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P 정보화전략계획은 주로 컨설팅 업체 또는 SI 업체를 통해서 추진합니다.

회사 내부에 능력자나 경력자 출신이 있으면 모르겠지만 사실상 회사 내부 인력으로 자체 추진하는 것은 상당히 힘든 일입니다.

ISP 컨설팅 업체와 ISP 컨설팅 비용

IT 기획 업무를 오래 한 경험으로 볼 때 기업에서는 최소 한 번 이상은 ISP 를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회사의 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마스터 플랜인 ISP는 우리 회사의 정보시스템을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현존하는 최신 기술과 기업 경영 전략에 입각한 올바른 모델을 수립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팩트는 이렇게 중요한 ISP 수립을 ‘누가’해야 되는 걸까요?

물론 ISP 프로젝트 추진은 내부 담당자가 하겠지만, 실질적인 ISP 수립은 ISP 컨설팅 전문 기업에서 수행합니다.

그럼 ISP 컨설팅 업체의 종류와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ISP 정보화전략계획 컨설팅 업체의 종류와 특징

ERP 구축과 마찬가지로 마찬가지로 ISP 역시 크게 글로벌 컨설팅 업체와 국내 컨설팅 업체로 나누어집니다.

기본적으로 ISP 컨설팅은 해당 업체의 ISP 방법론에 의해서 수립됩니다.

ISP 컨설팅 플래닝

Apple-shop

그러므로 글로벌 컨설팅 업체의 ISP를 수립한다는 것은 글로벌 ISP 방법론을 활용한다는 것이 국내는 국내 컨설팅 업체의 ISP 방법론이 활용된다는 것입니다.

글로벌 컨설팅과 국내 컨설팅의 ISP는 몇 가지 부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글로벌 컨설팅의 ISP 방법론은 아무래도 국내 보다는 글로벌 경험을 토대로 하다보니 좀 더 광범위한 자료를 토대로 ISP를 수립합니다.

때로는 국내 1위의 기업들은 국내보다는 아무래도 좀 더 글로벌한 게임을 원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국내 컨설팅 업체의 ISP 보다는 글로벌 컨설팅 업체의 ISP를 선호합니다.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기본적으로 ISP 자료의 베이스가 영어이다 보니 알 수 없는 전문성이 좀 더 느껴집니다.

반면 국내 컨설팅 업체의 ISP는 글로벌한 자료이기 보다는 국내 기업의 자료를 토대로 작성하기 때문에, 기획자 입장에서 보면 때로는 어디선가 본 듯한 ISP 느낌이 강했습니다.

그렇다고 글로벌 컨설팅 업체가 좋고 국내 컨설팅 업체가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컨설팅 이미지

중요한 것은 우리 회사의 클라스가 어느 위치에서 어디까지의 ISP를 수립해야 된다는 것을 정확히 포지셔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우리회사는 국내 1위 기업이기 때문에 더 이상 국내에서는 게임이 안된다고 생각하면 글로벌 컨설팅 업체가 좋고, 아니면 글로벌 보다는 국내 기업의 사례를 토대로 우리 회사의 ISP를 수립하고 싶다면 국내 컨설팅 업체가 좋습니다.

중요한 점은 ISP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담당자가 이 ‘ISP 방법론’을 정확히 이해하고 좀 더 회사에 맞는 방법론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ISP 방법론 + 회사가 원하는 IT 전략의 마스터 플랜을 반드시 수립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비용이 가장 큰 문제이긴 하지만 만약 제가 사장이라면 글로벌 컨설팅 업체와 국내 컨설팅 업체 모두 동시에 ISP 컨설팅을 수립하고 두 개의 ISP를 토대로 최종 회사의 ISP를 수립하면 원하는 ISP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ISP 정보화전략계획 컨설팅 비용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ISP 컨설팅 비용은 적게는 1천만원부터 많게는 5억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ISP 컨설팅 비용

만약 기업에서 ERP, CRM, SCM, MES 등을 추진하기 위해서 사전에 ISP를 추진하고자 한다면 ISP 금액은 상당히 저렴해질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ISP 프로젝트 이후에 시스템을 구축하는 추가 프로젝트가 동반되므로 사전에 어느 정도 ISP 컨설팅 비용이 조율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순수하게 ISP 프로젝트만 추진한다고 하면 정확히 컨설팅 인원에 따른 노임 단가에 따라서 책정됩니다.

그러므로 회사의 규모에 따라 투입되는 컨설팅 인원이 다르므로 컨설팅 추진 인원에 따라 IT 컨설팅 비용이 산정됩니다.

중소 중견기업인 경우 적게는 5천만원부터 많게는 1억 이상이 들 수 있으며 대기업인 경우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그러므로 ISP를 추진하기 전에 우리 회사에서 어떤 시스템을 구축할 것인가를 사전에 계획을 세워두면 조금은 ISP 컨설팅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제대로 된 ISP를 추진하고자 한다면 사전에 어떤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을 세우기 보다는 ISP를 통해서 회사의 IT 수준을 정확히 측정하고 어떤 시스템이 필요한지 파악하기 위한 순수 ISP 프로젝트만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ISP 프로젝트 추진 담당자가 ISP 컨설팅의 방향을 정확히 가이드하고 열정적인 모습으로 추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SP 수립은 어느 정도 수준의 기업이라면 반드시 1번 이상은 추진해야 될 프로젝트입니다.

과거 ERP 구축 사례를 보기 위해서 대기업을 탐방한 적이 있었습니다.

경험상 그 ERP 솔루션이 적합하지 않는 것으로 보임에도 불구하고 전체 솔루션으로 구축한 모범 사례라고 탐방한 적이 있었습니다.

상당히 많은 비용을 투자한 ERP 프로젝트 사례이므로 당연히 ISP를 수립 했을 것이라고 물어봤지만 재미난 것은 담당자가 ISP가 무엇인지도 모른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ISP 수립없이 막연한 ERP 솔루션을 선택한 그 기업의 ERP는 제 판단에는 제대로 될 일이 없다고 생각했으며, 역시 그 기업의 사업 역시 축소되는 것을 본 경험이 있습니다.

기업의 중요한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있어 어떻게 회사의 시스템을 점검하지 않고 방향성도 없이 무작정 ERP나 SCM 또는 CRM만을 구축한다면 절대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없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ISP 컨설팅 업체와 컨설팅 비용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다음에는 ISP 수립 기간과 ISP 수립 완료 후 할 일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내용은 다음과 같이 4장으로 구성됩니다.

  1. ISP 정보화전략계획의 정의와 ISP 수립 프로세스
  2. ISP 정보화전략계획의 목적과 세부내용
  3. ISP 정보화전략계획 컨설팅 업체와  컨설팅 비용 (현재글)
  4. ISP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기간 및 ISP 완료 후 할 일은?

저작권자 ⓒ 플랜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