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rnel_task 프로세스에 대한 오해

맥북 사용자들이 맥북 팬이 심하게 도는 경우, 활성상태 보기에서 kernal_task 프로세스의 점유율이 높아지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kernel_task 프로세스를 죽이면 팬이 안 돌거라고 생각해서 죽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활성상태 보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Spotlight 검색이나 F4키 또는 Dock에서 Launchpad를 클릭하여 Launchpad 화면을 실행합니다. Launchpad 화면에서 기타 폴더를 찾아서 클릭합니다.

기타폴더를 보면 그림과 같은 활성상태 보기 아이콘이 있습니다.

활성상태 보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kernel_task 프로세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kernel_task 프로세스의 기능은 CPU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세스의 CPU의 사용량을 낮춰 CPU 온도를 낮추는 것입니다. Kernal_task 프로세스는 CPU가 과열될 수 있는 상태를 방지하기 위해서 작동합니다.

kernel_task 프로세스 자체가 맥북 팬을 과도하게 돌리는 것이 아니라, 과도하게 CPU를 사용하는 프로세스를 찾아서 온도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맥북 팬이 과도하게 돌면 kernel_task 프로세스가 점유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kernel_task 프로세스를 중지하지 말고, 과도하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프로세스를 찾아서 중지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CPU 온도가 떨어지면 kernel_task 프로세스는 점유율이 다시 떨어집니다.

결론적으로, Kernel_task 프로세스는 CPU 온도를 관리하는 프로세스임으로, Kernel_task 프로세스를 중지하게 되면, 맥이 CPU 온도 관리를 못하게 하는 원인이 되어 다운 되거나 더 큰 문제를 야기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맥북 팬이 과도하게 돌면, 활성상태 보기에서 CPU 점유율이 높은 프로그램을 중지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며, 그래도 안된다면 SMC 재설정 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SMC 재설정하는 방법은 아래의 애플 사이트를 참조하세요.

Mac의 SMC를 재설정하는 방법

감사합니다.

플랜김은 배너광고 수익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애드블록'이나 '광고차단' 해제는 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플랜김은 배너광고 수익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애드블록'이나 '광고차단' 해제는 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