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앱 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사라진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

오늘부터 애플의 앱스토어와 구글의 플레이스토어에서는 에픽게임즈가 개발한 배틀로얄 게임인 포트나이트를 더 이상 다운로드 할 수 없습니다.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는 전세계 2억 5,000만 명이 가입되어 있으며, 지난해 매출은 18억달러(약 2조원)로 전세계 게임 매출 1위를 기록했으며, 최대 주주는 중국의 게임사인 텐센트입니다.

에픽게임즈의 CEO인 팀 스위니는 지난해 트위터에서 “포트나이트는 게임인가, 플랫폼인가?”에서 “포트나이트는 게임이다 그러나 12개월 후에 다시 질문해 달라”고 했습니다.

이를 뒷받침한 듯, 에픽게임즈는 오늘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플랫폼의 인앱 결재를 우회하여 직접 결제 할 수 있는 옵션을 게임 내에 도입하였습니다.

애플과 구글의 스토어에서는 게임 내의 구매 시스템은 반드시 자사의 인앱 시스템을 사용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는데, 에픽게임즈의 이런 행보는 이 규정에 위배되는 행위입니다.

그러므로 애플과 구글은 자사의 플랫폼의 인앱 결제를 우회한 포트나이트를 스토어에서 삭제해버렸습니다.

이로 인하여 이제, 포트나이트는 모바일에서는 다운로드를 더 이상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기존에 다운로드 했던 사용자는 기존 구매내역에서 포트나이트를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는 개방형 시스템임으로 에픽게임즈 앱이나 삼성 갤럭시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에픽게임즈는 애플과 구글에서 제거된 포트나이트 사태에 대하여 소송을 제기한 상태입니다.

에픽게임즈는 애플의 앱스토어 독점에 반대하는 #FREEFORTNITE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포트나이트 메가 드롭 – 최대 20% 할인 영구 적용 “이라는 공지를 띄었습니다.

에픽게임즈의 이 행보는 과연 애플과 구글의 플랫폼 생태계에 어떤 반향을 일으킬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감사합니다.

플랜김은 배너광고 수익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애드블록'이나 '광고차단' 해제는 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플랜김은 배너광고 수익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애드블록'이나 '광고차단' 해제는 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