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미니 6 출시
애플은 9월 이벤트에서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아이패드 미니 6를 출시하였습니다.
아이패드 미니 6는 홈버튼 없는 전면 디자인, 더 커진 디스플레이, 상단 전원 버튼의 터치ID 그리고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하였으며 실질적으로 디자인부터 많은 부분이 아이패드 에어 4와 동일합니다.
지금 이 시점에서 신형 아이패드 미니 6와 작년 9월에 출시한 아이패드 에어 4 중 어떤 제품이 구입하는게 좋을지 또는 자신에게 맞는 아이패드 모델은 어떤 것이 좋을지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차이점을 비교하였습니다.
아이패드 미니 6 vs 아이패드 에어 4 차이점 비교
아이패드 미니 6와 아이패드 에어 4 공통점
|
아이패드 미니 6와 아이패드 에어 4 차이점
아이패드 미니 6 | 아이패드 에어 4 |
|
|
디자인 및 크기
아이패드 미니 6와 아이패드 에어 4의 가장 큰 차이점은 크기입니다.
아이패드 미니 6의 크기는 세로 195.4mm, 가로 134.8mm, 두께 6.3mm 이며, 아이패드 에어 4의 크기는 세로 247.6mm, 가로 178.5mm, 두께 6.1mm 입니다.
아이패드 미니 6는 아이패드 에어 4보다 세로 52.2mm, 가로 43.7mm 작아서 가장자리 끝에서 끝으로 한 손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패드 미니 6는 아이패드 에어 4보다 163g이나 작고 컴팩트한 폼팩터로 아이패드 에어 6보다 훨씬 휴대성이 좋으며, 가방이나 큰 주머니에 넣기 쉽고 이동 중에서 사용하기 쉽습니다.
아이패드 에어 4는 여전히 얇고 가벼워서 휴대가 간편하지만 아이패드 휴대성을 극한으로 끌어 올린 기기는 아이패드 미니 6입니다.
사용자는 아이패드 에어 보다 아이패드 미니를 들고 다니면서 공공장소에서 사용하는 것이 더 편안하고 어린이용으로 좋습니다.
사실 화면 크기는 완전히 개인 취향의 문제이므로 본인에게 적합한 용도를 선택하면 됩니다.
두 기기 디자인은 모두 최신 아이폰 및 아이패드의 디자인과 동일한 평평한 직사각형의 각진 디자인을 특징으로 휴대하는 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아이패드 미니 6 및 아이패드 에어 4는 다양한 색상이 있습니다.
아이패드 미니 6는 스페이스 그레이, 핑크, 퍼플, 스타라이트의 4가지 색상이 아이패드 에어 6는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로즈 골드, 그린, 스카이 블루의 5가지 색상을 제공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색상이 있다면 스페이스 그레이를 제외한 나머지 색은 두 모델이 다르므로 색상 선택은 고민해서 선택해야 될 사항입니다.
디스플레이
아이패드 미니 6 및 아이패드 에어 4는 와이드 컬러 디스플레이(P3), 지문 및 유분 방지 코팅, 최대 500니트 밝기, 전면 라미네이팅 처리된 디스플레이, 반사 방지 코팅 및 트루톤이 적용된 Liquid Retina 디스플레이를 특징으로 합니다.
아이패드 미니 6는 8.3인치 디스플레이, 아이패드 에어 4는 더 큰 10.9인치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아이패드 미니 6의 디스플레이는 대각선이 2.6인치 작아서 전체 화면이 거의 45% 이상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아이패드 미니 6는 더 높은 픽셀로 비슷한 화면 해상도를 제공합니다.
두 장치 모두 전면 풀화면 디자인으로 디스플레이 주변에 슬림한 베젤이 있습니다.
베젤은 두 장치에서 동일한 크기이므로 아이패드 미니 6의 베젤이 더 커 보입니다.
아이패드 미니 6의 더 작은 디스플레이는 더 작은 터치 대상과 더 제한된 멀티 태스킹 옵션으로 아이패드 에어보다 좁게 느껴 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키보드는 가로모드에서 대부분의 디스플레이를 차지하여 분할 보기에서 앱을 사용하면 앱이 매우 작아지고 앱의 아이콘은 아이패드 에어 보다 작습니다.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아이패드 미니 6의 더 작은 디스플레이는 전자책을 읽거나 휴대용 게임을 플레이 할 때 더 편안 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에어의 10.9인치 디스플레이는 화면 크기 때문에 앱, UI 요소 등에 맞게 훨씬 더 많은 화면 공간을 제공하여 생산성, 멀티태스킹 및 동영상 시청에 훨씬 더 적합합니다.
A14 칩 vs A15 칩
아이패드 미니 6에는 애플의 최신 A 시리즈 칩인 A15 바이오닉 칩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아이패드 미니 6의 A15칩은 아이폰13 및 아이폰13 프로에 탑재 된 칩입니다.
반면 아이패드 에어 4에는 작년에 출시한 아이폰12와 아이폰12 프로에 사용된 A14 바이오닉 칩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중요한 사항은 아이패드 미니 6의 A15칩은 긱벤치 벤치 마크 결과 아이폰13 모델의 3.2GHz에 비해 2.9GHz로 다운클럭 되어 있는 걸로 입증되었습니다.
초기 벤치마크 결과에 따르면 A15는 A14에 비해 단일코어 작업에서 약 10% 멀티코어 작업에서 약 20% 그리고 그래픽에서 약 15% 정도 향상되었습니다.
이 정도 성능 개선은 비약적으로 성능이 향상된것이라기 보다는 기본적인 개선 사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이패드 미니 6의 A15는 아이패드 미니의 A14에 비해 칩 속도가 월등히 빠르다고 볼 수 없습니다.
카메라
후면카메라
아이패드 미니 6와 아이패드 에어 4는 모두 5배 디지털 줌과 스마트 HDR 3를 갖춘 1,200만 화소 f/1.8 조리개의 와이드 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그러나 아이패드 미니 6는 쿼드-LED 트루론 플래시와 확장된 다이내믹 레인지로 1080p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지만 아이패드 에어 4는 단순한 1080p HD 동영상만 촬영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이패드 미니 6의 쿼드-LED 트루톤 플래시로 인해 문서 스캔과 동영상과 사진을 향상 시킬 수 있지만 전체적인 카메라 성능은 아이패드 미니 6가 아이패드 에어 4보다 성능이 약간 뛰어나며 사실 두 모델의 카메라는 매우 유사합니다.
전면 카메라
두 아이패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전면 카메라입니다.
아이패드 미니 6에는 2배 줌아웃 및 확장된 다이내믹 레인지를 갖춘 훨씬 더 발전된 f/2.4 조리개의 12MP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가 있습니다.
이것은 아이패드 에어 4의 f/2.2 조리개의 7MP 페이스타임 HD 카메라보다 크게 개선된 것입니다.
또한 아이패드 미니 6의 울트라 와이드 전면 카메라는 영상 통화중에 사용자가 자동으로 완벽한 프레임을 유지하도록 센터 스테이지를 지원합니다.
센터 스테이지 기술로 인해 사용자가 영상통화에서 이리저리 움직이더라도 자동으로 움직여 사용자를 화면 중앙에 유지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이 통화에 참여하면 카메라가 이를 감지하여 모든 사람을 보기 좋게 화면을 축소하여 보다 편리한 영상 통화를 구현합니다.
그러므로 영상통화 및 셀카를 찍는 경우 아이패드 미니 6의 전면 카메라는 아이패드 4의 전면 카메라보다 훨씬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선 기술 및 셀룰러
두 아이패드 모두 Wi-Fi 6 및 블루투스 5.0을 지원하며 두 모델 모두 Wi-Fi 및 Wi-Fi+셀룰러 모델을 제공합니다.
셀룰러 모델의 경우 아이패드 미니 6는 5G 통신을 지원하지만 아이패드 에어 4는 4G LTE를 지원합니다.
그러므로 아이패드 미니는 5G 통신을 사용하여 더 빠른 통신 속도를 제공합니다.
셀룰러로 아이패드를 사용해야 되는 경우 5G 통신이 가능한 아이패드 미니 6가 훨씬 더 미래지향적입니다.
액세서리
아이패드 미니 6와 아이패드 에어 4 두 모델 모두 애플펜슬 2세대와 호환되며, 페어링, 충전 및 보관을 위해 측면에 부착됩니다.
아이패드 미니 6 크기는 애플펜슬로 메모를 작성하는데 좋은 크기이며, 아이패드 에어 4의 더 큰 디스플레이는 일러스트레이션 및 그래픽 디자인에 더 적합 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에어 4는 후면에 마그네틱 스마트 커넥터가 있어 애플 매직 키보드, 스마트 키보드 폴리오 등의 키보드를 사용 할 수 있으며 블루투스 키보드 및 마우스도 호환됩니다.
그러나 아이패드 미니 6는 스마트 커넥터가 없기 때문에 블루투스 연결되는 키보드와 마우스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를 사용하는데 매직 키보드나 스마트 키보드를 사용하거나 노트북 대용으로 사용하기를 원한다면 아이패드 에어 4를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아이패드 미니 6로 블루투스 키보드를 연결하여 가끔 전자메일이나 워드를 사용할 수 있지만 화면크기로 인하여 노트북을 대체하기는 5% 부족합니다.
나에게 맞는 아이패드는?
전반적으로 아이패드 에어는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최고의 만능 옵션으로 생산성을 위한 대형 화면을 제공하고 슬림하며 휴대하기 편리한 디자인으로 콘텐츠를 소비합니다.
아이패드 에어 4가 아이패드 미니 6보다 13만원이나 비싸지만 더 큰 디스플레이, 노트북 대체품으로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볼 때 아이패드 에어 4가 훨씬 가성비가 좋습니다.
그러나 아이패드 미니를 구입하는 고객은 작은 크기 때문에 구입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패드 미니는 편안하게 책을 읽거나, 휴대용 게임을 하고 우수한 휴대성을 생각하면 뛰어난 제품입니다.
아이패드 미니를 구입하는 사람들은 이동 중에 메모를 하거나 대중교통에서 사용하기 위해 작은 가방이나 큰 주머니에 보관하기 편하고 또한 작은 크기가 충분한 작업에서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좋은 선택입니다.
아이패드 미니는 새로운 A15 칩, 5G 통신, 개선된 전면 카메라 및 센터 스테이지 기능들은 충분히 미래 지향적인 제품입니다.
셀룰러 연결을 사용하거나 영상 통화를 할 경우 아이패드 미니가 훨씬 좋은 성능을 제공하지만 사실 아이패드 미니를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화면 크기 일 확률이 높습니다.
아이패드 미니의 더 작은 디스플레이, 한 손으로 잡을수 있는 그립, 가벼운 무게 및 휴대용 폼팩터의 이점을 적극적으로 보지 않고 더욱 다재다능한 대형 디스플레이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 아이패드 에어를 선호할 것입니다.
생산성과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더 큰 화면과 함께 추가 보너스와 함께 잠재적인 노트북 대체품으로 작동하는 만능 장치를 원한다면 아이패드 에어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 선택입니다.
감사합니다.
Note: 플랜김은 쿠팡과의 제휴 파트너스입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관련글
• iPadOS 15 새로운 기능 14가지
• 외국 전문가들이 말하는 아이패드 9 사용후기
• 외국 전문가들이 말하는 아이패드 미니 6 사용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