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P 정보화전략계획의 이해

아인슈타인의 ‘쉽게 설명 할 수 없으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라는 말씀을 항상 가슴에 새기며 언제나 쉽게 설명하는 플랜김입니다.

우선, ISP 이해를 위해 인터넷 검색을 해도 몬 말인지 모르겠다?? 하시고 여기까지 오신 분들 많을 텐데요…

왜 그렇게 추상적인 용어로 IT를 정의하는지 IT 기획을 하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IT 기획 하시는 분들이 아주 많이 들어 본 ISP(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정보전략 계획)에 대해서 새로운 관점으로 쉽게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사실 IT 기획 업무를 하시는 분들이나 정보기획팀 또는 전산팀 업무를 하시는 분들이 수도 없이 들어 본 용어가 바로 ISP라는 용어일 것입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ISP라는 용어를 현업에서 많이 들어보고 자주 사용하지만 ISP 컨설팅을 하는 업체와는 다르게 일반 기업에서의 ISP는 보통 1회 정도 밖에 수립을 하지 않기 때문에 해당 관련 자료를 찾기가 너무 힘듭니다.

더군다나 ISP는 한 기업의 정보화 전략에 대한 마스터 플랜이기 때문에 그 만큼 보안성이 중요한 문서이므로 좀처럼 한 회사의 ISP 자료를 보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과거 IT 기획 실무를 하는 입장에서 ISP 컨설팅 전에 ISP 관련 자료를 찾아 볼 수가 없어서 대체 어떤 내용으로 ISP가 구성되었을까 정말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운이 좋은 덕분에 이직을 하면서 ISP컨설팅 및 프로젝트틑 기업에서 실질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즉 컨설팅 업체가 아니라 ISP 컨설팅을 발주하는 기업 입장에서 추진해왔기 때문에 실무적으로 ISP 컨설팅을 받고자 하는 기업에 대한 내용을 설명 드릴 수 있습니다.

그럼 우선 ISP(정보전략 계획)이 무엇인지 알기 쉽게 설명드려보겠습니다.

ISP 정보화전략계획이란?

ISP는 Information Strategy Planning의 약자로 우리말로 번역하면 정보화전략계획입니다.

플랜김이 정의하는 ISP(정보화전략계획)는 다음과 같습니다.

회사의 사업 방향과 구축되어 있는 시스템을 확인하고, 회사의 사업 방향에 맞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단계적 세부 플랜

그러므로 보통 ISP(정보전략 계획)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1. 프로젝트 개요
  2. 현상 분석
  3. 목표 모델 수립
  4. 이행계획 수립

또는

  1. 사업 방향 확인
  2. AS-IS 분석
  3. TO-Be 설계
  4. 통합 이행계획 수립

ISP 정보화전략계획 방법론

국내나 글로벌 컨설팅 기업의 ISP 수립 방법론이 살짝 다르긴 하지만, 보통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ISP 정보전략계획 구성 ISP 컨설팅 내용

ERP 구축 프로세스와 비슷하지만 ERP는 구축된 시스템 자체가 산출물이며, ISP는 이행계획이라는 결과로 보고서가 최종 산출물입니다.

이런 내용을 중심으로 각 ISP 컨설팅 업체들은 해당 회사의 방법론을 가지고 회사의 사업 방향과 구축되어 있는 시스템을 확인하고, 기업의 매출 증대를 위해서 어떻게 시스템을 구축 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인지 플랜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기업에서 ISP를 수립하고자 하면 사실, 정확한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이 목적에 따라서 ISP의 방향과 컨설팅을 하는 업체와 컨설팅을 받는 기업과의 입장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ISP 프로젝트 이전에 정확한 ISP 방향과 산출물에 대해서 충분히 논의 한 후에 ISP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회사 업무상 시스템만 막연히 구축하는 것 보다는 ISP를 수립 한 후에 단계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기업 입장에서는 훨씬 효율적입니다.

ISP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프로세스

ISP를 수립하면 지금까지 우리 회사가 가지고 있는 시스템들을 전문가 입장에서 모두 정리 할 수 있고 어떤 시스템이 문제인지 정확히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ISP 수립을 위해 ISP 컨설팅을 받는 기업은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로 진행합니다.

  1. ISP 수립 필요성 및 목적 확인
  2. ISP 컨설팅 업체 미팅
  3. ISP 컨설팅 예산 확보
  4. ISP 컨설팅 업체 선정
  5. ISP 프로젝트 시작
  6. ISP 수립 최종 결과 보고
  7. ISP 결과에 따른 구체적 실행 경영진 보고
  8. 단계별 정보 시스템 구축

ISP 정보전략계획 수립 프로세스

Apple-shop

1. ISP 정보화전략계획 필요성 및 목적 확인

ISP를 수립하고자 하는 담당자나 책임자는 반드시 ISP가 필요한 이유와 목적을 정확히 정리해야 합니다.

막연히 ISP가 IT 기획 입장에서 필요한 것이라고 하는 것 보다는 왜 우리 회사에서 ISP를 수립해야 되는지 정확하게 필요성을 설명하지 못한다면 절대로 ISP 프로젝트를 시작 할 수 없습니다.

보통 처음에 이 부분이 힘들어서 ISP 컨설팅을 처음부터 포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ISP는 기업의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물론 ISP가 무엇인지 모르고 막연히 SAP 시스템만 구축하면 된다는 생각을 하고 계시는 분들도 가끔 있지만 ISP가 있는 기업과 없는 기업은 차이가 납니다.

단, 제대로 ISP를 수립하는 경우입니다.

제대로 ISP를 수립하기 위해서 IT 기획을 하시는 여러분들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2. ISP 정보화전략계획 컨설팅 업체 미팅

ISP 수립을 하기로 결정되었다면, ISP 컨설팅 업체와 미팅을 가져야 됩니다.

보통 3~4군데 정도 미팅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반드시 글로벌 컨설팅폼과 국내 컨설팅폼을 만나시는 것이 좋습니다.

IT 기획 담당자는 반드시 컨설팅 업체들의 제안서나 자료를 받아서 꼼꼼히 읽어보시고 전체 비교 자료를 작성해야 합니다.

ISP 프로젝트의 성공은 ISP를 수립하는 것이 아니라 ISP를 수립 한 후에 해당 기업이 얼마나 그 계획데로 실행했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3. ISP 정보화전략계획 컨설팅 예산 확보

이전에 알기 쉬운 IT 예산 수립 프로세스에서 설명 드렸지만 ISP 컨설팅을 받으려면 예산이 필요합니다.

물론 쉽게 예산외로 ISP 컨설팅 예산을 확보 할 수 있다면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ISP 컨설팅은 기업 규모에 따라서 비용이 차이 나기 때문에 최소 6개월 이전에 ISP 프로젝트 관련 예산을 미리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IT 예산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알기 쉬운 IT 예산 수립 프로세스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ISP 정보화전략계획 컨설팅 업체 선정

ISP 컨설팅 업체를 확정하는 것은 이전에 설명드린 시스템 구축의 11단계 프로세스에 포함된 것과 동일합니다.

업체별 시스템 제안서를 요청하여 접수 한 후에, 제안서를 최종 검토하여 견적서를 접수하여 선정합니다.

5. ISP 정보화전략계획 프로젝트 시작

컨설팅 업체가 확정되면 ISP 프로젝트의 기간과 금액등이 포함된 최종 품의서를 경영진으로부터 결재를 득하면 됩니다.

그런 후에 ISP 컨설팅이 확정된 업체와 미팅 후에, ISP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보통 ISP 프로젝트는 컨설팅 인원이 사내 들어와서 임원진 인터뷰나 시스템 점검을 하게 되므로 이런 일련의 계획을 정리하여 현업에 공지해야 합니다.

6. ISP 정보화전략계획 프로젝트 최종 결과 보고

위에서 설명드린 ISP 수립 프로세스에 따라 ISP 컨설팅을 진행하여, 최종 결과 보고를 경영진에서 보고하면 됩니다.

7. ISP 정보화전략계획 결과에 따른 구체적 실행 계획 경영진 보고

ISP를 최종 경영진에게 보고 한 후에, IT 기획 담당자는 향후 어떻게 시스템 구축해 나가야 될지 자체 최종 계획을 수립하여 경영진에게 보고합니다.

8. 단계별 정보 시스템 구축

구체적 실행 계획에 대해서 경영진으로부터 인가 받았다면 단계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야 됩니다.

ISP 수립 프로세스를 보면 ISP 자체는 컨설팅 업체가 수립하기 때문에 ISP 프로젝트 시작과 최종 결과 보고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IT 기획 담당자가 수행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IT 기획 업무는 이런 업무가 주요 업무이며 생각보다 할 일이 꽤 많습니다.

그러므로 ISP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IT 기획 담당자는 이제부터 정말 열심히 일을 해야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향후 연재 내용

ISP에 대한 내용이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몇개의 연재로 진행 할 예정이오니 자주 방문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전체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될 예정입니다.

  1. ISP 정보화전략계획 정의와 ISP 수립 프로세스(현재글)
  2. ISP 정보화전략계획의 목적과 세부 내용
  3. ISP 정보화전략계획 컨설팅 업체와 ISP 컨설팅 비용
  4. ISP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기간 및 ISP 완료 후 할일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