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의 시스템 설정을 실행하면 시스템 테마를 설정할 수 있는 화면 모드 항목이 기본으로 열립니다.

맥의 라이트 모드와 다크 모드를 앱 별로 설정하는 방법

시스템 설정의 화면 모드에는 라이트 모드와 다크 모드 및 화면 디자인에 대한 테마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화면 모드의 라이트 모드와 다크 모드 그리고 자동 모드는 각각 밝은 화면, 어두운 화면 그리고 시간에 따라 자동으로 화면 모드가 바뀌는 시스템 테마입니다.

이 시스템 테마는 맥 전체 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때로는 앱 별로 라이트 모드 또는 다크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앱에서 지원하지 않는 한 방법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불편함을 인지한 노르웨이의 개발자 ‘zenangst”는 앱 별로 시스템 테마를 설정할 수 있는 앱을 깃허브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맥에서 앱 별로 다크 모드와 라이트 모드를 설정하는 방법

Gray 앱을 사용하면 앱 별로 다크 모드와 라이트 모드를 사용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1. 우선 Gray 앱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맥의 시스템 테마를 다크 모드로 설정합니다.

Apple-shop

2. 이제 깃허브에서 Gray 앱을 다운로드 합니다.

그레이 앱 다운로드

3.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압축을 풀어 나오는 Gray 앱을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복사한 후 실행합니다.

그레이 앱

4. Gray 앱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초기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레이 앱 실행 화면

5.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테마 변경을 원하는 앱을 마우스로 클릭만 하면 됩니다.

한 번 클릭 할 때마다 앱은 라이트 모드와 다크 모드로 변경됩니다. 단, 테마 변경을 하게 되면 앱은 해당 테마로 변경되어 재실행됩니다.

그레이 앱 사용법

6. Gray 앱을 종료하더라도 한 번 설정한 값은 계속 유지됩니다.

7. 만약 초기 설정값으로 되돌리고 싶으면 해당 앱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나오는 ‘Reset’ 아이콘을 클릭하면 초기 설정값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맥의 시스템 테마)

이상으로 앱 별로 시스템 테마를 설정하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저 같은 경우 영상 관련 앱들은 주로 다크 모드를 사용하고 문서 작성 같은 경우에는 주로 라이트 모드를 사용합니다.

아무래도 영상은 배경이 다크 상태가 눈에 잘 보이고, 문서는 나중에 프린트 해야 되는 경우가 있어 주로 라이트 모드를 사용합니다.

참고로 깃허브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법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