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기기의 베타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하기 위해서는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에 등록해야 합니다.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 등록은 연간 12만9천원의 등록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에 가입을 하지 않더라도 베타 프로파일을 다운로드하여 개발자 베타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betaprofiles.com

바로 개발자 베타 프로파일을 무료로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 개발자 베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유명한 웹사이트로는 BetaProfiles.com과 IPSW.dev 등이 있습니다.

6월 WWDC에서 발표한 iOS 16, iPadOS 16, watchOS 9 및 macOS Ventura의 개발자 베타 프로그램 역시 BetaProfiles.com와 IPSW.dev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 할 수 있었습니다.

• 관련글: 애플, M2 맥북에어, M2 맥북프로, macOS 벤투라, iOS 16, iPadOS 16, watchOS 9 발표

그러나 최근 얼마 전부터 BetaProfiles.com과 IPSW.dev 웹사이트는 더 이상 접속 할 수 없습니다.

BetaProfiles.com의 트윗에 의하면 ‘애플과의 법적 싸움’을 피하기 위해서 BetaProfiles.com을 폐쇄하였다고 밝혔습니다.

BetaProfiles.com에 의하면 애플의 변호사로부터 편지를 받았으며, 잠재적인 소송을 피하기 위해서 웹사이트를 폐쇄하였다고 말했습니다.

애플의 변호사는 BetaProfiles.com 및 IPSW.dev와 같이 애플 개발자 베타 프로프램을 제공하는 약 12개의 사이트에 해당 공문을 발송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해당 공문은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DMCA)에 의하여 애플의 독점 베타 소프트웨어를 침해했다는 내용입니다.

BetaProfiles.com은 애플의 개발자 베타 프로파일 및 기타 모든 시험판에 대한 링크를 제공하여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에 등록하지 않아도 사용 할 수 있었습니다.

betaprofiles 홈페이지

IPSW.dev는 애플 개발자 베타 프로그램 및 애플 기기의 IPSW 파일을 공유 웹사이트 또는 토렌트를 통해서 제공하였습니다.

애플은 12만9천원의 등록비용이 발생하는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에 가입한 회원들을 위해서만 베타 소프트웨어를 제공해왔기 때문에 무료로 제공하는 이런 웹사이트들을 단속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에 가입하지 않은 일반 사용자들은 애플의 공개 베타 프로그램에 등록하여 무료로 사용 할 수 있지만 개발자 베타 프로그램보다 조금 늦게 배포됩니다.

혹시 BeteProfiles.com이나 IPSW.dev에 접속이 안되서 궁금하셨던 분들은 본 내용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플랜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Apple-sh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