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14 위젯 만들기 최고봉, ‘위젯스미스(Widgetsmith)’



Widgetsmith (무료, 부분유료)

지난 9월, 애플은 iOS 14, iOS 14, iPadOS 14, watchOS 7 업데이트를 출시하였습니다.

각 OS의 가장 핵심적인 기능을 한 가지씩만 추천한다면, iOS 14는 위젯 기능, iPadOS 14는 손글씨 입력 기능, watchOS 7워치페이스 공유 기능 일 것입니다.

특히 iOS 14의 위젯 기능은 아이폰 출시 된 이후 처음으로 홈 화면을 사용자 마음대로 꾸밀 수 있게 되었습니다.

iOS 14의 위젯 기능은 애플에서 제공하는 기본 앱을 사용하여 꾸밀 수도 있지만, 훨씬 뛰어난 사용자 정의 위젯을 만드는 앱이 있습니다.

바로 ‘위젯스미스(Widgetsmith)’입니다.

아이폰 화면을 내 맘대로!

위젯스미스(Widgetsmith)는 외국에서 출시와 동시에 엄청나게 인기를 얻었는데, 아이폰의 홈 화면을 자신이 원하는 색상과 글꼴 및 모양으로 자유롭게 꾸밀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젯스미스(Widgetsmith)는 다양한 위젯 디자인을 제공하여, 사용자 입맛대로 홈 화면을 더욱 세련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위젯스미스(Widgetsmith)는 기본적으로 무료 앱이며 날씨와 조수(썰물 및 밀물) 정보만 월 구독 형태의 유료입니다.

무료로 제공하는 기본 기능만 활용해도 무궁무진하게 위젯을 꾸밀 수 있으므로 굳이 유료 결재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앱 스토어에서  ‘Widgetsmith’를 검색하여 설치하면, 홈화면에서 Widgetsmith의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Widgetsmith 화면 구성은 ①위젯(Widgets) ②도구(Tools) ③설정(Settings)의 3가지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①위젯(Widgets) – 위젯 메뉴는 내가 사용하고 싶은 위젯을 사용자 정의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이 메뉴에서 위젯을 구성하고 홈 화면에 추가 하는 위젯을 직접 구성하는 메뉴입니다. 위젯은 작은 위젯, 중간 위젯, 큰 위젯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②도구(Tools) – 도구 메뉴는 위젯에서 보여지는 정보를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해당 항목에 관련된 앱의 정보를 설정하거나 위젯에 보여지는 정보 부분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③설정(Settings) – 위젯스미스의 전체 환경을 설정하는 부분으로, 멤버쉽(유료결재), 퍼미션, 위치 설정, 날씨 단위 설정, 위젯 기본 설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위젯스미스 메뉴 세부 설명

① 위젯(Widgets)

위젯스미스를 실행하면 첫번째 이미지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위젯은 2 X 2 크기의 작은 위젯(SMALL WIDGETS), 2 X 4 크기의 중간 위젯(MEDIUM WIDGETS), 4 X 4 크기의 큰 위젯(LARGE WIDGETS)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위젯을 선택하면 두번째 이미지와 같이 선택된 위젯을 설정하기 위한 준비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하단의 Add a Timed Widet은 위젯을 시간에 따라 구성 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원하는 시간을 선택하면 자신이 원하는 위젯을 시간에 따라 변경할 수 있도록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위젯을 탭하면, 각 위젯을 사용자 정의로 설정 할 수 있는 두번째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되는 위젯을 선택하여 세번째 이미지의 하단의 글꼴, 글꼴 색상, 배경 색상, 배경 테두리 등을 사용자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첫번째 이미지처럼 중앙을 상단으로 올리면, 위젯스미스에서 제공하는 위젯을 볼 수 있습니다. 위젯스미스에서 제공하는 위젯은 총 10개 항목입니다.

  1. Time (시간)
  2. Date (날짜)
  3. Custom (사용자 설정): Photo(사진), Custom Text(사용자 정의 텍스트), Blank(여백)
  4. Battery (배터리)
  5. Calendar (달력)
  6. Reminders (미리 알림)
  7. Weather (날씨), 유료(2,500원/월)
  8. Health & Activity (건강 및 활동)
  9. Tides (조수,밀물과 썰물), 유료(프리미엄 2,500원/월)
  10. Astronomy (일출/일몰, 달의 형상)

② 도구(Tools)

도구 메뉴는 아이폰에서 제공하는 기본앱과 연동하고 위젯 화면에서 보여주는 실질적인 정보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예를 들면 Reminders(미리 알림)를 선택하면, 아이폰에서 제공하는 미리 알림 앱의 정보를 보거나 직접 작성 할 수 있습니다.

Health(건강)을 선택하면, 아이폰의 건강앱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볼 수 있는 항목입니다.

③ 설정(Settings)

세번째 메뉴인 설정 항목에서는 위젯스미스의 권한 설정, 위치 권한 설정, 날씨 설정, 기본 위젯값 설정등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위젯값 설정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값을 미리 설정해두면 위젯을 추가할 때 자동으로 기본값을 따라서 설정됩니다.

위젯스미스(Widgetsmith) 사용법

위젯스미스를 설치 후에 위젯을 설정하는 방법은 iOS 14의 기본 위젯 설정과 동일합니다.

홈화면의 빈 공간을 1~3초 정도 누르면 지글모드로 바뀌는데 이때 상단의 ‘+’항목을 탭하여 위젯 설정 메뉴에서 ‘Widegtsmith’를 선택합니다.

‘Widegtsmith’를 선택하면 위젯 크기를 설정하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원하는 크기의 위젯을 선택하여 탭하면 위젯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위젯스미스(Widgetsmith) 사용자 설정 방법

기본 위젯을 사용자가 원하는 모양의 사용자 설정 위젯 으로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젯스미스를 실행하면 아래의 첫번째 이미지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위젯의 크기를 선택하여 탭하면 설정시작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 화면에서 위젯을 탭하면 세부 설정 할 수 있는 마지막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에서 하단의 사용자 설정 할 수 있는 항목들을 선택하여 설정하면 됩니다.

위젯 사용자 설정화면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Style(스타일): 위젯의 내용(위에서 설명한 10개 위젯)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Font(글꼴): 위젯에 표시하는 글꼴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Tint Colot(글꼴 색상): 위젯 글꼴의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Background Color(배경 색상): 위젯의 배경 색상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 Boarder Color(테두리 색상): 위젯의 테두리 색상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의 선택을 완료하면, 상단의 ‘< Medium #1’을 탭하여 최종 완성 화면을 확인 후에 상단 오른쪽의 ‘Save(저장)’을 탭하면 최종 사용자 설정이 완성됩니다.

설정을 완료하여 홈화면으로 이동하면 최종완성된 위젯을 볼 수 입니다.

앱 다운로드

‘위젯스미스(Widgetsmith)’는 사용자의 조합에 따라 수 백가지 조합으로 다양한 위젯을 만들 수 있습니다.

iOS 14에서 제공하는 기본 위젯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용자 마음대로 다양한 위젯을 꾸밀 수 있으며, 홈화면에 특정 사진을 추가하거나 달력 등을 추가 할 수 있는 훌륭한 앱입니다.

마지막으로 유용한 팁 하나!

애플에서 사진 위젯을 왜 그렇게 만들었는지 모르겠는데, 특정 사진 한개를 선택해서 사진 위젯으로 설정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위젯스미스의 CUSTOM 항목에서 특정 사진을 선택하여 위젯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위젯스미스(Widgetsmith)’은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Widgetsmith for iOS

감사합니다.

• 관련글: watchOS 7 새로운 기능, 이거면 끝 ‘buddywatch’

플랜김은 배너광고 수익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애드블록'이나 '광고차단' 해제는 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플랜김은 배너광고 수익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애드블록'이나 '광고차단' 해제는 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