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1 맥미니 연결 모니터 문제 발생
지난 주 맥루머가 입수한 애플 내부 문서에 의하면 M1 맥미니에 연결한 외부 모니터에 ‘분홍색 사각형 또는 분홍색 픽셀’이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인식하고 있으며 현재 조사중이라고 합니다.
이 문제는 지난 11월, M1 맥미니가 출시된 이후 애플 지원 커뮤니티 및 다양한 애플 커뮤니티 관련 사이트에서 사용자들이 게시했으며 현재 원인은 불분명합니다.
영향을 받은 사용자들의 의견에 따르면 썬더볼트 케이블 보다는 HDMI 케이블을 통해 연결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애플은 현재 이 문제를 인식하고 있으며, macOS 빅서의 다음 업데이트인 macOS 빅서 11.3 버전에서 해결 할 것으로 보입니다.
M1 맥미니에 연결한 모니터 문제 해결 방법
애플은 M1 맥미니에서 분홍색 사각형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문제 해결방법을 설명하였습니다.
- 맥미니를 잠자기 상태로 전환
- 분간 기다린 후 맥미니를 깨웁니다.
- 맥미니에서 모니터 케이블을 분리한 후 다시 연결합니다.
- 시스템 환경 설정 > 디스플레이 해상도 조정
맥미니를 재시동한 후에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면 위의 단계를 다시 반복하라고 애플은 설명하였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 M1 맥은 외부디스플레이 연결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얼마전에는 macOS 11.1 업데이트 후에 M1 맥북프로에서 USB-C 포트 디스플레이 인식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으며,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를 사용할 때 일부 해상도를 사용 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M1 맥 자체의 성능은 상당히 뛰어난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외부 모니터 연결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아직은 외부 모니터 연결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4K 모니터를 ‘고급형 16인치 맥북프로(인텔칩)’와 ’13인치 M1 맥북프로’를 연결하여 사용 한 결과, M1 맥북의 뛰어난 성능 보고서와는 다르게 체감상 별도 그래픽 카드가 있는 고급형 16인치가 훨씬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어서 아직은 좀 더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튼 현재 M1 맥미니를 사용 중에 분홍색 사각형이나 픽셀 등이 보이시는 분들은 애플이 업데이트를 배포할 때까지 기다리셔야 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