를 놓으면 알림음과 함께 아이콘이 사라집니다.

맥 메뉴바 아이콘 삭제하기

만약 그림과 같이 X 아이콘이 아닌 / 아이콘이 나오는 경우 삭제가 안됩니다.

맥 메뉴바 아이콘 삭제가 안되는 경우

이런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아이콘을 삭제해야 합니다.

메뉴바 아이콘이 삭제가 안되는 경우

맥OS의 기본 아이콘은 위의 방법으로 쉽게 삭제 할 수 있으나 맥OS에서 제공하지 않는 앱 특히 앱 스토어에서 다운 받은 앱이나 써드파티 앱들의 아이콘은 위의 방법대로 삭제 할 수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이미지와 같이 앱 아이콘 메뉴 모음에서 앱을 종료해야만 삭제할 수 있습니다.

맥 메뉴바 아이콘 삭제하기 - 써드파티앱

맥OS에서 컨트롤하는 기본 앱들은 쉽게 삭제 할 수 있으나 써드파티 앱들은 백그라운드로 돌아가는 프로그램들이 있으므로 반드시 종료를 통해서만 아이콘을 삭제 할 수 있습니다.

앱의 메뉴 모음에서 아이콘을 쉽게 삭제 할 수 있지만 어떤 앱들은 맥을 시작할 때 시작 항목에 등록된 경우가 있습니다.

맥 메뉴바 아이콘 삭제하기 - 로그인 항목

이런 경우 ‘시스템 설정 – 일반 – 로그인 항목’에서 시작 항목에서 앱을 제거하면 아이콘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메뉴바 아이콘을 사용자 정의하는 방법

애플은 맥OS 벤투라의 ‘시스템 설정’ 앱 구조를 변경하면서 기능별로 있었던 메뉴바 아이콘 보기를 ‘제어 센터’ 한 군데로 통합했습니다.

그림과 같이 ‘시스템 설정 – 제어 센터’ 항목에서 자신이 원하는 방법으로 아이콘 보기를 선택하면 쉽게 사용자 정의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맥의 메뉴바 아이콘을 삭제 및 이동하거나 사용자 정의하여 맥의 메뉴바 아이콘 정리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맥에도 윈도우와 같이 Control 키가 있지만 맥에서 가장 많이 쓰는 키는 Command 키입니다.

그래서 보통 윈도우에서 Control 키 조합으로 단축키를 사용해 온 것을 맥에서는 Command 키 조합으로 사용하면 거의 비슷합니다.

또한 맥에는 Option 키가 있는데, Option 키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보통 앱을 사용할 때 왼쪽에 표시되는 메뉴 도구에서 Option 키를 누르면 추가적인 숨긴 메뉴를 보여줍니다.

반면 맥에서 Control 키의 사용은 극히 일부이며, 보통 3개의 단축키 조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맥에서 Control + Command + Q 키를 누르면 바로 화면을 잠글 수 있습니다.

오늘도 구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