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서 업데이트 오류 발생 모델

macOS 빅서 출시 후 일부 구형 맥북프로 13인치 모델에서 업데이트 중 벽돌(먹통)이 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금일 애플은 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지원문서를 공개했습니다.

이 문제는 맥북프로 13인치 2013 late 모델맥북프로 13인치 2014 Mid 모델에서 발생하며 빅서 업데이트 중 먹통이 되면, 10초 이상 맥북의 전원버튼을 눌러서 전원을 끈 다음, 연결된 장치를 모두 제거하고 순차적으로 SMC와 NVRAM 또는 PRAM을 재설정하면 된다고 합니다.

빅서 업데이트 오류 발생시 해결 방법

다음은 애플 공식 지원문서의 전체 내용입니다.

1. Mac의 전원 버튼을 10초이상 길게 누른 다음 놓습니다. Mac이 켜져 있으면 꺼집니다.

2. 모든 디스플레이 및 USB 액세서리를 포함하여 Mac에 연결된 모든 외부 장비를 분리하고 SDXC 카드 슬롯에 삽입된 카드도 제거한 후 Mac을 켭니다.

3. 이렇게 해도 문제가 해결 안되면 SMC를 재설정합니다.

4. SMC를 재설정해도 문제가 해결 안되면 NVRAM 또는 PRAM을 재설정합니다.

5. 상기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으면 애플 지원에 문의하여 추가지원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는 더 많은 정보를 사용 할 수 있게 되면 업데이트 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빅서 업데이트 설치 문제가 발생하면 전원을 끈 후, 연결된 장치를 모두 분리하고 SMC와 NVRAM 또는 PRAM을 재설정하면 해결된다는 내용입니다.

문제가 발생하신 맥북은 애플 공식 지원문서 절차대로 수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애플 지원문서 마지막 부분에 ‘이 문서는 더 많은 정보를 사용 할 수 있게 되면 업데이트 될 것입니다.’ 라고 써 있는 것으로 볼 때, 이 문제가 완벽히 해결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2013년 맥북프로 13인치와 2014년 맥북프로 13인치 모델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조금 더 기다렸다가 업데이트 하는게 좋습니다.

꼭 업데이트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반드시 맥북을 백업하신 후에 업데이트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추가 업데이트(11/26): 한국 애플 공식 지원문서 링크

관련글: 일부 구형 맥북프로에서 macOS 빅서 업데이트 오류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