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신형 썬더볼트 디스플레이 출시 루머

애플은 2016년에 27인치 썬더볼트 디스플레이를 단종시키고, 현재 650만원 가격의 Pro Display XDR만 판매중입니다.

그러나 최근 애플이 새로운 썬더볼트 디스플레이를 개발하고 있다는 루머가 흘러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입수된 애플 썬더볼트 디스플레이에 대한 모든 루머를 정리하였습니다.

애플 신형 썬더볼트 루머 총정리

출시 예상 모델

블룸버그의 마크거먼에 따르면, 애플은 신형 썬더볼트 디스플레이 모니터를 개발 중이며 전문가 가격의 Pro DIsplay XDR 모델과 함께 일반 소비자를 타겟으로 좀 더 저렴한 모델을 판매 할 것이라고 합니다.

애플 신형 썬더볼트 디스플레이 이미지 1

개발 중인 썬더볼트 디스플레이는 Pro Display XDR처럼 고가의 가격은 아닐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신형 썬더볼트 디스플레이 사양은 Pro Display XDR 모니터보다 상대적으로 밝기와 명암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신형 썬더볼트 디스플레이는 24인치와 27인치 크기의 2가지 모델로 출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 소식에 따르면 LG는 애플에 제공할 24인치, 27인치, 32인치 크기의 디스플레이를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24인치 및 27인치 모델은 새로운 저가 모델이 될 수 있고 32인치 모델은 Pro Display XDR 후속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이미 24인치 및 27인치 아이맥을 생산하고 있으므로, 신형 썬더볼트 디스플레이 역시 동일한 크기의 디스플레이 화면을 제공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현재 애플에서 판매하고 있는 Pro Display XDR은 32인치 디스플레이 화면입니다.

27인치 모델과 32인치 모델은 미니 LED 디스플레이에 120Hz 프로모션 기술이 적용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애플 신형 썬더볼트 디스플레이에 대한 확실한 디자인이나 사양 등이 유출된 정보는 없지만, 애플이 썬더볼트 디스플레이를 개발하고 있다는 정보는 확실합니다.

Pro Display XDR 후속 모델

위에서 언급했듯이 애플은 Pro Display XDR의 후속 모델을 개발중입니다.

Pro Display XDR 후속 모델은 현재 모델과 같은 32인치 레티나 화면에 6K 해상도를 제공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 신형 썬더볼트 디스플레이 이미지 2

Apple-shop

9to5Mac이 입수한 루머에 따르면 애플은 전문적인 그래픽 작업을 위하여 GPU 코어를 제공하는 A시리즈 칩이 탑재된 디스플레이를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A시리즈 칩이 장착된 썬더볼트 디스플레이에 대한 루머는 2021년 중반부터 흘러나왔으며, 이 당시 A13칩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애플은 A14칩이나 A15칩을 탑재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출시 가격

32인치 모델은 Pro Display XDR의 후속 제품으로 동일한 650만원 정도의 가격으로 책정될 것으로 보이며, 27인치 썬더볼트 디스플레이 가격은 32인치 모델 가격의 절반 정도인 325만원 정도로 책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이 실제로 3가지 크기의 애플 썬더볼트 디스플레이를 출시한다면 다음과 같이 예상할 수 있습니다.

  • 32인치 썬더볼트 디스플레이: 650만원
  • 27인치 썬더볼트 디스플레이: 325만원
  • 24인치 썬더볼트 디스플레이: 129만원

출시일

애플은 신형 맥미니, 신형 맥북에어, 신형 맥 프로 및 업그레이드된 아이맥 27인치 및 신형 맥북프로 13인치를 2022년에 출시 할 계획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애플이 새로운 맥 컴퓨터 제품과 함께 사용할 외장 모니터를 출시하는 것이 여러모로 합리적일 것입니다.

안타깝지만 애플이 개발 중인 썬더볼트 디스플레이 출시일에 대하여 알려진 바는 없으며, 2022년도 출시여부도 불확실합니다.

마치며

현재 맥북이나 맥미니 또는 아이맥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외장 모니터가 필요하면 LG나 Dell 또는 다른 브랜드의 모니터를 별도로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가격 문제도 있지만 애플 맥 컴퓨터와 애플이 제공하는 모니터를 같이 쓸 수 있다면 보다 뛰어난 성능과 화질을 경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판매중인 Pro Display XDR은 극강의 화질을 보여주긴 하지만 부담되는 가격으로 인하여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좀 더 저렴한 모델을 원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맥북프로 14인치를 출시하면서 사용자들이 원하는 맥세이프 전원 포트,  HDMI, SD 카드등을 부활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2016년 단종된 애플 썬더볼트 디스플레이를 부활시키고 좀 더 소비자 지향적인 가격의 모니터를 제공하기를 기대합니다.

• 관련글: 맥북 4K 모니터, 27UP850 vs U2720Q 비교

• 참조: MacRum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