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지난주, 제34회 WWDC23 애플 세계 개발자 회의를 6월 5일부터 9일까지 개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WWDC23 출시 예상 애플 신제품

예상대로라면 WWDC23 기조연설이 시작되는 6월 5일 오전 10시(한국시간 6월 6일(화) 새벽 2시)에 애플 신제품이 발표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조연설에서는 새로운 버전의 iOS, iPadOS, macOS, watchOS 및 하드웨어 신제품 등을 발표합니다.

새로운 버전의 애플 OS 발표는 WWDC의 연례행사이므로 당연히 발표 될 것으로 예상되며, 지금까지의 루머로 볼 때 출시가 예상되는 애플 신제품들이 있습니다.

WWDC23에서 출시가 예상되는 애플 신제품을 살펴봤습니다.

맥북에어 15인치

지금까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에 대한 루머는 정말 많았습니다. 혹시나 하고 3월 말에 맥북에어 15인치가 출시되지 않을까 내심 기대했지만 결국은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맥북에어 15인치는 현재 출시되어 있는 맥북에어 13인치와 동일한 디자인으로 좀 더 큰 버전의 맥북에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맥북에어 15인치

Apple-shop

예상되는 디스플레이 크기는 15.5인치로 맥북프로 14인치와 16인치 중간 크기의 디스플레이입니다.

한편 맥북에어 15인치에 탑재될 칩에 대해서는 다소 혼란이 있습니다.

맥북에어 13인치에 탑재된 M2 칩을 맥북에어 15인치에 탑재하기에는 늦은 감이 있으며, M3 칩이 탑재되기에는 시기적으로 좀 빠른 느낌이 있습니다.

애플 애널리스트 쿼밍치는 맥북에어 15인치에 M2 및 M2 Pro 칩이 탑재될 것으로 주장했지만 9to5Mac은 새로운 M3 칩이 탑재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므로 맥북에어 15인치에 탑재될 칩에 대한 확실한 정보는 없는 상황입니다.

맥북에어 15인치가 WWDC23에서 발표된다면 국내에는 빠르면 7월 중순 경에 출시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맥 프로

맥 프로는 지금까지 남아 있는 유일한 인텔 칩 모델이며, 애플의 하이엔드 데스크탑 모델이기도 합니다.(맥북프로가 아닙니다. ^^;)

사실 애플은 2020년도 WWDC20에서 모든 인텔 칩을 애플 실리콘 칩으로 2년 안에 전환한다고 발표했지만 사실상 ‘맥 프로’ 모델만은 아직까지 인텔 칩으로 남아 있기 때문에 사실상 1년이나 늦었습니다.

그러므로 올 2023년에는 맥 프로가 반드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 실리콘 칩을 장착한 신형 ‘맥 프로’는 기존 맥 프로와 동일한 스테인리스 스틸 프레임과 알루미늄 하우징 디자인을 채택할 것으로 보입니다.

맥 프로

애플 실리콘 맥 프로의 하드웨어는 최소 192GB 램을 지원하고, 최대 24코어 CPU와 최대 76코어 GPU가 포함된 M2 Ultra 칩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인텔 칩 맥 프로와 다르게 실리콘 칩 맥 프로에는 한가지 딜레마가 있습니다.

바로 하드웨어 업그레이드에 대한 부분입니다.

인텔 칩 맥 프로는 CPU와 그래픽 카드 그리고 메모리 카드가 별도로 구성되어 구입 후에 추가로 메모리 카드나 그래픽 카드를 구입해서 확장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애플 실리콘 칩은 CPU, 그래픽 카드 그리고 메모리가 한 칩으로 구성되어 있는 SoC 칩으로 확장 자체가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확장에 대한 부분을 애플이 해결하고 맥 프로를 출시할 지, 아니면 다른 실리콘 칩 모델과 같이 한 번 선택한 칩 이후에 확장이 불가능 할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개인적으로 애플이 맥 프로 확장성에 대한 고민으로 인해 출시가 늦어진게 아닐까 생각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어쨌든 하이엔드 모델인 맥 프로는 개발자와 전문가를 위한 모델이므로 애플 개발자 회의인 WWDC23에서 발표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애플 AR/VR 헤드셋

오랫동안 루머에 휩싸인 애플 AR/VR 헤드셋은 마침내 WWDC23에서 공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애플 AR/VR 헤드셋

<출처: David Lewis Twitter>

지난 2월 블룸버그의 마크거먼은 WWD23에서 공개되고 2023년 말에 출시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지만 이 내용 역시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지난주 애플 애널리스트 쿼밍치의 보고서에서 기인합니다.

쿼밍치에 의하면 애플은 애플 AR/VR 헤드셋의 대량 생산을 연기했으며 애플이 애플 헤드셋과 아이폰과의 연동에 대한 어려움으로 인해  WWDC23에서 출시 여부는 불확실하다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한편 루머에 의하면 애플 AR/VR 헤드셋의 첫번째 버전은 제한된 기능과 고가의 가격으로 시험판 버전으로 출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1세대 애플 AR/VR 헤드셋이 출시된 후 추가적인 업그레이드로 보다 뛰어난 2세대 또는 3세대 애플 헤드셋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애플 AR/VR 헤드셋의 출시 가격은 약 3,000달러이며, 놀라운 핵심 기능 사항 등이 없으므로 애플 내부적으로는 판매에 대한 큰 기대는 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애플 AR/VR 헤드셋은 4K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와 얼굴 표정과 손짓을 추적하는 12개 이상의 카메라가 포함된 고급 기술이 탑재될 것으로 보이지만 헤드셋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외부에 추가 배터리를 장착해야 하는 문제도 있습니다.

애플은 내장 배터리가 너무 무거워서 약 2시간의 전원을 공급 할 수 있는 배터리를 엉덩이에 착용하는 배터리 디자인을 설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애플 내부 직원들은 애플 AR/VR 헤드셋에 대해서 상당한 회의감에 휩싸인 상황으로 애플 AR/VR 헤드셋의 정확한 포지셔닝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쿼밍치가 말한대로 애플 AR/VR 헤드셋의 대량 생산이 연기되었다고 하더라도 애플은 헤드셋 발표 후 추가적인 보완 이후 대량 생산에 들어 갈 수 있으므로 WWDC23에서 발표 여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애플 OS

언제나처럼 애플 WWDC23에서는 애플 OS의 차기버전인 iOS 17, iPadOS 17, watchOS 10 그리고 맥OS 14 버전이 공개됩니다.

iOS 17

차기 버전의 애플 OS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많지만 애플 내부적으로 개발하는 소프트웨어인만큼 애플의 철통같은 보안으로 알려진 바는 거의 없습니다.

단지 지난달 블룸버그의 마크 거먼에 의하면 iOS 17에는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요청한 기능들이 대다수 수용될 것이라는 내용 정도만 알려진 상태입니다.

이 외 iOS 17에 탑재될 기능으로는 애플 AR/VR 헤드셋 지원, 카플레이 업데이트 그리고 유럽 법률에 의한 사이드 로딩 지원입니다.

사이드 로딩은 아이폰에 앱을 다운 받기 위해 반드시 애플 앱스토어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다른 경로로 아이폰에 앱을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애플은 사이드 로딩에 대하여 개인 정보 보호 및 맬웨어, 데이터 추적 및 기타 문제에 대하여 취약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애플은 2022년 11월 11일 발표된 유럽 연합의 디지털 시장법에 의하여 아이폰 플랫폼을 개방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유럽 연합에 대한 사이드 로딩 지원은 iOS 17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유럽 이외의 국가들의 사이드 로딩은 지원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상으로 WWDC23에서 출시가 예상되는 애플 신제품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애플의 WWDC는 말 그대로 애플 개발자를 위한 연례 행사지만 일반 사람들은 WWDC23가 시작되는 6월 5일 기조 연설에서 새로운 애플 OS와 애플 신제품에 대한 소식을 접할 수 있습니다.

WWDC23 기조 연설은 한국 시간 기준 6월 6일 화요일 새벽 2시에 발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