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에서는 ISP 정보전략계획의 정의와 ISP 수립의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ISP 정보화전략계획의 목적과 세부내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ISP 목적과 세부내용

지난 호에서 설명드린 ISP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회사의 사업 방향과 구축되어 있는 시스템을 확인하고, 회사의 사업 방향에 맞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단계적 세부 플랜

ISP 정의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ISP는 ‘회사의 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세부 플랜’입니다.

반면 ISP 목적은 ISP의 정의와 다르게 일반화 시킬 수 없습니다.

왜 그런지 살펴보겠습니다.

ISP 정보화전략계획의 목적

ISP 프로젝트를 추진한 경험으로 보면 ‘ISP의 목적’은 추진하는 회사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ISP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면 ISP의 목적은 ISP 산출물 1장에 나오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ISP 산출물 1장에는 ’ISP 추진 배경과 목적’을 기술합니다.

어떤 회사는 회사의 정확한 시스템 현황을 파악하고 ERP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목적일 수 있고, 어떤 회사는 SCM이나 CRM 또는 MES 시스템 등을 구축하기 위하여 ISP를 수립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ISP의 목적의 이중성입니다.

ISP의 목적은 추진하는 회사마다 다르지만 사실은 ISP의 진짜 목적은 2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첫번째는 ISP를 추진하는 회사의 목적입니다.

ISP를 추진하는 회사는 정보시스템을 점검하고 경영전략에 부합한 정보시스템을 단계적으로 구축하려는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려고 합니다.

이것이 일반적으로 ISP를 추진하는 첫번째 목적입니다.

두번째의 ISP 목적은 ISP 컨설팅을 하는 회사의 목적입니다.

컨설팅 회사의 목적은 ISP 컨설팅 후에 2차 프로젝트를 끌어 내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러므로 ISP 프로젝트를 추진 후에 보통 2번째 프로젝트가 따라가는 것이 자연스러운 컨설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성공적인 ISP 프로젝트는 고객의 ISP 목적과 컨설팅 회사의 ISP 목적이 일치하여 성공적인 마스터 플랜이 세워지면 됩니다.

그러나 ISP 프로젝트 후에 무엇인가 허전하고 무엇인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면 이것은 고객의 목적보다는 컨설팅 회사의 목적이 강하게 투영된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ISP 프로젝트 추진 전에 반드시 회사에서 원하는 ISP 목적을 구체화 시킨 후에 프로젝트를 수행하면 보다 성공적인 ISP 프로젝트를 수행 할 수 있습니다.

ISP 정보화전략계획 세부내용

지난호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ISP 내용은 보통 다음의 4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프로젝트 개요
  2. AS-IS 분석
  3. TO-BE 모델 수립
  4. 이행계획 수립

4가지 파트의 세부내용을 각각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개요 부분은 ISP 프로젝트의 목적 및 추진범위와 조직 그리고 일정 등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프로젝트 배경 및 목적
  2. 프로젝트 범위
  3. 프로젝트 추진조직
  4. 프로젝트 일정
  5. ISP 추진방법론

전체 ISP 내용 중 프로젝트 개요 부분의 양은 많지 않으나 기본적인 방향성과 추진 범위 및 일정에 대한 중요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ISP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있어서 현업의 TFT 조직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 AS-IS 분석

AS-IS 분석은 회사의 경영전략 및 IT 상황을 분석하고 IT 추진 방향과 세부적인 IT 추진 과제를 정의하는 단계입니다.

  1. 환경 분석
  2. 경영전략과 IT 지원 부문 도출
  3. 내부 IT 역량 분석
  4. IT 추진 과제 수립

환경 분석은 해당 기업의 산업에 대한 정의, 경영 전략 분석을 통해서 IT 지원 부분을 분석하고 시시점을 도출합니다.

경영전략과 IT 지원 부문 도출 부문은 회사의 경영전략 개선 방향을 정의하고 해당 부분에 해당되는 IT 지원 부문을 도출합니다.

내부 IT 역량 분석은 IT 투자 현황, IT 어플리케이션 및 IT 테크니컬 아키텍처 평가를 통해서 개선 방향을 수립합니다.

IT 추진 과제 수립은 경영 전략에 부합하는 필요한 IT 지원 부문과 IT 역량을 정의하고 회사의 IT 비전과 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IT 비전과 전략 부분은 회사에서 IT의 방향성을 수립하는 중요한 자료이며, IT 기획요소에는 항상 따라다니는 중요한 내용입니다.

IT 비전과 전략에 대한 내용은 전문적인 컨설팅 후에 나올 수 있는 귀중한 내용입니다.

보통 중소기업은 이런 부분들의 내용이 미흡하므로 IT 비전과 전략이 수립되었다는 것은 이제 IT가 회사에서 중요한 경영 지원 부문으로 자리 매김하는 데 중요한 자료입니다.

3. TO-BE 모델 수립

TO-BE 모델 수립 단계는 정리된 AS-IS를 기준으로 회사에서 구현 할 모든 IT 시스템에 대한 목표 모델을 수립하는 단계입니다.

  1. TO-BE 모델 방향 수립
  2. TO-BE 어플리케이션 아키텍처 설계
  3. TO-BE 데이터 아키텍처 설계
  4. TO-BE 테크니컬 아키텍처 설계

TO-BE 모델 방향은 AS-IS 분석에서 나온 IT 전략과 추진 과제들을 토대로 TO-BE 모델의 전략적인 방향성을 수립하는 내용입니다.

또한 이 부분에서 회사에서 구축해야 할 업무별 시스템과 전체 IT 시스템 모델이 정의됩니다.

TO-BE 어플리케이션 아키텍처 설계는 회사의 부서별 목표 모델 구조와 지원 정도를 분석하고 목표 모델의 기능 등을 정의합니다.

TO-BE 데이터 아키텍처 설계는 회사의 업무별 시스템으로부터 필요한 데이터의 Entity를 정의합니다.

TO-BE 테크니컬 아키텍처 설계는 IT 시스템의 구체적인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의 목표 사양 및 보안 시스템의 구축 방향을 설계합니다.

4. 이행계획 수립

이행계획 수립 단계는 설계된 TO-BE 모델에 대하여 구체적인 투자비 및 이행 전략, 타임라임을 수립하는 단계입니다.

  1. 정보시스템 구축 범위
  2. 예상 투자비
  3. 이행 전략
  4. 타임라임 수립

마지막 단계인 이행계획 수립 단계는 시스템 구축에 대한 단계적 일정과 가장 궁금한 정보시스템 투자비용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컨설팅 회사의 능력에 따라 시스템 투자 대비 효과 분석(ROI)에 대한 내용이나 구축하고자 하는 솔루션에 대한 분석 및 방향등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요약된 내용은 비교적 간단하나 전체 ISP 컨설팅 산출물들은 A4 용지 기준 적게는 300장에서 많게는 1,000장 이상으로 방대한 분량을 자랑합니다.

이상으로 ISP 목적과 세부내용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향후 연재 내용

다음호에는 ISP 컨설팅 업체와 추진 금액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체 내용은 다음과 같이 4장으로 구성됩니다.

  1. ISP 정보화전략계획의 정의와 ISP 수립 프로세스
  2. ISP 정보화전략계획의 목적과 세부내용 (현재글)
  3. ISP 정보화전략계획 컨설팅 업체와 컨설팅 비용
  4. ISP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기간 및 ISP 완료 후 할일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