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천앱과팁 > M1 맥 사용법, 애플 M1 맥에 최적화 된 앱을 확인하는 방법

M1 맥 사용법, 애플 M1 맥에 최적화 된 앱을 확인하는 방법

애플 M1 맥에 최적화 된 앱 특징

애플은 M1 맥을 출시하면서, macOS 빅서의 기본 내장 앱과 모든 애플 제작 앱(Pages, Keynote, Numbers, GarageBand, iMovie, Final Cut Pro, Logic Pro)을 M1에 최적화 시켰습니다.

또한, 애플 M1 맥이 출시 된 후로 수 많은 앱들이 업데이트 되어 애플 실리콘 M1 칩에 최적화되었습니다.

앱이 업데이트 되지 않은 경우라도 로제타2가 실행되어 인텔용 앱도 애플 실리콘 M1 맥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로제타2는 M1 맥에서 별도 설치 할 필요가 없으며, 인텔용 앱을 실행 할 때 필요하면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그러나 M1 맥을 구입한 사용자들은 특정 앱을 실행 할 때, 앱 기능에 이상이 있거나 문제가 생기면 이 앱이 최적화 된 앱인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M1 맥에서 최적화 된 앱은 빠르고 자연스럽게 실행이 되나 로제타2를 사용하는 인텔용 앱을 실행 할 때 가끔은 실행이 느린 경우를 경험하곤 합니다.

이런 경우에 이 앱이 M1 맥에 최적화되었는지 또는 로제타2 에뮬레이션을 사용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니버설(Universal, 범용) 앱이란?

개발자가 애플 실리콘칩에서 기본적으로 실행되도록 앱을 업데이트(최적화) 할 때 ‘유니버설 바이너리’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원래 유니버설 앱은 과거에 애플이 Power PC 맥과 인텔 맥 모두에서 실행되는 앱을 의미하였습니다.

그런데 작년 6월 애플은 WWDC 2020(세계 개발자 컨퍼런스 행사)에서 인텔 기반 맥과 애플 실리콘 맥에서 앱을 실행 할 수 있는 ‘유니버설 2’를 발표했습니다.

즉 맥용 앱이 유니버설 2로 업데이트 되지 않은 경우, M1 기반 맥에서는 로제타2 에뮬레이션을 사용하여 인텔의 내부 코드 체계인  X86 64비트 코드로 변환되어 실행됩니다.

물론 M1 맥에서 로제타2를 사용하여 인텔 X86 코드를 에뮬레이션 하는 경우에도 인텔 기반 맥보다 더 빠르게 실행되긴 하지만, 최적화 된 앱인지 아닌지를 아는 것은 M1 맥을 사용한다면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M1 맥에 최적화된 앱을 확인하는 방법은 유니버설 앱을 확인하면 됩니다.

애플 M1 맥에 최적화 된 유니버설 앱을 확인하는 방법

macOS에서 유니버설 앱을 확인하는 방법

① Mac 메뉴 막대의 왼쪽 상단의 사과 마크를 클릭하여 ‘이 Mac에 관하여’를 클릭합니다.

‘시스템 리포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③ 시스템 리포트 왼쪽 메뉴의 ‘응용 프로그램’ 항목을 선택합니다. 오른쪽의 응용 프로그램 리스트를 보면 ‘종류’ 항목에서 앱이 기존의 인텔용 앱인지 유니버설 앱인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앱을 사용하여 유니버설 앱을 확인하는 방법

앱을 사용하여 현재 실행중인 앱이 인텔용인지 아니면 M1에 최적화 된 유니버설 앱인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무료앱인 ‘Silicon Info’앱을 사용하면 됩니다. 맥 앱 스토어에서 Silicon Info’를 검색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Silicon Info’을 실행하면 메뉴 도구에서 현재 실행중인 앱을 선택하면 인텔앱인지 유니버설 앱인지 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활성 상태 보기로 유니버설 앱을 확인하는 방법

기타 다른 방법으로는 맥의 시스템 앱인 ‘활성 상태 보기‘를 사용하여 프로세스 상에서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니버설 앱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

또한, 앱을 설치하기 전에 미리 유니버설 앱인지 아닌지 확인 하는 방법으로는 ‘Is Apple silicon ready?’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Is Apple silicon ready?’ 웹사이트는 국내 웹사이트가 아니라서 국내 앱은 확인이 안되는 앱들도 있습니다.

이 웹사이트에서는 앱들을 ‘M1 optimized’ 및 ‘Rosetta 2’ 항목으로 분류하여 M1에 최적화 된 앱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애플은 로제타2를 개발자를 위한 임시 솔루션으로 간주하고 기존 인텔 기반 앱을 애플 실리콘 맥에서 실행 할 수 있도록 제공하였습니다.

결국 로제타2는 임시 솔루션이므로 개발자는 인텔과 애플 실리콘 맥 모두에서 작동하는 유니버설 앱을 만들어야 된다는 의미입니다.

애플은 과거 PowerPC 칩에서 인텔 프로세서로 전환 할 때 인텔 맥 출시 3년 후에 로제타에 대한 지원을 종료하였습니다.

따라서 개발자는 결국 앱을 업데이트 하지 않으면 향후 애플의 M1 컴퓨터에서는 사용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

플랜김은 AI로 글을 쓰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