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몬터레이 활용팁 23선
macOS 몬터레이가 출시 된 지 벌써 2개월이 지났습니다.
출시 된 지 2개월이나 지났지만 유심히 살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숨은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몬터레이의 숨은 기능과 유용한 팁들을 정리하였습니다.
1. 마우스 포인터 색상 변경
애플은 이번 몬터레이에서 처음으로 마우스 색상을 변경하는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마우스 포인터 색상은 ‘시스템 환경설정 > 손쉬운 사용’에서 디스플레이 메뉴의 ‘포인터’ 탭에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포인터는 외곽 색상과 채우기 색상을 선택하여 마음대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색상이 흐트러지거나 맘메 안 들면 재설정을 클릭하여 기본 색상으로 복구 할 수 있습니다.
2. 네트워크 속도 테스트
이제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맥의 터미널에서 직접 인터넷 속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 창을 열어서 명령 프롬프트에 ‘networkQuality’ 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명령을 입력하면 맥은 네트워크 테스트를 수행한 후 업로드/다운로드 측정값을 표시합니다.
몬터레이의 네트워크 품질 테스트는 일반적인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는 사이트와는 다르게 업로드/다운로드 속도를 동시에 측정하여 결과를 빠르게 보여줍니다.
3. 메일 앱 활동 보호 기능
메일 앱에서 ‘메일 앱 활동 보호’라는 새로운 기능은 메일 발신자가 메일에서 사용자 모르게 사용자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 새로운 보안 기능은 메일 발신자가 사용자의 메일 확인 여부를 알 수 없도록 하고, 사용자의 IP 주소나 위치를 수집 할 수 없도록 합니다.
메일 앱에서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메일 > 환경설정’의 개인 정보 보호 탭을 클릭하여 ‘Mail 앱 활동 보호’를 선택하면 됩니다.
‘Mail 앱 활동 보호’를 선택하지 않아도 ‘IP 주소 가리기’와 ‘모든 원격 콘텐츠 차단’을 선택하여 개인 정보를 보호 할 수 있습니다.
4. 맥의 AirPlay 제대로 활용하기
몬터레이에서는 AirPlay 기능을 활용하여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음악이나 동영상을 맥에서 재생할 수 있습니다.
AirPlay를 지원하는 앱이나 음악앱, TV앱에서 음악이나 동영상을 재생하고 하단의 AirPlay 아이콘을 클릭하여 해당되는 맥을 선택하면 맥에서 재생이 됩니다.
음악은 맥의 스피커에서 재생되며, 동영상은 전체 화면으로 재생되어 맥에서 직접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AirPlay 지원 기기는 맥북에어 2018 이상, 맥북프로 2018 이상, 아이맥 2019 이상, M1 맥미니, 아이맥 프로, 맥프로 2019 에서만 작동됩니다.
만약 아이폰의 AirPlay에서 맥이 보이지 않는다면 맥의 방화벽을 끄고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맥의 방화벽 끄기는 ‘시스템 환경설정 >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항목의 ‘방화벽’ 탭에서 ‘방화벽: 끔’ 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5. 몬터레이의 새로운 화면보호기
몬터레이에는 새로운 화면보호기 2종이 추가되었습니다.
하나는 ‘Monterey’ 라는 이름의 화면보호기이며, 다른 하나는 ‘안녕하세요’ 화면보호기 입니다.
Monterey 화면보호기는 몬터레이 기본 배경화면의 분홍색, 보라색 및 파란색이 부드럽게 움직이는 화면을 제공합니다.
안녕하세요 화면보호기는 다양한 언어로 안녕하세요 라는 단어를 보여줍니다.
안녕하세요 화면보호기 옵션에서는 부드러운 톤, 스펙트럼, 미니멀의 3가지 테마를 제공합니다.
부드러운 톤은 아이맥 24인치의 파스텔 색상과 어울리는 색상을, 스펙트럼은 더 밝은 텍스트와 배경화면 색상을 제공하며, 미니멀은 검은색, 흰색, 회색의 색상으로 제공합니다.
또한 모든 언어로 ‘안녕하세요’ 보기를 체크하지 않으면 한국말로 안녕하세요만 표시됩니다.
‘시스템 화면 스타일 일치’ 옵션은 몬터레이의 라이트 모드와 다크 모드와 일치하여 색상을 보여줍니다.
6. 빠른 이미지 변환
몬터레이에서는 파인더의 빠른 동작 항목에 ‘이미지 변환’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미지 변환은 JPG, HEIC, PNG 종류로 변환할 수 있으며, 이미지 크기 역시 작게, 중간, 실제, 크게 등으로 변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Preserve Matadata 항목을 체크하면, 이미지를 변환해도 메타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변환은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여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나오는 팝업메뉴에서 ‘빠른 동작 > 이미지 변환’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인더의 미리보기 창의 기타 항목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사파리 탭 그룹 활용
몬터레이와 iOS 15에서 새롭게 도입된 사파리의 탭 그룹은 즐겨찾기의 확장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즐겨찾기는 자주 가는 사이트를 저장해놨다가 필요할 때마다 사이트를 방문하지만 사파리의 탭 그룹은 자주 가는 사이트를 그룹으로 만들어 놓고 클릭만 하면 한 번에 여러개의 사이트가 열리는 형태입니다.
즉 기존의 즐겨찾기는 필요 할 때마다 클릭해서 열어야 되지만 사파리의 탭 그룹은 사이트를 저장만 해 놓으면 탭 그룹을 열때 저장해 놓은 사이트가 한 번에 다 열립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사고 싶은 제품 정보나 여행을 위한 정보를 한 그룹에 정리해 놓으면 일일이 클릭 할 필요 없이 몇개의 사이트라도 한 번에 열어서 볼 수 있습니다.
사파리 탭 그룹은 사파리 왼쪽 상단의 사이드바 아이콘을 클릭해서 + 아이콘을 선택해서 새로운 탭 그룹을 생성하거나 현재 보고 있는 사이트를 바로 저장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또는 사이드바 아이콘 옆의 아래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해서 바로 생성 할 수도 있습니다.
8. 퀵타임 플레이어 재생 속도 변경
이번 몬터레이에서는 맥의 기본 동영상 앱인 퀵타임 플레이어의 재생 속도를 조정할 수 있는 옵션이 생겼습니다.
퀵타임 플레이어 컨트롤 메뉴의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여 재생속도에서 0.5x ~ 2x 사이에서 원하는 속도를 선택하면 됩니다.
9. 사파리 압축 탭 바
몬터레이 초기 베타 버전의 사파리 탭 바는 기존의 사파리 디자인을 전면 변경하여 컴팩트한 형태로 상단에 보여주는 디자인을 도입했습니다.
그러나 사파리의 이런 디자인은 많은 사용자들의 불만을 샀으며 이로 인해 애플은 디자인 변경 사항을 취소하고 원래 디자인으로 복원했습니다.
그러나 애플은 초기 디자인 형태인 압축 바는 없애지 않았습니다.
사파리의 압축 탭 바를 사용하고자 하는 사용자는 사파리의 ‘환경설정 > 탭’ 항목에서 탭 레이아웃에서 ‘압축’을 선택하면 됩니다.
10. 맥 초기화
몬터레이에서는 아이폰에 있는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기능이 추가 되어 맥을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몬터레이의 맥 초기화는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에서 할수 있습니다.
맥 초기화가 가능한 맥은 T2 보안칩이 탑재된 애플 실리콘 맥과 2017년 이후에 출시된 인텔 맥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이제 맥에서도 아이폰과 같이 OS를 다시 설치하지 않고 모든 사용자 데이터와 사용자가 설치한 앱을 모두 지워서 초기화를 할 수 있습니다.
맥 초기화인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는 시스템 환경 설정의 상단 메뉴에 존재합니다.
시스템 환경 설정 앱을 열고 상단 메뉴 막대의 시스템 환경 설정 메뉴의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11. 저전력 모드
몬터레이에서 새롭게 도입된 저전력 모드는 맥의 디스플레이 밝기와 시스템 클럭 속도를 줄여 배터리 수명을 연장합니다.
그러므로 동영상을 보거나 인터넷 같은 큰 부하가 필요 없는 작업을 하는 경우, 저전력 모드를 키면 더 오래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저전력 모드는 ‘시스템 환경 설정 > 배터리’ 아이콘을 클릭하여 사이드바의 배터리 항목에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12. 빠른 메모에 링크 추가
몬터레이에서는 메모 앱을 열지 않고 빠르게 작성 할 수 있는 빠른 메모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빠른 메모에서는 현재 사용중인 앱을 감지하여 해당되는 링크를 빠르게 추가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사파리에서 방문하고 있는 웹사이트의 링크를 빠른 메모 상단의 클립 아이콘을 클릭하여 메모에 링크를 추가하면 빠르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13. 로그인 화면의 움직이는 미모티콘
몬터레이부터는 맥 로그인 화면의 아이콘을 일반적인 이미지 대신 애니메이션이 가능한 미모티콘으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환경 설정의 애플 계정 아이콘의 ‘편집’을 클릭하면 미모티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는 아이폰의 미모티콘처럼 다양한 포즈와 스타일, 안경 등을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미모티콘으로 설정 한 후 그 다음부터 맥의 로그인 화면에서는 움직이는 미모티콘을 볼 수 있습니다.
로그인 화면에서 비밀번호를 잘못 치게 되면 미모티콘은 잘못 되었다고 고개를 흔들거나 짜증나는 표정을 짓기도 합니다.
사실 애플의 이런 세심한 기능은 애플 특유의 위트이기도 하며 때때로 맥 사용자들에게 조그만 미소를 선사하기도 합니다.
이제부터 맥 로그인 할 때는 나를 반겨주는 미모티콘을 보면서 조금은 덜 지루하게 로그인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4. 훑어보기에서 텍스트 선택
맥은 파일을 선택한 후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빠르게 파일을 미리 볼 수 있는 훎어보기 기능이 있습니다.
어떤 연유에서인지는 알 수 없으나 애플은 이전 빅서에서 파일 훎어보기의 미리보기 화면에서 텍스트를 선택하는 기능을 제거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몬터레이에서는 이 기능이 다시 복원되었습니다.
또한 텍스트를 선택한 후에 구글 검색이나 말하기 기능 등 다양한 기능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5. 지도 앱 업데이트
애플은 몬터레이의 지도앱을 업데이트하여 3D 지구본 형태로 볼 수 있게 하였으며 지구본을 회전하여 검색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전 버전의 지도 앱은 축소하면 평면 지도로만 축소되지만 몬터레이의 지도 앱은 축소하면 3D 디자인의 지구를 볼 수 있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인텔맥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며 실리콘 맥에서만 이 지도 앱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16. 페이스타임 링크
몬터레이에서는 애플 기기가 없는 사용자도 페이스타임 링크를 사용하여 웹 브라우저를 통해 페이스타임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타임 링크는 페이스타임을 실행하면 상단 왼쪽의 ‘링크 생성’ 아이콘을 통해서 생성 할 수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공유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타임에 초대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해당 링크를 보내면, 링크를 받은 사람은 본인의 이름을 입력하여 대화에 참여할 수 있는 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페이스타임에 참여하면 마이크 음소거, 동영상 비활성화, 카메라 보기 전환, 통화 종료 등 일반적인 페이스타임 옵션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17. 마이크 사용 표시 알림
몬터레이에서는 맥이 마이크를 사용하면 제어센터 아이콘 옆에 주황색 점으로 알림 표시가 나타납니다.
iOS와 마찬가지로 카메라를 사용하면 카메라 옆의 녹색 점이 나타나 카메라가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마이크를 사용하면 주황색 점으로 알 수 있습니다.
제어 센터를 클릭하면 현재 카메라나 마이크를 사용하는 앱이 표시됩니다.
그러므로 이제부터는 사용자 모르게 맥이 백그라운드에서 동영상이나 소리를 녹음 하는지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8. 파인더의 새로운 기능
맥은 파인더만 잘 사용해도 8할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애플은 이번 몬터레이 파인더의 세세한 부분들을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이제 파인더에서 경로 막대가 가린 상태에서 파일이나 폴더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놓거나 파일을 선택한 채로 옵션키를 누르면 파인더 하단에 경로 표시줄을 일시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경로 막대 보기 상태에서 하단의 경로 표시줄의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하여 경로를 복사하거나 터미널에서 열 수 있습니다.
한가지 더 추가된 기능으로 경로 표시줄의 폴더를 Shift키를 누른 채 마우스로 클릭하면 동일한 디렉토리에 있는 폴더를 보거나 바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폴더로 이동하는 항목도 디자인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파인더 메뉴의 ‘이동 > 폴더로 이동…’ 항목에서 표시되는 이동창의 디자인이 스팟라이트 형태의 디자인으로 바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이드바의 아이클라우드 폴더에 공유 폴더가 생겼습니다.
이제 공유 폴더를 통해 공유된 문서를 쉽게 찾거나 기타 공유 관련 메타 데이터같은 정보를 표시하여 공유파일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공유 폴더는 파인더의 ‘환경설정 > 사이드바’ 탭에서 공유 폴더를 선택하여 추가하거나 제거 할 수 있습니다.
19. 집중 모드 자동으로 켜기
몬터레이에 있는 새로운 집중 모드 기능을 활용하면 맥을 자동으로 집중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 알림 및 집중 모드’의 집중 모드 탭에서 자동으로 켜기 하단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시간 기반, 위치 기반, 앱 기반으로 집중 모드를 자동으로 킬 수 있습니다.
20. 텍스트 번역 기능
몬터레이에서는 사파리의 번역 기능을 시스템 전체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 편집기에서 텍스트를 선택해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번역을 선택하면 다양한 언어로 번역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번역된 텍스트를 읽고 복사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재생 버튼을 클릭하면 macOS에서 직접 소리내어 읽어줍니다.
21. 음성 메모의 새로운 기능
몬터레이의 음성 메모 앱에서는 몇가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음성 메모의 무음 구간을 재생 중에 자동으로 건너 뛸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었으며 재생속도도 변경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해당 옵션은 음성 메모 앱의 오른쪽 상단의 컨트롤 아이콘을 클릭하여 설정 할 수 있습니다.
22. 전체 화면에서 메뉴 막대 보기
이전 버전의 macOS에서는 전체 화면 모드에서 앱을 실행하면 상단의 메뉴 막대가 자동으로 숨겨져서 메뉴 막대를 보기 위해서는 마우스 포인터를 상단으로 이동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몬터레이에서는 전체 화면에서도 메뉴 막대를 항상 볼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 Dock 및 메뉴 막대’로 이동하여 화면 오른쪽 옵션 설정 하단의 ‘메뉴 막대’의 ‘전체 화면에서 자동으로 메뉴 막대 가리기 및 보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23. 맥북프로 디스플레이 재생률 변경
맥북프로 14인치나 16인치에서 디스플레이의 재생률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재생률은 편집 하려는 동영상과 일치시켜서 작업하는 경우 유용합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 디스플레이’로 이동하여 하단의 ‘디스플레이 설정…’버튼을 클릭하여 오른쪽 화면의 재생률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몬터레이 활용팁 23선을 모두 마칩니다.
앞으로도 맥관련 팁을 자주 게시할 예정이오니 자주 놀러 오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 알아두면 편리한 macOS 빅서 활용팁 17선
• 당신이 몰랐던 15가지 맥 사용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