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애플 실리콘 맥이 나올때까지 기다려서 맥을 사야될까?

애플은 올해 전 세계 개발자 회의(WWDC20)에서 2020년 말부터 시작하여 인텔 프로세서에서 구동되는 맥을 애플 실리콘 칩으로 구동되는 맥으로 전환 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애플은 자사의 ARM 기반 자체 개발칩인 애플 실리콘을 사용함으로써 더 나은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자랑하는 보다 좋은 맥을 구축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WWDC20에서 애플이 애플 자체칩으로의 전향은 예상하고 있었지만, 애플이 발표한 전환 계획에 따라 많은 맥북 사용자들은 새로운 애플 실리콘 맥을 구매해야 할지, 아니면 현재의 인텔 맥을 구매해야 될지 혼란에 빠지고 말았습니다.

1. 여러분은 이미 ARM 기반 애플칩을 가지고 있다?

애플은 이미 ARM 기반 아키텍처 기반 칩들을 사용하고 있으며, 여러분이 애플 제품을 하나라도 가지고 있으면 이미 ARM 칩으로 구동되는 장치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 애플TV 모두 인텔칩 대신 ARM 기반 칩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또한 맥북프로, 맥북에어, 아이맥프로, 맥미니 및 맥프로에는 터치바 및 보안 기능을 담당하는 T1 및 T2 칩이 애플이 자체 설계한 ARM 기반 프로세서가 이미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많이 사용하고 있는 ARM 기반 칩 덕분에 애플은 드디어 자체 개발칩으로 전환하게 되는 결정적인 이유가 되었습니다.

2. ARM 기반 애플 실리콘 맥이 할 수 있는 것은?

애플은 애플 실리콘 칩이 데스크탑 맥 및 노트북 맥북용 시스템 온칩 프로세서 제품군에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고 “놀라운 성능”을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애플은 최상급 제품을 선호하지만, 아직까지는 밝혀진 바가 없기 때문에 향후 출시 될 제품이 어떤 점에서 성능이 뛰어 날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과거와 현재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우리가 미리 알 수 있는 몇 가지 특장점들이 있습니다.

애플은 애플워치 및 iOS 장치를 위한 전력 효율에 뛰어난 칩을 개발 한 수 년간의 경험 덕분에,  고성능과 저전력 소비의 균형을 더 잘 유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애플 자체 개발칩은 또한 애플의 보안 플랫폼인 Secure Enclave를 통해 동급 최강의 보안 기능과 전문 앱 및 게임을 위한 고성능 그래픽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애플 실리콘 칩에는 뉴럴 엔진과 머신 러닝 가속기가 포함되어 있어 맥은 머신 러닝을 위한 이상적인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고품질 카메라 프로세서, 고성능 컨트롤러, 고성능 DRAM, 통합 메모리 및 암호화 기술 등이 있습니다.

애플은 애플 실리콘 칩에 시스템을 통합하고 맥의 기능을 더욱 향상시켜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는 몇 가지 사용자 정의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최신 맥의 T2칩으로 시스템 관리 컨트롤러, 이미지 시그널 프로세서, SSD 컨트롤러 및 Secure Enclave를 하드웨어 기반 암호화 엔진과 통합하였으며,  터치바 및 터치ID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자체 실리콘으로 기술을 집중함으로써 아이폰 및 아이패드와 마찬가지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모두 컨트롤 하는 기능을 향상시켜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향상 시킬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아이폰과 아이패드용으로 설계된 앱은 애플 실리콘 칩이 장착된 맥에서 실행이 가능합니다.

3. 애플 실리콘 맥의 성능은?

사실 애플 실리콘 맥의 성능이 얼마나 좋을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러나 애플은 ARM 기반 맥의 성능에 확신을 갖고 있습니다.

현재 애플은 개발자에게 A12Z 아이패드 프로 칩이 장착된 맥미니 개발자 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아이패드용으로 설계된 2019 ARM CPU를 기반으로 할 뿐, ARM 맥의 성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것으로 볼 수는 없습니다.

 ARM 애플 실리콘 CPU 아키텍처의 변경으로 인해 인텔 맥용으로 설계된 소프트웨어는 Rosetta 로 변환되어 사용됩니다.

즉 개발자가 새로운 ARM 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출시 할 때까지, 최적화 되지 않은 소프트웨어는 성능이 느려 질 것입니다.

맥미니 개발자 키트가 최적화 되지 않은 이전 소프트웨어로 수행한 초기 벤치마크 결과 대략 2013년부터 2015년까지 맥북프로와 비슷한 수준으로 나왔습니다.

그러나 ARM 전용 벤치마킹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ARM 기반의 2019 아이패드 프로는 단일 코어 및 멀티코어 벤치마크 결과에서 13인치 맥북프로(2019)보다 빠릅니다.

전반적으로 이러한 초기 벤치마크 결과는 어느 정도 신뢰성이 있으며 ARM 기반 애플 실리콘 칩으로 설계된 맥 전용 프로세서에는 2020년 아이폰 모델 라인에 사용되는 A14 칩을 기반으로 5나노의 프로세서가 적용된다는 점을 염두에 둔다면 속도는 상당히 빠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애플 실리콘 맥 출시일은?

애플은 6월 WWDC20에서 애플 실리콘을 사용하는 최초의 맥이 2020년 말에 출시 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최근 블룸버그 소식에 의하면 애플은 2020년 11월 내 애플 실리콘 맥을 발표 할 것이라고 합니다.

루머에 따르면 애플은 현재 아이폰의 A14칩을 기반으로 최소 3개의 맥 프로세서를 개발하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애플 애널리스트인 쿼밍치는 애플 실리콘 칩을 채택한 최초의 맥은 새로운 디자인의 13.3인치 맥북프로와 24인치 아이맥이 될 것이며, 2020년 4분기 또는 2021년 초에 출시 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쿼밍치는 애플이 2021년 말까지 14인치 및 16인치 맥북프로 모델을 포함하여 최소 6개의 미니 LED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애플은 애플 실리콘 맥이 썬더볼트 USB-C 표준을 계속 제공 할 것이라고 하였으며, 새로운 장비 역시 인텔 관련 주변장치들은 계속 존재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5. 앞으로 인텔 기반 앱은 사용할 수 있을 까?

애플은 애플 실리콘으로의 전환이 완료 된 후에 몇 년 동안 계속해서 인텔 맥을 지원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인텔 기반 맥을 구입하면 맥의 수명 기간 동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개발자 전환 키트를 제공한 애플은 대부분의 개발자가 애플 실리콘용 앱을 구축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는 변환 프로세스인 Rosetta 2 덕분에 사용자는 여전히 ARM 기반 맥에서 인텔 기반 앱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애플 실리콘 맥에서 Rosetta 2를 시연하여 인텔 맥과 애플 실리콘 맥으로 같은 앱을 실행하는 경우에 전혀 차이가 없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Rosetta 2를 이용하여 인텔 기반 앱을 작동하는 데 큰 문제는 없으나, 성능이 중요한 경우 인텔 기반 소프트웨어를 애플 실리콘 맥용 소프트웨어로 업데이트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

Adobe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경우, 애플은 이미 Adobe와 ARM 기반 아키텍처를 공유하여 포토샵 및 라이트룸은 애플 실리콘에서 원활하게 실행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6. 애플 실리콘 맥에서 윈도우를 사용 할 수 있을 까?

불행하게도 애플 실리콘 맥에서는 부트캠프를 사용 할 수 없으며 기존 가상화 솔루션도 인텔 윈도우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

또한 Parallels 및 VMWare가 애플 실리콘 맥을 지원하더라도 CPU 아키텍처가 달라서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서피스 프로 X에서 사용이 가능한 ARM 기본 아키텍처 버전의 윈도우를 보유하고 있지만 자체 이름과 브랜드로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을 재판매하는 제조업체에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애플 실리콘 칩을 위한 윈도우를 만들 계획은 없습니다.

또한, 애플 맥에서 윈도우를 사용 할 수 있다고 해도 인텔 기반 프로그램들을 실행하는 데 호환성 및 성능 문제가 발생합니다.

7. 지금 맥을 사도 될까? 아니면 애플 실리콘 맥을 기다려야 될까?

애플은 향후 오랜기간 동안 인텔 기반 맥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을 할 것이며, 심지어 애플은 인텔 프로세스가 작동하는 새로운 맥 모델의 파이프라인을 갖추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애플이 기존에 출시하던 맥 라인업은 그렇게 좋지 않았으나, 작년 말에 출시한 16인치 맥북프로와 최근 출시된 2020년 13인치 맥북프로는 전반적으로  뛰어난 성능과 사용자 요구들을 반영하여 출시 되었습니다.

맥에서 윈도우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면, 현재 세대의 인텔 맥을 구입하는 것이 기다리는 것 보다 훨씬 좋습니다.

애플은 인텔 맥을 앞으로 수 년간 지원할 것이며, 여전히 맥 라인에 새로운 인텔 맥을 포함 할 것입니다.

또한 성능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하여 애플 실리콘 맥을 기다릴 필요는 없습니다.

초기 애플 실리콘 맥은 현재의 최첨단 제품을 대체 할 수 없으며, 기본 소프트웨어들이 완성 되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로운 맥을 즉시 구입할 필요는 없으나 정말로 애플 실리콘 맥을 구입하고 싶다면, 전체 상황이 어떻게 발전하는지 조금 더 지켜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애플은 첫번째 애플 실리콘 맥을 2020년 말에 출시하고, 애플 전체 맥 라인업을 애플 실리콘으로 전환하는 데 2년이 걸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원하는 맥의 종류에 따라 출시 기간이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지금 맥이 필요하다면 현재 출시되어 있는 맥을 구매하는 것도 그렇게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MacRumors

맥북프로 16인치 최저가 사러 가기

Note: 플랜김은 쿠팡과의 제휴 파트너스입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사이트에 도움이 됩니다.
플랜김은 배너광고 수익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애드블록'이나 '광고차단' 해제는 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플랜김은 배너광고 수익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애드블록'이나 '광고차단' 해제는 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